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에 서산지역에 입주한 한 아파트 전경

 

[이슈&심층취재] 충남지역 미분양 주택 무섭게 증가, 얼마나 심각한가

 

날마다 주택 가격이 오르는 서울지역에 비해 충남지역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면서 주민들의 제산가치 하락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작년에 서산 성연지역에 00아파트에 입주한 신기선 씨는 “입주할 당시 만해도 약간의 혜택을 받아 좋아했는데 올해 들어 가격이 수천만 원 떨어지고 있어서 너무 불안하다. 이러다가 더 가격이 하락하면 원금은 다 사라지고 대출금만 떠안아야 하는 것 아닌지 걱정이 크다.”고 심경을 말했다.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지난 6월 전국 미분양주택은 6만2050개로 집계됐다. 이 발표에 의하면 충남의 경우 미분양이 9494개였다. 충남지역 미분양중 천안이 3천321가구로 전체의 36.5%를 차지했다. 이어 서산 1천341가구(14.7%), 당진 961가구(10.5%), 보령 685가구(7.5%) 등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월부터 천안이, 같은 해 12월 서산·당진에 이어 지난 2월 보령이 도내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가장 악성으로 평가되는 ‘준공 후 미분양’은 충남 3192개로 한달 만에 11% 넘게 급증했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준공 후 미분양을 ‘악성 미분양’으로 부른다. 일반적인 ‘선분양 후준공’ 시스템에서 건설사들은 1~2순위 청약 때 팔지 못해 남은 아파트를 2년여의 공사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분양한다. 하지만 준공 후에도 팔지 못할 경우 주변 상권이나 인프라 개발이 늦어지고 더 심각한 경우는 아파트값이 떨어져 분양자와 새 입주민 간 갈등으로 번진다. 실제로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가 할인분양 돼 기존 입주민들이 건설사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5월 말 기준 2천863가구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이는 전국 준공 후 미분양 물량(1만2천722가구)의 22.5%에 달하는 것으로, 2위인 경기 지역(1천880가구)보다 983가구 많았다. 시·군별로는 예산이 549가구로 가장 많았고, 당진 512가구, 천안 427가구 등이었다.

지난달 말 미분양 관리지역은 총 24개로 충남에서는 보령·서산·천안이 새로 포함됐다. 당진은 기존에 지정됐다가 이번에 제외됐다.

이처럼 악성 미분양이 쌓이자 아파트값 하락과 거래량 감소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어 신규 분양 아파트를 줄이는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에 의하면 건설사들이 이미 오래전에 사업부지를 매입해 분양을 준비한 만큼 분양 일정을 조절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는 것이다.

한편, 건설업계 분양관계자에 의하면 신규 분양을 원천적으로 막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사업부지를 매입할 곳에 한해서는 신규 분양을 막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