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를 논하다] 서산 비행장 민항유치,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최근 서산 비행장 민항유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대산석유화학단지, 서산오토밸리, 서산테크노밸리, 태안 기업도시 등의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고 충남 서북부 지역이 급속히 확장되고 있는 만큼 충분한 항공수요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해미 공군비행장은 대형 민간항공기 취항이 가능한 3Km 규모의 복합 활주로를 갖추고 있어 운영비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대산항과 서산비행장을 환황해권 복합 물류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위한 광역 차원의 거점 개발 전략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와 관련 충남도가 지난 2007년 발주한 용역 결과를 보면 해미공군비행장에 민항기가 취항할 경우 항공수요는 충분한 것으로 예측됐다. 항공수요가 2015년에는 45만명, 2020년에는 54만명, 2025년에는 66만명에 달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노선은 서산~제주, 서산~부산을 취항하는 국내선과 중국, 일본을 오가는 국제선 운항 모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정작 문제는 정부에 비관적인 시각을 가진 당국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서산비행장 민항유치는 수년 동안 사업추진 가능성이 제기돼 왔으나 항공수요 감소 등의 이유로 사업 추진이 부진했다.

결국은 사업성이 낮다는 그간의 잘못된 인식과 자료를 극복하는 것이 문제다. 노선개발이나 수익성 창출 등의 대안과 노력이 꼭 필요하다.

 

= 민항시설 설치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시작

이와 관련 서산시가 ‘서산 민항유치’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일 시청 상황실에서 ‘서산 민항유치 대응 T/F팀 및 전문가 자문 회의’ 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국토교통부에서 이달부터 앞으로 1년 간 실시할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 설치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에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발 빠르게 대응코자 마련됐다.

이날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충남도 박재현 건설교통국장 ▲한국항공대학교 김병종 교수 ▲한서대학교 김웅이 교수 등이 참석해 서산 민항유치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이 용역과업의 내용 중 핵심인 ▲공항시설 입지 등 기초자료 분석 ▲기존시설물 현황파악 ▲항공수요 예측 ▲공항 인프라 구축 방안 ▲경제적 타당성 검토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우선 한서대학교 김웅이 교수의 미래 항공수요에 대한 연구 발표를 바탕으로 비용편익분석이 높게 나올 수 있는 방안과 필요한 공항개발 규모 등에 대해 토론했다.

또한 여객터미널, 진입로 등과 같은 민항시설에 필요한 주요시설 배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미래 발전가능성을 감안해 추가 개발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앞으로 시는 서산 민항유치의 빠른 추진을 위해 경제적·정책적 타당성 논리 및 개발방향과 미래수요 등에 대한 자료 수집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중국과 최단거리인 지리적 이점과 풍부한 백제문화권의 관광자원은 물론 그간 충남이 항공의 소외지역이었다는 점과 국토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최대한 부각시켜 정책적 당위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서산 민항유치는 공군의 기존 활주로 시설을 활용하면 타 공항 건설비용의 1/10 예산 투입으로도 민항기 취항이 가능한 수준이므로 충분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다.” 며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반드시 이뤄내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1,500만여원을 들여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서산민항건설) 대응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용역’ 을 실시하는 등 서산 민항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