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1개 마을서 평생학습마을 운영 -

 

평생학습마을을 통해 교육 소외지역 해소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평생학습마을은 주민 스스로 마을 배움터를 조성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및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학습 공동체 형성과 사회적 통합증진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특히 이 사업은 평생학습마을에 선정된 마을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1년 간 최대 200시간의 범위 안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마을로 선정된 곳에 시에서 직접 강사를 파견하고, 주민들은 희망하는 장소를 선정해 마을단위로 배움터를 조성하고 자유롭게 최대 3개까지 희망 강좌를 선택해 운영하면 되는 편리함 때문에 시의 대표적인 평생학습프로그램인 배달강좌제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올해의 경우 평생학습마을은 총31개 마을에서 72개 강좌, 1,300여 명을 대상으로 12월까지 운영돼 인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올해 운영되는 프로그램 중에는 풍물, 실버체조, 노래교실 등 기존 인기강좌뿐만 아니라 전통장 만들기, 수지침, 서각교육 같은 마을 특성화 강좌도 함께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평생학습 지정 마을을 확대하고 다양한 강좌를 지원하면서 도심지역과 소외지역의 평생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올해도 학습반장을 중심으로 주민주도의 평생학습마을을 내실 있게 운영해 평생학습도시 당진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