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민이 주인이 되는 농민 중심형 농산물공동가공센터 구축 -

 

예산군은 농민이 주인이 되는 농민 중심형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신축공사가 본격 착공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신암면 종경리 281-83(농업기술센터 앞) 일원에 위치하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농민들의 직접 가공을 통한 산업화 및 지역 특산물의 가공 산업화로 농촌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비 12억 5000만원, 군비 16억 100만원 등 총사업비 28억 5100만원이 투입돼 연면적 852㎡ 규모로 신축되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공동가공실과 소량 가공실, 창업교육실, 저온창고, 완제품 보관고 등이 갖춰질 예정이며 오는 12월 중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

군은 △농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 도입 △공동가공형과 소규모가공의 복합 유형 설비 구축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통한 반농·반가공의 농기업 육성 △농업 6차 산업화 활성화 거점 센터 기능 등의 사업 추진 전략을 가지고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다.

또한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신축을 위해 지난해 1월 부군수를 단장으로 운영위원, 자문위원, 실무 추진단으로 구성된 가공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총괄 기획 및 조정역할을 수행하는 최고 의결기구인 예산농산물공동가공사업단을 발족했으며 그동안 7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농산물공동가공센터에서는 동결건조과채스낵, 건조분말 등 공동가공한 주력품목과 유기농착즙액, 전처리가공품 등 소규모가공한 보조품목을 비롯해 동결건조 즉석식품 등 고품질 가공품 등이 주로 생산되며 생산된 가공식품은 로컬푸드마켓과 농협직판장, 대형마트, 백화점, 전자 상거래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군은 농가가 이용할 수 있는 식품 위생 시설을 갖춘 농산물 가공시설 설치로 새로운 농가소득 증가를 위한 사업의 다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고비용, 고위험 등의 이유로 개인이 설치하기 어려운 가공설비의 공동이용을 통해 새로운 농가소득을 창출하는 사업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민이 주인이 되는 농민 중심형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준비작업 착착 진행

- 중국 현지 관광설명회 개최, 중국어 가능 문화관광해설사 선발, 홍보물 제작 등 -

 

예산군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준비와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군은 11일부터 15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요녕성 주요도시(심양, 무순, 안산, 영구)에서 중국 요녕성 관광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심양에서 설명회를 실시한 후 도시별로 이동해 중국여행위원회 관료 및 여행사 직원 미팅을 통해 군의 관광상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수덕사(수덕사템플스테이), 은성농원, 아그로랜드, 덕산온천 등을 집중 홍보하고 더불어 덕산스파빌리지 조성사업과 선진농업시설, 관내 주요기업 설명을 통해 기업 및 단체의 선진지 견학과 관광을 결합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관광지를 방문할 경우 중국어로 군의 관광자원을 설명하고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중국어 가능 문화관광해설사 2명을 선발 현재 충남도 문화관광해설사 선발 교육·시험에 통과해 실무수습을 받고 있다.

아울러 중국인 관광객에게 군의 관광자원을 알리기 위한 홍보자료인 중국어 관광 홍보영상과 중국어 관광 안내지도 등도 제작을 완료해 지난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충남도가 추진한 중국 산동성 관광 설명회에서 활용했으며 7월 중 개최될 중국 요녕성 관광 설명회에서도 배포 및 상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관내 주요 관광지인 수덕사에 중국어 관광 안내 표지판, 관광 안내도(영어 병기)를 설치해 중국인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단체 관광이 제한됐지만 언제든지 재개될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나가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