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수만 A지구 15.6ha 면적에 마늘 재배, 올해는 양파 재배도 시도 중 -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쌀값 안정 대책이 효과를 거두면서 쌀 가격이 어느 정도 회복되었지만, 또 다시 쌀 공급 과잉 사태가 일어날 수 있어 올해는 전국 곳곳에서 쌀 수급안정을 위한 논 타작물 재배가 적극 장려되고 있다.

그 중 충남 홍성의 천수만 A지구에서는 15.6ha의 커다란 논에 수확을 앞둔 마늘이 재배되고 있어 화제다.

천수만 A지구는 지난해 감자와 마늘 재배를 통해 처음 작목전환을 시도했으며, 그 중 마늘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홍성군은 올해 마늘 재배면적을 확대함과 동시에 양파 재배도 새롭게 시도하고 있다.

천수만과 같은 간척지는 밭작물을 재배할 경우 염농도로 인해 수량 및 상품성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지만, 마늘은 염농도에 강하기 때문에 좋은 품질과 안정적인 수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천수만 A지구와 같은 1.5ha 이상의 대규모 논에 작물을 재배할 경우 농작업의 기계화가 가능하여 노동력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논 타작물 재배가 적극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논 대체 작부체계 기술 지도와 농기계 임대사업을 통한 밭작물 농기계 우선 지원 등의 정책으로 더 많은 농가의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의 논 타작물 재배 신청면적은 지난 4월말 기준 403.7ha로 군 전체 논 면적의 66.6%을 기록했으며, 이는 작년대비 45% 증가한 면적이다.

 

 

============================================

 

군민 아이디어로 2019년 홍성군 살림 꾸려요

홍성군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 실시

 

 

홍성군이 투명하고 민주적인 재정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내년 11억 원의 주민참여예산을 세우고 구체적인 예산 편성을 위한 군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홍성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5월 14일부터 8월 31일까지 11개 읍·면 주민자치위원회 및 홍성군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으로부터 사업을 제안 받아 직접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하는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제안은 읍·면당 1억 원의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가능하며, 홍성군 주민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모든 사업에 대해 가능하다.

공모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공모제안서 양식에 따라 제안 내용을 작성하여 홍성군청 기획감사담당관 예산팀이나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및 우편접수하면 된다.

이번에 접수된 주민제안사업은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분과위원회 및 본위원회를 거쳐 최종 선정한 후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이 제안하는 사업을 직접 예산에 반영하여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주민의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2019년도 예산에 반영되어 주민참여 예산제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홍성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 게재되어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홍성군청 기획감사담당관 예산팀(☏041-630-1571)으로 문의하면 된다.

 

 

=============================================

홍성군 ‘아자 비만탈출’ 성인비만교실 입학식 가져

5월 14일 ~ 7월 6일까지 개별 맞춤형 비만관리 통합서비스 제공

 

홍성군에서는 지난 14일 체중조절이 어려운 지역주민을 위한 비만관리 교실 ‘아자! 비만탈출’ 프로그램 입학식이 열렸다.

입학식은 참가자들의 의지를 돋우는 자리로, 각 조별 조장 및 학원장 소개와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식사일지, 신체활동 운동 메뉴얼 배부 및 절주를 위한 음주상식 OX퀴즈, 걷기 모바일 앱 ‘헬스온’ 안내 등 통합 건강관리서비스가 제공되었다.

‘아자! 비만탈출’ 프로그램은 비만자 80명을 대상으로 5월 14일부터 7월 6일까지 두 달간 주 3회 운동학원 2개소와 연계해 진행된다. 트램폴린을 활용한 점핑운동 또는 자전거를 활용한 스피닝 운동, 참여의지 향상을 위한 그룹관리, 영양관리, 절주 등 개별 맞춤형 통합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전문운동기구를 활용한 외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함에 따라 더 많은 대상자들이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하반기에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 비만관리교실 및 중년여성 비만관리교실을 준비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군민은 홍성군보건소 건강증진팀(☏630-9042)으로 연락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