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북동부가 원산지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농가소득 작목으로 아열대 채소인 오크라를 선정해 새소득 작목품질향상 등 시범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면천면 상성리 아삽‧야콘농원(대표 이명옥)은 당진에 처음으로 오크라를 도입해 올해로 6년 째 재배하고 있는데, 현재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아 폭염 속 더위를 잊은 채 작업에 한창이다.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인 오크라는 여성의 손가락처럼 모양이 예쁘다하여 유럽에서는 핑거레이디라고 불리며 고추와도 생김새가 비슷해 거꾸로 자라는 고추라고 일컫기도 한다.

 

특히 오크라는 칼륨과 마그네슘 같은 무기질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피부미용에도 좋아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즐겨 먹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2015년 아시아 태평양 열대 의학 저널에 따르면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 인슐린 수치 등을 낮춰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크라는 생으로 그냥 먹거나 기름에 튀겨 먹을 수 있고,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해 볶아 먹거나 카레 요리에도 넣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명옥 대표는 “기후 온난화에 맞는 아열대성 신소득 작목을 찾던 중 오크라를 발견하고 수년 간 오크라 재배경험을 축적한 끝해 지역에 적합한 농법을 개발해 실천해 오고 있다”며 “맛과 기능성을 높인 오크라를 생산할 수 있어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당진에서 생산 중인 오크라는 중간 유통과정 없이 농가 직거래 형태로 아삽‧야콘농원(☎041-356-4335)를 통해 생과로 구입할 수 있다.

 

 

 

 

 

 

 

 

 

 

 

 

 

 안전신분증을 아시나요?

- 주요병력‧복용중인 약 정보 수록, 긴급조치 용이 -

 

 

당진시는 대규모 재난사고 등으로 촌각을 다투는 위급 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전신분증을 휴대하고 다닐 것을 당부했다.

 

안전신분증은 소유자의 긴급연락처와 주요병력, 평소 다니는 병원, 복용중인 약, 알레르기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의식이 불명한 응급환자의 신속한 정보파악과 응급조치에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최근 계속된 폭염으로 온열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활용가치가 높다.

 

단, 안전신분증은 신분 증명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안전신분증 서식은 당진시청 또는 충남도 홈페이지, 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작성해서 휴대하기만 하면 긴급 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며 “자신은 물론 가족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안전신분증을 꼭 휴대하고 다니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관이 함께 실천한 이웃사랑

- 당진 송악읍에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앞장 -

 

충남 당진에서 민‧관이 힘을 모아 고령 장애인 부부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당진시 송악읍의 한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고령 장애인 부부 가구의 열악한 주거위생 환경 문제로 부부의 건강뿐만 아니라 이웃들의 건강도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어떤 물건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고, 보관하거나 버려야 할 물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치평가를 쉽게 내리지 못하고 일단 집에 보관하는 저장강박증을 갖고 있던 부부는 주변 이웃의 끈질긴 설득과 송악읍 공무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마침내 집안에 방치됐던 쓰레기를 치우기로 결정했다.

 

이에 지난 10일과 11일 송악읍 적십자 봉사회원들과 송악읍 자율방범대원들이 힘을 모아 그간 집안 곳곳에 방치됐던 각종 쓰레기를 치웠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당진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현대제철 이웃사랑나눔회 도배봉사단도 자원봉사에 동참해 도배와 장판도 새롭게 교체됐다.

 

홍충의 송악읍장은 “이번 봉사에 적극 동참해준 민간단체 봉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읍에서는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장애인 복지 서비스 연계를 통해 해당 가정이 깨끗한 주거 환경 속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원봉사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