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태안경찰서 원북파출소 장수빈 순경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어김없이 졸업식 시즌인 2월이 다가왔다.

 

해마다 졸업식 때 밀가루와 계란 범벅이 된 채 찢어진 교복을 입고 거리를 활보하는 청소년들은 뉴스에 크게 보도되었고 그럴 때마다 어른들은 노심초사하곤 했다.

 

몇 년 전에 비하면 많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졸업식 뒤풀이가 벌어져 교복을 찢고, 옷을 강제로 벗겨 사진을 찍는 등 범죄의 심각성을 인지 못한 학생들이 졸업식을 축하한다는 명목 아래 이러한 행동을 가볍게 여기며 행하고 있다.

 

이러한 행동들은 엄연한 범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 밀가루나 계란을 던지는 행위는 폭행죄, 축하를 빌미로 기합을 줄 경우 강요죄, 옷을 강제로 벗기면 강제추행죄, 벗겨진 알몸을 휴대폰 촬영 및 유포하면 성폭력처벌법, 그리고 졸업식 재료준비, 유흥비 명목으로 돈을 뺏는 행위는 공갈죄, 또한 거리를 활보하며 소란을 피우는 행위는 경범죄 처벌법(인근소란 등)으로 처벌될 수 있다.

 

이에 학교전담경찰관을 비롯한 경찰과 학교, 기타 유관기관에서는 강압적 뒤풀이가 졸업식 문화로 정착되지 않고 청소년의 건전한 졸업식문화를 돕기 위해 학교 앞에서 교직원들과 합동하여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또 야간 우범지역 순찰 등을 하며 청소년들의 비행행위를 예방하는 활동 등을 밤낮없이 전개하며 졸업식 전·후 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지만, 국민들도 강압적 뒤풀이를 목격했을 때는 117전화나 #0117 문자신고로 경찰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스마트앱 117chat를 이용하거나 청소년 전화 1388을 통해 상담을 받거나 신고를 해야 한다.

 

우리 경찰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청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며 더욱 의미 있는 졸업식과 새로운 시작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