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충남도청 방문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등 현안사업에 대한 관심과 협조 당부 -

 

 

맹정호 서산시장이 서산시와 충남도간 협력 체계를 다지기 위한 발 빠른 행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맹 시장은 취임 초기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쪼개 10일 충남도청을 방문했다.

이는 국·도비 확보와 지역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려는 맹 시장의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이다.

이날 맹 시장은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장승재 충남도의원, 정석완 국토교통국장, 김관호 건축도시과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시에서 추진 중인 각종 핵심사업과 공모사업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구했다.

특히 서산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대산(국도29호선) 우회도로 건설 ▲도시재생뉴딜사업 등에 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맹정호 시장은 “서산시를 환황해 시대의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충남도와 중앙정부 간 협력체계를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이를 위해 충남도청은 물론 중앙부처 등을 수시로 방문해 설득하겠다.” 고 말했다.

 

 

 

 ====================================

지역 문화재 보전 및 복원 ‘온힘’

 

- 개심사 공양간 개축·요사채 보수, 해미읍성 주차장 조성 -

·도지정 문화재 정비와 문화재 활용사업도 적극 추진

 

 

 서산시가 지역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전 및 복원하기 위한 문화재 정비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에 따르면 국비 7억원을 포함 총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수많은 보물급 문화재를 보유한 개심사의 공양간을 개축하고 요사채도 보수한다.

시는 지역의 대표 관광명소인 해미읍성에 74억원을 들여 다음 달 준공을 목표로 주차장 조성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올해 6억 9천200만원을 들여 국가지정문화재 보수 및 정비에도 힘을 쏟는다.

사적 316호인 보원사지의 중장기 종합정비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문화재청과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단계적 정비에 나선다.

해미읍성의 위험구간 성곽을 해체·보수하고 소나무 재선충 방제작업을 벌이는 한편, 해미읍성 내 민속가옥과 경주김씨 고택의 예스러움을 지키기 위한 초가이엉 잇기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3억 2천만원을 투입해 지역의 전통사찰 및 도지정문화재의 보전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그간 시는 천장사 염궁선원 복원과 서광사 보제루 신축 및 동문동 오층석탑 및 당간지주 발굴조사를 마무리했다.

앞으로 유상묵 가옥 및 유기방 가옥의 담장, 부성사 동서재 및 사우 마당, 문수사 나한청 단청 등도 보수에 나설 계획이다.

여기에 전통산사, 항교, 서원 등을 교육·문화·체험 프로그램형 관광 상품으로 활용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자긍심과 역사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높이기 위해 서산의 역사와 전통이 깃든 담겨있는 문화재의 원형 보존과 효율적 관리에 힘을 쏟겠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지역에는 이번에 승격 지정된 명종대왕 태실 및 비와 송곡서원 향나무 등 국가지정 문화재 28점을 비롯해 도지정문화재 27점, 문화재자료 21점, 등록문화재 2점 등 총 78점의 문화재와 전통사찰 10개소가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