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서산농협 3층 대회의실에서 고성이 오가고 있다

[사건@심층취재] 충청권 관문 ‘대산항’ 명칭을 지키려는 주민들

 

대산주민들이 투쟁해서 지켜낸 ‘대산항’ 명칭이 또다시 위험에 놓이자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대전에서 발행하는 인터넷매체의 주최·주관으로 '대산항 명칭 이대로 좋은가'라는 토론회가 21일 오후 2시 서산농협 본점 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대산읍민들의 강력한 항의로 취소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이날 토론회가 시작하기 전부터 여러 차례 고성이 오가며,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장면을 목격한 한 대산읍민은 "서산시를 대산시로 바꾼다고 하면 황당하다고 느낄 것이다. 대산 주민들은 수십 년간 고통을 느끼면서도 지금까지 참고 살고 있는데 지금에 와서 명칭을 바꾼다고 하면 분노를 안 할 수가 없고 대산주민들을 가지고 노는 일 밖에는 안 된다."라며 "명칭 하나 바꾸겠다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대산주민들은 25년 간 ‘대산항’이라는 명칭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고, 비용과 혼선을 야기할 개명은 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논쟁 속에 대산항을 관리하는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대산항을 서산항으로 바꾸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 상부기관인 해양수산부에 ‘대산항 명칭 변경’을 건의했었다.

이에 대산주민들은 올해 4월 세종시 해양수산부 앞에서 반대 집회를 했고, 이를 받아들인 해양수산부는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명칭 변경 거부 의사를 밝혔다.

또한, 이완섭 시장도 대산주민들과 면담을 통해 주민들의 동의가 없는 한 대산항을 서산항으로 바꾸는 일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수년간 논란이 되었던 대산항의 명칭 변경 문제는 마무리됐었다.

그런데 지난 21일 꺼졌던 불씨가 다시 살아나듯 논란의 행사가 벌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권석범 대산읍 이장단협의회장은 “어제까지만 해도 원천 봉쇄를 하려고 했으나 교수님들 오시면 물어볼 것은 물어보고 할 말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왔는데 자연스럽게 협조가 안 된 것 같다. 오늘 대산읍민들은 분하고 억울해서 의사를 표명하려고 왔다.”라고 말했다.

결국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힌 주최 측은 더 이상 토론회를 진행하지 못함을 밝히며 일정을 취소했다.

 

= 명칭 변경 논란, 왜 시작 됐나

‘대산항’ 명칭 논란은 서산상공회의소가 작년 6월 11일 ‘대산항 명칭을 서산항으로 변경 건의문’을 해양수산부 장관, 국회의원, 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충청남도지사, 서산시장에게 제출하면서 촉발됐다.

그간 대산항은 1991년도에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지정,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2014년 전국 31개 무역항 중 전체화물 처리량 6위, 유류화물 처리량 3위를 달성했다.

대산항은 컨테이너 정기항로가 늘어나고 중국과의 국제여객항로가 개설되는 등 환황해권 중심항만으로서의 면모를 꾸준히 갖추고 있다.

여기에 한-중 FTA가 체결되면서 양국 항만 간 해상교역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과의 최단거리에 위치한 대산항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물동량 처리기준 전국 10위권 항만 중 유일하게 읍 단위 명칭을 사용하는 대산항은 시 군 편제로 보편화된 지리 명칭 상 인지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상공회의소는 설명했었다.

 

서해안신문 권근한 기자

서산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