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두칠성 모양의 홍주성지순례길, 순교자 탄생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아

 

전국에서 두 번째로 순교자가 많이 탄생한 천주교의 성지 홍성군은 지난주 약 600명, 22일 석가탄신일에는 500여 명의 천주교 신자들을 맞이하며 순례지로서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홍성을 찾는 신자들은 순교사적 의미가 큰 홍주목사 동헌, 교수형터(감옥터), 홍주진영, 저잣거리, 참수터, 생매장터 등 북두칠성 모양으로 조금씩 거리를 두고 존재하고 있는 순교성지 6곳을 차례로 순례하고 여하정 잔디광장에서 미사를 진행한다.

지난 해 약 1만1천여 명의 신자들이 홍성을 찾아온 바 있으며, 서울 용산역에서 홍성역까지 2시간, 홍성역에서 성지까지 도보로 2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 열차 순례로 찾아오는 타 지역 신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홍성을 포함한 내포 지역은 일찍부터 천주교가 크게 퍼졌으며, 천주교 박해로 인한 순교자도 그만큼 많아 1792년 신해박해 때 원시장(베드로)이 충청지역 최초의 순교자로 기록된 이래, 박해 초기 8명, 중기 4명, 병인박해 때 200여 명 등이 순교하며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순교자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순조실록’에 따르면 정언 이의채가 ‘홍주는 사학(邪學)에 가장 심하게 물든 지역이니 홍주목사를 붙잡아 국문하자’는 내용의 상소를 올릴 정도였다.

 

군 관계자는 “홍주성지를 세계적으로 명소화 해 역사문화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 관광 상품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홍주성지 안내를 위한 주요도로변 도로표지판 정비, 관광안내표지판 정비, 생매장터 십자가의 길 조성 등 천주교 순례길 명소화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귀농귀촌의 메카 홍성군,

농어촌체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 20인 大모집

 

홍성군은 지역의 고유성과 농업·농촌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기반으로 한 건강한 농촌서비스의 제공 및 전문 인력을 발굴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어촌체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은 오는 6월 14일부터 7월 하순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지역농촌체험 운영기술에 관심 있는 홍성군민 20명을 대상으로 농촌문화체험 프로그램 기획 운영, 도농교류 코디네이터의 자질과 역할, 우수현장 탐방 등의 전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을 이수한 수료생에게는 군내 농어촌체험 관련 각종 사업 및 행사기획 실무 활용을 통한 유연성 있는 일자리 창출 등 관련업종 전문 인력으로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6월 8일까지이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farm.hongseong.go.kr/)에서 신청서를 배부 받아 작성 후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운영을 통해 지역 내 체험마을과 농장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기획·운영 및 실습으로 그 부가가치를 더욱 향상시키고, 향후 수료생들이 관련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현장에서 탄탄하고 다채로운 역할을 해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거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홍성군 농업기술센터(041-630-9136)로 연락하면 된다.

 

 

 

 

 

 

 

 

홍성군, 동네 곳곳 도로 및 가로화단 새 단장 중

- 도로 재정비 및 화단 제초작업 등 구슬땀 -

 

홍성군이 초록이 물드는 5월을 맞아 동네 곳곳의 도로와 도로변 가로화단 새 단장에 나섰다.

 

지난 14일, 갈산면 새마을부녀회원 30여명은 홍성 IC 진출입로 주변 및 서해마트 앞 교통섬 등 면내 시가지 및 도로변의 가로화단 및 대형 화분과 인도에 제초작업을 실시하였다.

 

김금선 갈산면 새마을부녀회장은 “제초작업을 통해 한결 깨끗해진 화단에 활짝 핀 꽃들이 지역주민과 내방객들에게 아름다움과 기쁨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되어 마음이 흐뭇하다.”고 말했다.

 

은하면에서는 도로이용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주요도로 군도 18호 및 23호 도로의 고갯길과 급커브 도로 등에 뿌려진 제설제를 집중 제거하고 훼손된 도로 안전시설표지, 가드레일, 교통 규제봉 등을 보수하는 등 도로 정비를 실시했다.

 

또한 가로공원과 도로변의 풀베기 작업 및 환경정비, 노면청소, 포트홀 보수, 아스팔트콘크리트 재포장, 배수시설에 퇴적된 토사제거, 퇴색된 차선 재도색, 잡목제거 등을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도로정비 및 환경 정비를 통해 지역주민들은 물론 도로를 이용하는 관광객의 안전 확보 및 편의제공과 깨끗하고 쾌적한 홍성군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