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치카치카 뽀글뽀글 체험교실 사진

 


홍성군, 88년 10월 31일 기준 농지 불법전용시설 내년까지 양성화 추진

충남 홍성군은 지난 28일, 1988년 이전(1988.10.31.일 기준) 농사 및 생계유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농지를 전용해 사용해오며 원상복구가 사실상 곤란하게 된 농지의 주택, 마을회관 등의 불법시설물에 대한 양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1988년부터 1992년까지 3차례의 양성화 조치 때 주택사용을 증명하는 건축물 대장, 세금납부 등의 관련공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생계유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전용하였음에도 지금까지 불법건물로 방치되면서 해당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및 행정력 낭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은 민원을 접수한 군은 합리적인 개선책을 모색하던 차에 최근 국토지리정보원의 항공사진이 무료화 됨에 따라 1988년 이전 항공사진을 양성화 근거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원상복구 없이도 농지전용 허가신청이 가능해져 주민생활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홍성군은 올해까지 해당 민원인이 토목설계사무소에 양성화를 신청하면 농지전용허가를 할 계획이며, 군내 농지허가담당자가 1명인 점을 감안해 내년인 2019년까지 주요 양성화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기현 허가건축과장은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불법주택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군에서도 공공의 이익증진을 위해 허가업무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만큼, 주민과 이장님들의 적극적인 양성화 신청 및 홍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치카치카~ 뽀글뽀글!” 구강건강 지키는 체험교실 가자!
홍성군보건소, 어린이집 및 유치원 6세 ~ 7세반 대상 재미있는 구강놀이교실 운영

 홍성군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는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치카치카 뽀글뽀글 체험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치카치카 뽀글뽀글 체험교실」은 29개 어린이집 및 유치원 6세 ~ 7세반 약 600여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치과의사 직업체험, 현미경으로 입속 세균 관찰하기, 프라그 아이클레이 제거, 치아모형으로 이 닦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주일에 3회씩 운영되는 체험교실에는 사전 신청 접수를 완료한 기관의 어린이들이 참여하게 되며 하루에 약 20명씩 참여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이번 체험을 통해 치과진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구강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학습하게 될 예정이다. 특히, 보건소 구강진료실에서 친구들의 치아를 직접 검사해보는 치과의사 직업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미래의 꿈을 키우고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홍성군보건소 관계자는 “구강체험교실이 어린이들에게 평생 구강건강의 기초를 다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지속적인 체험교실 프로그램 개발로 홍성군 어린이들의 구강건강 향상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

 

홍성군, 노숙인 보호활동 강화에 앞장서
노숙 예상 지역 집중 점검… 의료비, 긴급생계비와 거주지 마련 등 보호 총력

충남 홍성군은 노숙인을 대상으로 특별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군은 지난 6월부터 사회복지분야 종사 공무원 2개조를 편성해 노숙예상 지역을 중심으로 매주 현장 활동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주 태풍 ‘솔릭’에 대비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 결과, 질병에 노출되어있는 노숙인 등 2명을 발굴하여 의료·긴급생계비를 지원하고 홍성군사회복지협의회 좋은 이웃들의 사업과 연계하여 거주지를 마련해 주는 등 노숙인 보호활동에 만전을 기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 밖에도 군은 올해부터 자체적으로 주거가 없어 떠도는 노숙인에 대해 숙박비, 식비, 교통비 등을 지원하여 노숙자가 장기간 노숙생활을 하지 않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숙인 일시보호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노숙인 현장 점검을 강화하여 질병, 굶주림, 자연재해 등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숙인 보호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노숙지역 집중 점검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