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논에 사료작물 재배, 조사료 자급률 10% 향상돼-

 

농업인 경영안정을 위해 추진 중인 사료작물 2기작 재배가 조사료 자급률 향상에 기여하며 농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최근 쌀값 하락에 따른 농업인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사료작물의 2기작 재배를 적극 독려하고 있으며, 2기작 재배에 나선 농가에서는 올해 조사료 자급률이 10% 향상되고 사료작물의 생산성도 좋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근흥면의 한 농가에서는 지난 6월 초 분얼형 옥수수인 극동6호를 20ha 면적에 파종해 9월 초순 경 총 1,600톤의 조사료를 수확했으며, 9월 말에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와 청보리를 논에 혼파하는 등 우수한 품질의 조사료를 수확해 한우 사육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분얼형 옥수수인 극동6호는 논에도 재배가 가능한 품종으로 1ha당 85톤 이상의 생산이 가능해 타 사료작물보다 수확량이 2배 정도 많으며,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와 청보리를 혼파함으로써 가뭄 또는 폭우 등 이상기후에도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논을 활용해 사료작물을 1년 2기작 재배함으로써 조사료 자급률 향상에 도움이 되고 쌀 수급 불안정으로 인한 쌀값 하락에 대비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고 군은 밝혔다.

근흥면에서 논을 활용한 2기작 재배를 실시 중인 한 농업인은 “한우의 경우 육성기 때 조사료를 충분히 급여해야 하는데 전에는 주로 볏짚을 급여하거나 조사료를 따로 구입했지만 지금은 논을 활용해 1년에 두 번 사료작물을 재배해 급여함으로써 한우 생산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농가의 조사료 구입비용 절감과 사료작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앞으로 2기작 재배를 적극 홍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기존의 논을 활용한 2기작 재배는 최근 쌀값 불안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조사료 자급률 100%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군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규제혁신 우수 지자체로 ‘우뚝’

 

 -2017년 충청남도 규제혁신 평가 결과 ‘우수’, 특별조정교부금 2천만 원 확보-

 

태안군이 충청남도 주관 ‘2017년 규제혁신 평가’ 및 ‘2017 충청남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규제혁신 평가는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규제개혁 추진역량 강화 △규제애로 해소를 통한 지역투자 기반조성 △지자체 자치법규 정비 △중앙부처 법령개선 등을 통한 규제애로 해소 등 4개 분야 13개 지표로 나뉘어 진행됐다.

군은 특히 규제애로 해소를 통한 지역투자 기반조성 분야에서 높은 성적을 거둬 이번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태안군은 이번 ‘2017년 규제혁신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으로 특별조정교부금 2,000만 원 및 포상금 200만 원을 받게 되며, ‘2017 충청남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수상으로 5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예정이다.

군은 군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현장을 직접 찾아가 규제로 인한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기업 및 군민 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등 앞으로도 규제혁신 우수 지자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내년에도 실효성 있는 규제개혁을 추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규제개혁 분위기를 고취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군민 불편해소에 앞장서는 등 ‘행복한 군민’ 시대 개막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