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안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 전경

[충남협회공동보도] 제16주년 창립기념행사 개최한 ‘한국서부발전’에 대한 우려의 시선

태안지역 경제를 유지하는데 가장 큰 존재감을 과시하는 한국서부발전이지만 환경오염물질 과다 배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사장 정하황)은 지난달 31일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 본사에서 제16주년 창립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서부인상과 모범직원상 수여식도 개최됐다. 서부인상은 전 직원의 귀감이 되는 직원을 선정하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투표와 심사위원회의 공적심사를 거쳐 올해에는 조남호 서인천발전본부 기계팀장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정하황 사장은 “국내 전력수요의 정체, 신기후협약 등 국내 발전산업과 전력시장이 새로운 전환점에 있지만 이는 곧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사업 강화로 신규 일자리 창출, 친환경설비와 ICT 융합, R&D와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경쟁력 강화, 지역상생의 중요성을 항상 담아둘 것”을 강조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지난 2001년 한국전력공사에서 분사, 설립돼 올해로 창립 16주년을 맞이했으며 2015년 태안으로 본사를 이전하고 교육, 의료, 생활환경 등 지역사회 니즈에 특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 공존번영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 본사 이전했지만 환경오염물질 배출 논란 더욱 커져

이처럼 서부발전이 창립 16주년을 맞이해서 지역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환경오염물질 배출 때문에 태안에서는 지속적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3월 31일 제243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폐회에 앞서 차윤선 의원은 ‘한국서부발전과의 환경협정 재협정 필요성’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발언에 나선 차윤선 의원은 “태안화력이 당진화력에 비해 환경오염 물질을 배 이상 배출한다. 태안화력과 당진화력 발전소는 황 함유량이 비슷한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고 연간 사용량 또한 비슷함에도 오염물질의 배출에는 크게 차이나는 것에 대하여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차이가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황산화물 등의 배출량과 이에 대한 배출 기본부과금의 납부 금액을 예로 든 차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는 지금의 현실에 맞는 종합적인 내용을 담아 환경협정의 재협정을 해야 한다고 요구하였으며, 초미세먼지에 대한 배출규제도 신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차 의원은 한국서부발전의 수의계약 문제, 비산먼지측정시설 신규설치, 배출부과금의 징수권 문제 등을 함께 언급했으며 각 관련 기관에서의 해결책을 요구했다.

실제로 문제를 제기된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3년간 대기오염물질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먼지(Dust)등에 대한 각 호기별 배출 총량을 확인한 결과, 태안화력은 연평균 황산화물 1만3290톤, 질소산화물 2만1672톤, 먼지 914톤 배출하고, 당진화력은 황산화물 7330톤, 질소산화물 1만5842톤, 먼지 542톤 등이 배출되어 태안화력이 당진화력 배출량의 2배 가까이 배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태안군은 최근 초미세먼지로 인한 주민들의 호흡기 피해를 줄이기 위해 3대 핵심현장에 대한 집중 지도 및 점검에 나섰다. 특히 시가지 노면청소를 전개해 대기환경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미세먼지 현장 지도·점검은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돼 오는 5월19일까지 계속되며 군은 환경산림과 환경지도팀장과 청소행정팀장을 반장으로 하는 2개반 9명의 점검반을 편성해 △불법 연료유 사용 현장 △건설공사장 △불법 소각행위 발생지역 등 미세먼지 주요 발생 현장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액체연료(B-C유, 경유, 중유 등) 사용 대기배출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고황유 불법 연료 사용 사업장 점검에서는 연료 황 함유량 분석 및 배출기준 준수 여부 점검 등을 실시하며, 비산먼지 발생 현장 점검에서는 비산먼지 발생사업 신고 여부와 방진벽·방진망(막) 설치 여부 등을, 불법 소각 점검의 경우 상습 환경민원 발생 사업장과 농촌지역 등을 대상으로 악취물질 불법 소각 및 미허가 시설에서의 소각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정작 한국서부발전과의 환경협정 재협정 등 대책은 마련되고 있지 않아 당국의 대응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기자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