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 정신건강 동행 프로젝트

홍성군 정신건강 동행 프로젝트 큰 호응!

“함께 걸어요!” 민-관 함께하는 『발맞추어 나가 You』 사업

홍성군보건소가 추진하고 있는 정신건강 동행 프로젝트 「발맞추어 나가you」 사업에 지역 주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신건강 동행 프로젝트 「발맞추어 나가you」는 군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하여 관(官)이 개입하기 어려운 지역 생활터(종교단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일회성으로 진행되었던 기존 사업과는 달리 12회에 걸쳐 지속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이끌어냈다.

또한 종교단체에서도 자체적으로 현수막, 주보 등을 활용하여 정신건강사업을 홍보하고 차량 운행을 통해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등 민간주도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종교단체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이번 사업은 목회자와 주민들을 마음건강 지킴이로 위촉해 지속적으로 군민들의 정신건강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으며, 종교단체의 소모임 운영을 통해 서로가 관심을 가지고 이웃을 돌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이와 발맞추어 홍성군은 보건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종교단체 지도자에게 군수 표창을 통해 감사를 표시하는 등 지속적인 협조와 관심을 독려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 이 모 씨는 “날씨도 덥고 교회도 언덕에 있어 처음에는 오기 어려웠는데 매주 다니다보니 기분도 좋아지고 건강도 좋아졌다.”며 만족감을 내보이기도 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교회는 지역 구석구석에 위치해 있고 주민들의 결집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교육장소와 교통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협조기관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정신건강 사업을 진행하기에 좋은 예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주민과 접근성이 좋은 다른 종교단체 등에 대해 추후 사업의 확대를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랑의 그린 PC 신청하세요!”

홍성군, 정보취약계층 PC 무료 보급 사업 신청접수 실시

충남 홍성군이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오는 9월 3일 9시부터 9월 14일 23시 50분까지 12일간 ‘사랑의 그린PC 보급 사업’ 단체신청 접수를 받는다.

사랑의 그린PC 보급 사업은 홍성군 관공서의 중고PC를 정비해 장애인 및 노인 사회복지시설 등 지역 내 정보취약계층이 속한 단체에 무상으로 컴퓨터를 보급해 계층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보급 대상은 장애인, 아동 및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단체이며, 신청 시 각 단체의 고유번호증명원(‘13.1.1. 이후 발급)을 첨부해야 한다. PC 보급을 희망하는 단체는 온라인(https://lovepc.nia.or.kr)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군은 9월 20일 보급대상자 결과 발표 후 중고PC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10월부터 순차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군은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신청자 중 선착순으로 선정할 예정임을 알리며 기관 및 단체에는 인원과 목적 등을 고려해 최대 3대까지만 보급하고, 동일 대표자의 복수 기관은 신청기준 우선순위 1개 기관만 보급하며 2년 이내(2015년도 이전만 가능) 보급 받은 경우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매년 교체되는 업무용 컴퓨터를 정비해 PC가 필요한 단체에 무상 보급해 더 많은 군민들이 4차 산업혁명 정보화시대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올 상반기 사랑의 그린PC 1차 보급을 통해 개인 12명에게 중고PC 12대를 보급한 바 있다.

 

==========================================

 

홍성군, 법정계량기 정기검사 실시

- 8월 29일 ~ 9월 13일까지, 11개 읍면 순회 검사 -

홍성군은 공정한 상거래 질서유지 및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법정계량기(저울) 정기검사를 오는 8월 29부터 9월 13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라 2년(짝수년도)마다 시행하는 정기검사로, 읍·면별 검사일정에 따라 순회검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정기검사 대상 계량기는 접시지시저울, 전기식지시저울, 판수동저울, 판지시저울 등 10톤 미만의 상거래용이 해당된다. 단 가정용, 교육용 등 비영업용으로 사용한 계량기와 최근 2년 내에 구입한 계량기는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점검에서 합격한 계량기는 정기검사 합격증을 부착하고, 불합격 계량기에 대해서는 사용중지 표시증 부착과 동시에 사용이 금지되며 해당 계량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리 후 재검사를 거쳐야 한다.

군 관계자는 “계량기 사용자가 정기검사에 누락되지 않도록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협조하여 일정과 장소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홍성군, 효성아파트 앞 안전 휀스 설치

신도시 내 안전한 보행로 조성을 위해 민·관 함께 노력하는 홍성군 -

홍성군 신도시시설관리사업소는 지난 17일 효성아파트 출입구 인근 63m에 대해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안전 휀스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통학 어린이를 비롯한 주민들의 왕래가 많은 곳이지만, 차도와 보도 사이에 안전 휀스가 설치되어있지 않아 차량과의 추돌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곳이었다.

공사를 지켜보던 주민들은 “이 길을 지날 때면 아이들에게 눈을 뗄 수 없어서 항상 긴장되고 불안한 마음이었는데, 이번 공사로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게 돼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신도시시설관리사업소 장의남 소장은 “이 구간은 효성아파트측에서 대표자 회의를 통해 안전휀스 설치를 요청했던 곳으로 우리 시설관리사업소는 주민들의 건의가 있으면 늘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행할 수 있는 보행로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효성아파트 앞 안전휀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