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기공식, 9㎞ 구간 생태 복원 -

 

 

당진시가 16일 기공식을 갖고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해온 역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본격 돌입했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한 이번 복원사업은 총사업비 299억 원이 투입돼 정미면 대운산리 은방보부터 채운동에 위치한 당진천 합류부 인근까지 약9㎞ 구간에 걸쳐 수질정화 습지와 비오톱, 생태둠벙, 생태어도 등을 조성하는 복원이 추진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역천 상류지역 2.86㎞ 구간에는 4개의 보를 자연친화적으로 개량하는 한편 오염부하가 높은 하류부는 중심 복원 지역으로 정해 3.5㎞ 구간에 걸쳐 생태 복원에 나선다.

또한 2개소, 2.22㎞의 축제 공사와 3개소, 3.73㎞의 보축공사를 진행하고 채운농로교도 재 가설하는 등 재해예방을 위한 치수사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생태환경 학습장과 탐방로도 함께 조성해 지역 학생들의 생태체험 학습공간과 인근 지역주미들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복원사업은 하천의 수질개선과 수생태계 회복에 중점을 두고 하천환경을 자연 상태와 가깝도록 추진 할 것”이라며 “2020년까지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역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외에도 삽교호 수질개선의 일환으로 245억 원을 투입해 순성면 신포천 합류지점부터 신평면 상오리 오봉천 합류지점까지 남원천 9.5㎞ 구간에 대해서도 복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

 해빙기 긴급 도로정비 추진

- 내달 30일까지 통행 불량구간 집중정비 -

 

 

당진시는 본격적인 해빙기를 맞아 내달 30일까지 도로관리 기동보수반을 투입해 도로정비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설해대책 기간이 종료된 지난 15일부터 내달 말까지 45일 간 기동 보수반 19명과 다목적 도로보수차량, 백호우, 진동롤러, 덤프트럭 등 다수의 장비를 동원해 포트홀과 도로 침하지, 균열 발생지를 집중 복구할 계획이다.

또한 겨우내 도로변에 퇴적된 모래와 퇴적물 등 각종 쓰레기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노면청소차량 2대를 동원해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청소작업을 진행한다.

특히 시는 긴급 복구작업이 어려운 대규모 균열이나 침하가 발생해 정비사업이 필요한 시도 1.2㎞구간과 농어촌도로 3.7㎞구간, 시외국도․지방도 2.5㎞구간, 도시계획도로 2㎞ 구간에 대해서는 6억5,000만 원을 투입해 올해 5월 말까지 재포장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예년에 비해 잦았던 한파와 강추위로 인해 동결과 융해가 반복되면서 다수의 노면 불량지가 발생했다”며 “여건 상 긴급 복구가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진행하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양해와 협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긴급 도로정비 기간 중 포트홀 같은 정비대상을 발견했을 경우 당진시 도로이용 불편신고센터(☎041-350-4306~3)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