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잇단 호재로 기업유치 탄력 -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최근 잇단 호재로 인해 기업 유치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당진시 석문면 삼봉리와 고대면 성산리 일원에 주거지역을 포함해 1,201만2,000㎡(약363만 평) 규모로 조성된 석문산단은 올해 4월 말 기준 분양율이 23%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이유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국내기업의 투자 위축 외에도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한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당진지역이 수도권 인접지역으로 분류돼 다른 지역에 비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급 비율이 낮다는 점도 꾸준히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지방투자기업 유치에 대한 국가의 재정자금 지원기준’을 개정해 이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면서 석문국가산업단지는 수도권 인접지역에서 지원우대지역으로 변경됐다.

지방투자촉진 보조금은 수도권 인접지역의 경우 중소기업 기준 입지보조금을 토지매입가액의 최대 9%를 지원하고 설비투자보조금은 설비투자금액의 최대 11%를 지원한다.

반면 지원우대 지역은 입지보조금의 경우 토지매입가액의 최대 40%까지 지원하며, 설비투자보조금은 최대 24%까지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기업들의 투자부담이 줄어든다.

여기에 충남도가 투자유치 우수지역으로 선정돼 올해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의 국비보조비율이 5% 인상됐다는 점도 석문산단 분양활성화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충남산학융합원에 이어 지난달 석문산단이 첨단금속소재산업 초정밀기술지원센터 대상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향후 안정적인 우수인력 수급과 기업의 제품 연구개발이 용이하다는 점은 장기적으로 기업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잇단 호재가 계속됨에 따라 당진시가 공격적인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이어서 석문산단 기업유치 전망을 더욱 밝히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석문산단이 지원우대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보조금의 국가보조율이 인상돼 시비 부담 비율이 기존 35%에서 12~13%로 크게 감소돼 시 재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공격적인 기업유치 활동을 전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달 ‘당진시 기업투자유치 촉진 조례’를 개정해 설비투자 보조금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이전기업’의 조건을 완화하고 거주지를 당진으로 이주한 직원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업유치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

5월 5일 어린이날 당진에서 즐기자

 

- 제96회 어린이날 행복큰잔치 열려 -

 

 

제96회 어린이날 행복큰잔치가 오는 5일 당진종합운동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아동이 행복하고 가족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당진’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어린이날 행복큰잔치는 오전10시 청소년문화의집 동아리와 사랑의 저금통을 전달하는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과 축하공연, 가족 레크리에이션, 버블쇼 등의 행사가 오후 2시 30분까지 계속된다.

특히 기념식에서는 올해 3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국내에서 26번째로 지정된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선포식이 함께 열려 행사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선포식에서는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추진 경과보고에 이어 어린이 대표 2명의 아동친화도시 선포문 낭독과 아동권리헌장 낭독이 이어지며 인증버튼 축하 세레모니가 이어진다.

이후 오전 11시부터 예정된 축학공연에서는 육군 32사단 군악대 퍼레이드와 난타 공연이 이어지며,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버블쇼도 예정돼 있다.

또한 상설 테마존으로 직업체험존과 신체활동존, 과학존, 소방체험, 해병대체험, 구인체험, 경찰체험, 우드문패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30여 개의 부스가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어린이날은 당진시가 아동친화도시로 지정된 해에 처음으로 열리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깊다”며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 아이들의 꿈이 함께 커가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어린이날 전후로 이어지는 5월 황금연휴 기간에는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3일부터 5일까지 제11회 농심체험 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