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후 3시, 홍성군․노원구와 도농상생 도농급식 협약식 체결 -

 

홍성군이 서울시 노원구에 공공급식 식자재 공급을 앞두고 4일과 5일 노원구를 비롯한 5개 자치구들과 5개 산지 지자체가 함께하는 『제 1회 도농상생 이구동감 소통마당』에 참여했다.

공공급식사업에 참여하는 자치구와 산지지 자체의 모든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비자와 생산자라는 신뢰와 상생의 관계를 맺고 도시의 안전한 먹거리와 농촌경제 활성에 뜻을 같이하며 서울시장, 홍성군수를 비롯해 5개 자치구청장, 산지 지자체장들이 바쁜 일정 가운데 자리를 함께 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본 행사를 통해 홍성군은 노원구와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협약식은 도농상생을 상징하는 ‘비빔밥 퍼포먼스’로 개최됐다.

앞으로, 서울시 노원구와 홍성군 간에는 식재료 직거래뿐만 아니라 식생활 교육 및 도․농간 교류․체험 등 다양한 인적교류도 시행될 계획이다.

지난 4일 15시 20분부터 20분간 이어진 ‘이구동감 대통합마당’에서 홍성군수 및 서울시장과 자치구청장, 산지 지자체장들은 조화와 화합의 비빔밥 퍼포먼스를 펼쳤다.

‘서울시(그릇)에 산지(대표식재료)를 담아서 자치구(소비자)가 비빈다!’는 협약의 의미로 공동체의식을 다지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 날 비빔밥은 각 산지의 친환경 식재료로 만들어진 명품 비빔밥이었다. 비빔밥 재료 중 전국 최초 유기농특구로 지정된 친환경농업의 메카 홍성군의 명품 유기농 쌀과 홍성의 자존심 한우와 유기 재배된 고사리가 들어갔다.

연이어 홍성군의 대표적인 친환경 농산물의 성공사례로 젊은 협업 농업 이사의 강연도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홍성군과 노원구는 이와 같은 다양한 교류를 통해 농업의 생태적 가치를 이해하고 도농간 연대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홍성군은 서울시에서 공모한 ‘2017년도 하반기 도농상생 공공 급식 시범사업’에 참여했고, 그 결과 서울시 노원구와의 매칭을 통해 지난 9월 공공급식 공급지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이 날 행사에 참석한 김석환 홍성군수는 “전국 유일의 유기농업특구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명품 우리군 농산물이 서울시 공공급식을 통해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유기농산물 생산단지 조성을 비롯해 가공시설지원, 유통 활성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사업 발굴, 수출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특화 사업을 차질 없이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가축이 건강해야 먹거리 안전, 동물복지 첫발 땐다

- 김석환 홍성군수, 동물복지형 돼지농장 살펴 -

 

 

김석환 홍성군수는 오는 5일 오전 10시 동물복지농장 공개에 따른 성우농장과 마을 방목장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격려하고 안전 축산물 생산 노력을 당부했다.

최근, 축사 신축에 따른 반대, 악취 민원 등 축산의 어려운 상황에서 주변 마을 사람들 간의 소통으로 마을과 공존하는 축산업 현장을 찾아 나선 것이다.

마을 인근에 위치한 성우농장(대표:이도헌)은 마을사업으로 돼지 방목장을 제안 했고 부녀회가 공동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마을 소득사업을 위해 로컬푸드 사업 등 제안중이다.

이날 이도헌 대표는 마을과 축산 상생방안, 동물복지 확산을 위한 모델화 제시, 소비자와 소통하는 농장에 대하여 소개했고, 마을주민이 직접 키운 방목돼지로 시식회도 진행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웃과 함께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

 

광천공공도서관 연말행사 운영

- 다양한 프로그램 알차게 준비돼, 일정 꼼꼼히 확인할 것! -

 

홍성군 광천공공도서관에서 연말을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지역주민들의 독서문화 진흥과 따뜻한 연말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샌드아트 공연과 함께 하는 그림책 이야기’로 그림책 <소리괴물>, <누구지>, <혼자 남은 착한 왕>을 쓴 이범재 작가의 공연으로 시작한다.

빛과 모래로 환상적인 이야기와 작가에게 직접 듣는 그림책 이야기로 이루어지며, 12월 8일은 글마루작은도서관에서 12월 9일은 광천공공도서관에서 공연한다.

12월 16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케이크 만들기’는 도서관에서 배부하는 홍성의 전설을 읽고 나만의 책표지를 만들어 체험할 수 있는 행사이다. 우리 동네 에 얽힌 전설과 이야기를 알고 내 고장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신청은 방문신청으로만 가능하며 접수된 작품은 내년 1월동안 문학어린이실 내에 전시할 예정이다.

마술, 레이저, 그림자가 어우러진 ‘3색 공연’도 진행된다. 화려한 연출과 빛과 그림자로 시선을 사로잡는 연출로 연말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12월 22일 금요일 저녁 7시에 광천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관람할 수 있다.

가족의 관계와 자녀의 가치관 성립에 도움이 되는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성코칭’의 강연도 진행한다.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부모 프로그램으로, 강의와 워크숍으로 총 2회 진행한다. 감성코칭은 12월 16일, 23일 토요일 오전 10시 도서관 문화감상실에서 진행한다.

 

 


▲ 공공도서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