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공동보도] 당진시 석문면 당진화력 입구에서 상인들이 집회를 연 이유

 

대기업 계열사가 공공기관 구내식당을 점령하면서 주변 영세상인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7일 당진시 석문면 당진화력 입구에서 상인들이 집회를 열고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교로3리 상가번영회에 소속 된 상인들은 주로 음식업, 숙박업, 주점 등 다양한 영세업체를 운영하는 사람들로 60여 명에 이르고 있었다.

이날 집회를 마련한 백종선 번영회장은 “20년 음식배달을 해왔는데 당진화력에서 보안문제라며 갑자기 출입통제에 나섰다.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현대푸드’가 협력업체 직원들 도시락 배달까지 한다는 소문이 났는데 이렇게 되면 인근 상인들은 다 죽으라는 것 아니냐.”고 언성을 높였다.

이날 집회에 나선 상인들에 의하면 대기업 계열인 현대푸드가 당진화력 구내식당을 운영하면서부터 직원들과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밖에서 식사하는 숫자가 대폭 줄어들고 있어서 영세상인들을 죽이고 대기업 밀어주기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당진화력 관계자는 “보안등급 상향과 관련하여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상향에 따른 통제조치를 했다. 원천적인 금지가 아니고 협력업체와 동행하면 들어올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전 상태로 돌려달라는 상인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예전처럼 해달라는 요청은 법적인 문제이고 우리가 임의적으로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주민들의 입장도 이해하는 부분이지만 이곳이 정부기관의 통제를 받는 곳이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그나마 완화 시킨 것이 전면 출입금지가 아닌 협력업체 동행으로 일반출입자에 준하여 출입을 허가하고 있으며 예전 식의 완전 출입은 힘든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 대기업 횡포에 분노하는 영세자영업자들

이처럼 각종 영역에 대기업 계열사가 속속 들어서면서 영세상인들이 운영하는 골목상권의 고통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특히 충남이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광역시·도 가운데 대형마트 밀집도가 부산, 울산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아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현재 충남에는 모두 21곳의 대형마트가 있는데 지역별로는 천안 10곳으로 가장 많고 아산 3곳, 보령, 서산 각 2곳, 논산·계룡·당진·홍성 각 1곳씩이다.

업계에서는 대형마트 점포 1곳당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일 경우 밀집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전국 시·도 가운데 충남과 부산, 울산이 이에 해당한다.

거기에다 기업형 슈퍼마켓의 숫자를 감안하면 밀집지역으로 분류되는 지역의 수는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충남지역에서는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들의 횡포도 끊이지 않고 있어 한숨을 쉬는 사업주들이 많다.

실제로 일부에서는 일방적인 가맹 계약 해지와 필수물품 구입 강요, 비싼 수수료와 광고판촉비용 전가까지 부당한 갑질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작년 홍성에서 모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해온 한 사업주는 본사로부터 재계약 거절 통보서를 받았다. 충남 전 지역에서는 여러 부문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을 하고 있는데 을의 입장에서 이처럼 재계약 거절을 가장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작년말 기준 전국적으로 3910개 가맹본부에 가맹점 수는 20만8100여개나 된다. 가맹점 당 평균 종사자를 3인에서 4인으로 예상할 때,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련 종사자는 6년새 18만명에서 24만명 가량이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엄청 늘었지만 갑의 횡포에 시달리는 사업주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거기에다 2차 피해를 당하는 사람들은 골목상가들이다.

정부가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생계형 업종의 대기업 진출에 따른 피해를 막아서 상권내몰림 방지와 골목상권 보호에도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진행/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대표

취재/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