[충남공동보도] 충남지역 화력발전소 인근 주민 중금속 농도, 최대 2배가량 높아

화력발전소 인근지역 주민들의 건강문제는 오랫동안 방치되어왔다. 그런데 최근 이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오고 있어 심각한 수준으로 보인다.

이번에는 충남지역 화력발전소 인근에 사는 주민의 체내 중금속 농도가 다른 지역보다 최대 2배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충남도와 단국대가 보령화력발전소와 태안화력발전소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민 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혈중 카드뮴 평균 농도가 1.77㎍/ℓ로 조사됐다.

이는 내륙 지역(충남 청양) 주민 평균 혈중 카드뮴 농도(1.00㎍/ℓ)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발전소 인근 주민들은 요중 비소 함류량도 195.18㎍/g로, 내륙지역 평균(94.94㎍/g)보다 2배 가량 높았다.

요중 수은도 내륙지역 평균(0.30㎍/g)보다 높은 0.49㎍/g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발전소 인근 주민의 체내 중금속 농도가 국제 기준(카드뮴 5.0㎍/ℓ, 수은 3.5㎍/g, 비소 400㎍/g)보다는 낮아 당장 건강상 악영향을 끼치는 수준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지난 7일 태안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원북면에 거주하는 유희연씨는 “조사결과가 나올 때마다 주민의 입장에서 너무 불안하다. 하루빨리 주민들의 건강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사를 담당한 노상철 단국대 농업안전보건센터장은 "중금속 수치가 허용 기준을 초과한 상황은 아니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높기 때문에 주민 건강 악화가 우려된다"며 "역학관계 조사 등을 벌여 원인을 규명하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우려되는 주민들 건강, 당국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충남도가 화력발전소 주변 기후환경을 조사·평가한다. 화력발전소 주변 환경개선과 피해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충남에는 국내 화력발전소(52개)의 절반인 26개가 위치해 있다. 도는 오는 9월부터 2020년까지 ‘화력발전소 기후환경 조사·평가 연구’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대상지는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당진·보령·서천·태안이다.

충남도는 이번 조사·평가 연구를 통해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피해입증을 위한 과학적 실증자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주민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충남도는 해당 자료를 지역자원시설세 표준세율(화력발전소 1㎾h 당 0.3원)을 현행 원자력 수준(1㎾h 당 1원)으로 상향하기 위한 학술적 근거로도 활용할 복안이다. 사회적 비용 해소를 위한 재원확보 차원이다.

충남도는 본격적인 기후환경 조사에 앞서 지난 4일부터 조사 지점과 항목, 방법, 시기 등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 기획연구에 착수했다. 사전 기획연구 용역 수행기관인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는 화력발전소 주변 현황파악과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피해사례를 분석하는 등 향후 시행될 기후환경 조사·평가 연구에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