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에 설치된 독도 실시간 영상관이 청소년에게 나라사랑의 애국심을 기르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 2015년 4월 KBS 국토사랑 방송협의회와 K-Water(한국수자원공사)의 후원으로 청소년수련관, 윤봉길기념관, 예산터미널에 설치한 바 있는 독도 실시간 영상관은 올해 9월 예산터미널 내부 사정에 의해 부득이하게 예산중학교로 이전 설치됐다.

군은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독도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올바른 역사인식 함양과 더불어 애국심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산중학교에서도 설치된 영상관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지난 10월 27일 개최된 학교 축제에서는 독도사랑 체험부스를 운영한 바 있고, 독도가 이슈화 될 때마다 실제로 보면서 설명할 수 있어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시 ‘독도새우’가 이슈가 됐을 때 영상관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독도 영상관이 자라나는 청소년의 나라사랑과 지역사랑을 통해 우수인재로 커나가는데 좋은 인성학습 자료로 활용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설치된 독도 실시간 영상관은 독도의 실시간 모습을 HD급으로 볼 수 있는 55인치 모니터와 독도의 지리·생태계와 함께 역사적인 정보를 담은 설명 자료로 구성돼 있으며, 영상은 KBS에서 독도에 설치한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위성을 통해 수신한 뒤 모니터에 송출하는 방식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독도의 생생한 모습과 함께 독도 관련 다큐멘터리를 볼 수 있다.

 

===================================================

 

지진대피소는 어디일까? 지진대피소 표지판 설치

 

 

예산군 지진대피소는 어디일까? 군은 지진 발생 시 주민들이 대피할 실외 대피소 39개소, 실내 대피소 3개소를 홈페이지에 안내했다. 실외 대피소는 높은 건물이 없고 넓은 공터인 곳으로 예산종합운동장을 비롯한 각 읍면 초·중·고등학교 운동장으로 지정돼있다. 실내 대피소는 예산초등학교 강당, 삽교국민체육관, 삽교읍복지회관 3개소다.

지난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최근 서해안 쪽에도 지진이 발생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에 군에서는 지진 대피장소를 홍보해 지진 발생 시 신속히 대피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에 지진대피소를 게시할 뿐만 아니라 대피소 식별이 용이하도록 지진대피소 41개소에 지진대피소 표지판 설치공사를 추진한다. 표지판은 가로 1.5m, 세로 0.75m 크기로 제작되며, 형광물질이 입혀진 노란색 바탕에 대피소 안내문을 넣어 주민들이 야간에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표지판은 12월 초 건물 입구 및 외벽 등 모든 대피소에 설치할 예정이며 나머지 1개소(보성초등학교)는 이전이 완료되면 설치한다.

또한 군민의 안전을 위해 재난안전정보 포털 안전디딤돌 앱도 홍보하고 있다. 안전디딤돌 앱은 이번 지진 발생과 같이 자연재난, 사회재난 등이 발생할 경우 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재난문자를 수신할 뿐만 아니라 근처 대피소를 조회할 수 있는 등 재난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앱이다. 수신동의를 할 경우 재난발생 시 재난문자를 즉시 수신할 수 있어 빠른 상황 대처가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사전에 재난에 대한 행동요령 숙지여부, 재난 사실 인지여부가 생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리며, 안전디딤돌 앱과 같은 재난안전정보 앱을 설치해 활용하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지진대피소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