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윤 당진시의회 의장

“주민의 뜻이 의정활동 중심이 되도록”

[충남협회공동인터뷰] 당진시의회 이종윤 의장 – 시민이 궁금한 것을 답하다

 

지난 24일 당진시의회 의장실에서 만난 이종윤 의장은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을 꺼냈다. 시민과 시의회, 집행부와 시의회간에 대화와 소통이 부족할 경우 서로 간에 갈등이 생기고 이는 불신으로 이어져 의정 추진동력을 상실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제2대 후반기 의회는 소통과 공감을 가장 우선시하여 시민여러분과 집행부, 시의회간 대화와 소통으로 신뢰를 쌓고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현안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취재팀의 질문에 대한 이종윤 의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2017년도 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은

= 당진의 위상과 시민의 삶을 한 단계 더 도약시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2017년은 당진시가 더욱 발전하고 재도약 할 수 있도록, 주민의 뜻을 바로 세우는 당진시의회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집행부와도 견제와 협력을 통해 우리 당진을 발전시키는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주민의 의견이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 개개인이 현장에서 발로 뛰며 주민의 목소리를 듣는 현장 중심의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에도 이동의정실을 추진해 시민들의 생생한 바람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체험형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에게 되도록 많이 알리는 시간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의회소식지 발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열린간담회 운영으로 시민과 함께 느끼고 공감하는 체감형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취임 후의 의정활동 성과는 무엇입니까

= 제2대 후반기 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의정 자문위원회를 통해 행정의 감시·견제 강화와 함께 시민의 소리를 듣는 등 효율적인 의정을 추진하였고, 특히 찾아가는 이동의정실을 통해 지역의 작은 목소리를 듣고 의정에 반영하였습니다.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지역의 갈등과 문제를 고민하기 위해 의정포럼과 직능단체 간담회를 개최하여 지역화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쌀 수매 등 현안이 발생했을 때 읍면동 RPC를 방문, 현장의 상황을 직접 확인하는 발로 뛰는 노력을 다한 결과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성취와 결실을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회에서 논의된 안건과 생생한 의정활동 소식을 전달하는 의회 소식지를 통해 소통하고 실천하는 의회상을 구현하였습니다.

 

# 취임하신 후에 가장 안타까웠던 업무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우리지역은 지역개발로 인한 환경문제 등 크고 작은 현안문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이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집행부와의 소통과 협력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들이 있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앞으로는 시민여러분과 시의회, 집행부가 대화와 소통으로 신뢰를 다지고 지역현안 해결에 함께 적극 대처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기관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하고 계십니까

= 제2대 당진시의회의 의정목표가 소통하는 의회, 봉사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로 지역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연중 수시로 개최하고 있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의정 자문위원회와 찾아가는 이동의정실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또한, 의회방문의 날을 지속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계층의 시민 소통 창구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분기 1회 의회소식지 간행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지역경제 발전을 위하여 의회차원에서 어떻게 노력하고 계십니까

=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서민지향적 의정정책 방향 수립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지역 현안문제에 대한 간담회를 연중 수시로 개최하고 있고,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역업체의 적극적 이용과 전통시장 및 원도심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강력히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각종 정부시책에 대하여 직접 현장을 찾아 다니며 홍보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집행부와 긴밀한 공조 하에 지역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를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 결국은 소통과 공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시민과 시의회, 집행부와 시의회간에 대화와 소통이 부족할 경우 서로 간에 갈등이 생기고 이는 불신으로 이어져 의정 추진동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2대 후반기 의회는 소통과 공감을 가장 우선시하여 시민여러분과 집행부, 시의회간 대화와 소통으로 신뢰를 쌓고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현안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민들이 협조해 주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항상 당진시의회에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당진시의회는 현장을 찾아 먼저 소통하고, 함께 고민하며 해결하는 시민과 동행하는 의정활동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도 의정에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주시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이 당진시의회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주민의 뜻이 의정활동의 중심이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시대를 우리 당진시의회가 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변화하는 당진시의회의 모습을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