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나는 소상공인들] (사)한국외식업중앙회서산시지부 추천맛집 제 24호 - 서산시 운산면 <서산식당>

 

본지는 (사)한국외식업중앙회서산시지부(지부장 표은용)가 추천한 음식점을 탐방하여 독자에게 소개하는 연속기획을 마련했다.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사업을 돕고 모범적인 업체를 적극적으로 소개하여 독자와 소상공인들이 소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갈수록 영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시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지역경제를 살리고 우수한 소상공인들을 길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언론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대기업과 대형 외식업체의 공세에 밀려 힘든 경쟁에 내몰린 골목상권을 지키는데 본 연속기획이 작은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편집자 주

======================================

 

최근 들어 큰 발전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운산지역에는 국보인 마애삼존불상, 한우목장, 개심사를 비롯한 관광자원이 널려 있으며 칭찬을 받는 맛집도 많다.

지난 16일 추천을 받아 탐방에 나선 맛집은 통미꾸라지매운탕과 추어탕으로 널리 알려진 <서산식당>이었다.

이 가게는 운산버스정류장 사거리 부근 옛 용장리 시장 장옥들 골목길에 자리 잡고 있었는데 이곳에서 추어탕 잘 하는 집을 찾으면 모르는 사람이 없었다.

최삼식ㆍ이경희 부부가 운영하고 있는 이 식당은 전통의 맛을 잘 낼 것처럼 옛날식 건물에 간판도 작아서 외모보다는 좋은 맛으로 승부하겠다는 주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역시나 통미꾸라지가 엄청나게 들어간 매운탕은 국물부터 참 개운했다. 맵지만 기분이 좋아지는 얼큰함이 매력이었으며 주인공인 통미꾸라지는 한 입에 쏙 들어갈 정도로 부담스럽지 않는 크기에 뼈까지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에 저절로 느껴지는 목넘김이 일품이었다.

특히, 함께 들어간 얼갈이는 아삭아삭한 식감이 전달될 정도로 싱싱한 매력이 느껴져 통미꾸라지와 잘 어울리고, 시원한 국물의 맛에는 민물새우가 많이 들어간 비결이 엿보였다.

오랫동안 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최삼식 사장은 “우리 식당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계절을 타지 않고 손님들이 오신다. 멀리에서도 이 맛을 잊지 않고 찾아오시는 손님들 때문에 더 좋은 재료를 사용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상에 오른 추어탕의 맛도 참 개운하고 깔끔했는데 매운맛을 싫어하는 손님에겐 구수하고 고급스런 식감이 인상적이었다. 추어탕은 9천원, 통미꾸라지매운탕은 3-4만원 가격으로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최 사장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공헌하고 있는데 운산면 와우리마을 이장으로 재임하면서 마을주민들의 복지와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주목 받는 운산, 어떻게 발전하나

오랫동안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지 못하고 낙후되어 있던 서산 운산지역이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부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 분원 설치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실시될 예정이다.

생명연 분원은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및 산업육성 등을 통해 한우개량사업소가 입지한 운산을 ‘생명공학밸리’로 조성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산 생명공학밸리는 친환경 그린바이오 산업을 육성하는 랜드마크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성장 동력으로써 이번 생명연 분원 설치는 서산‧태안과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준비하는 첫걸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목받고 있는 운산 한우개량사업소 일대는 국내 기초생명공학 근거지로 새롭게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충남도는 ‘서산 생명공학밸리 조성 방안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충남연구원이 수행하는 연구용역은 세계적으로 바이오 산업이 확대되고, 바이오·IT 기술 발달에 따른 첨단 융복합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린바이오 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첨단 생명공학 기술 이용 신산업 육성 필요성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

연구용역에서는 한우개량사업소가 입지한 서산시 운산면 일원을 줄기세포와 이종 간 장기 이식, 고품질 동물 개발 및 대량 생산 등 기초생명공학의 근거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가축용 백신 개발 등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R&DB 협력 사업 추진, 기업 유치 및 지원, 벤처 창업 지원 등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생명공학밸리 조성 방안도 찾는다.

세부적으로는 그린바이오 산업 국내·외 현황, 서산 지역 생명공학밸리 조성 잠재력 분석, 고품질 동물 개발 및 대량생산, 가축용 그린 백신 개발 등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분야, R&DB 협력 사업, 기업유치 및 지원, 벤처 창업 지원 등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분야, 분야별 추진 전략 및 핵심과제를 도출한다.

진행/ 한국외식업중앙회서산시지부 표은용 지부장

취재/ 서산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