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선포식’을 열고 에너지 시민 시나리오에 기반한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과 실천과제가 선포됐다.

이날 발표된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2050은 탈석탄 및 에너지전환의 과정이자 결과로 ‘에너지 시민이 만드는, 별빛 가득한 충남’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은 전체발전량 중 석탄발전량 비중을 현재 87.8%에서 2050년까지 0%로,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은 현재 7.7%에서 47.5%까지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현재 9424만 2000t에 이르는 발전부분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는 2050년까지 1919만 4000t까지 줄이고,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를 10㎍/㎡까지 감소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도는 이번 비전에 6대 원칙, 4대 전략, 10대 실천과제, 세부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도는 6대 원칙에 따라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2050을 실현할 구체적 전략으로 채움, 키움, 비움, 나눔 등 4대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채움 전략은 전력믹스에 석탄화력발전 대신 재생에너지를 채워 넣는 것으로, 석탄화력발전소 사회적 수명 연구, 전환기금 조성, 충남 재생에너지 보급계획 수립 등이 세부사업으로 추진된다.

키움 전략은 충남의 에너지 문제를 풀어갈 에너지 시민과 에너지 기업을 키우는 것으로, 에너지 활동가 지원, 에너지전환 거리 조성, 에너지신산업 지역혁신체계 구축 등이 포함됐다.

비움 전략은 비산업·산업 부문 모두의 에너지 소비량을 적극적으로 비우자는 취지로, 제로에너지 빌딩 확대, 그린 리모델링 확대, 생태산업단지 구축, 에너지효율시장 확대 등이 추진된다.

나눔 전략은 에너지전환의 비용과 편익을 함께 나눠 부담하고 향유하자는 내용으로, 시민에너지펀드 조성, 에너지복지 기금 조성, 적정기술보급사업 확대 등의 세부사업이 전개된다.

도는 장기적으로 에너지 비전을 국내외 지자체와 공유하고 도민과 이해당사자가 고루 참여하는 에너지위원회 및 실행위원회를 구성, 에너지 거버넌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남궁 영 도지사 권한대행은 인사말에서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2050은 도민이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방향을 직접 결정하는 민주적 방식으로 수립됐다”며 “앞으로 에너지시민의 주체적인 참여를 통해 세부 과제들을 차근차근 수행해 충남 전역에서 별빛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최송산 자연보호충남협의회장과 회원, 환경관련 단체 등 10여 명이 참석 하였다.


▲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비전선포 퍼포먼스

▲ 서산시 참가자

▲ 충남 환경관련 도단위 단체장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