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관사 뒷편 용봉산 숲길

 


- 도, 선포식 열고 남부발전·롯데건설과 공동추진 협약 체결 -

충남 내포신도시가 ‘고형폐기물연료(SRF)’로 인한 오랜 갈등을 접고, ‘청정에너지 시대’를 개막한다.

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도청 상황실에서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청정연료 전환 선포식’을 개최했다.

양승조 지사와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사장,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선포식은 경과보고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 공동추진 협약’서 낭독(선포), 협약 체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협약은 양승조 지사와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가 체결했다.

남부발전과 롯데건설은 내포 집단에너지 사업 허가를 받은 내포그린에너지의 대주주다.

협약에 따르면, 도와 남부발전·롯데건설은 원활한 지역 냉·난방 공급 및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의 연료 전환을 함께 협력해 성공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남부발전과 롯데건설은 내포신도시 냉·난방 집단에너지 시설의 주요 에너지원을 액화천연가스(LNG)로 변경함으로써, 내포신도시가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을 주관한다.

도는 남부발전과 롯데건설이 변경된 에너지원으로 집단에너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

도와 남부발전·롯데건설은 이와 함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의 연료 전환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과, 국가 집단에너지 사업의 모범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맡은 바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내포그린에너지는 LNG를 주 연료로 하는 열병합발전소(LNG발전 500MW급·수소연료전지 60MW급)를 조속한 시일 내 건립, 내포신도시에 청정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이날 선포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이번 청정연료 전환에는 수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결국 롯데건설과 남부발전이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부응해 줬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다”라며 “공익적 가치에 무게를 둔 담대한 결정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청정연료 전환 선포식은 내포신도시, 더 나아가 충남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라며 “선포식을 계기로 내포신도시가 환황해권의 수부도시로 성장하고,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내포그린에너지는 지난 2010년 8월 SRF를 사용한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집단에너지 사업 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3월 주민 반대 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같은 해 8월 도가 산업부에 연료 전환을 건의함에 따라, 지난 6월 산업부가 내포그린에너지의 ‘SRF 열병합발전소’ 공사계획을 조건부 승인하게 됐다.

도는 산업부의 이 같은 결정이 연료 전환에 대한 중앙정부의 명확한 입장이라고 보고, 연료 전황을 중점 추진해 왔다.

 

=======================================================================

 

中 쓰촨성과 관계 격상…교류·협력 폭 넓힌다
- 도, 국내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쓰촨성과 자매결연 협정 체결 -
- “중국 동부 연해 지역서 서부 내륙으로 교류 심화 발판 마련” -

충남도가 중국 ‘서부대개발’의 중심이자 ‘일대일로’ 사업의 내륙 중심 지역인 쓰촨성과 관계를 격상하고, 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폭을 넓히기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인리(尹力) 쓰촨성장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자매결연 협정은 지난 4월 도가 개최한 ‘충남도-중국 지방정부 교류회의’에서 쓰촨성이 제안하고, 몇 차례 실무 협의와 도의회 승인을 거쳐 성사됐다.

협정에 따르면, 도와 쓰촨성은 공업과 농업, 무역, 과학기술, 문화, 교육, 체육, 위생, 인재,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통해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

또 양 도·성과 유관 기관·단체는 정기적인 교류회를 통해 협력 가능한 분야를 확정하고, 합의 사항을 조정하고 추진한다.

양 도·성은 이를 위해 도 기업통상교류과와 쓰촨성 외사판공실을 연락창구로 정했다.

도는 쓰촨성이 서울, 전남 등 국내 우호교류 관계를 맺고 있는 지자체 중 충남과 처음으로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한 것은 도를 대한민국 교류의 중요 파트너로 인식했다고 보고 있다.

도는 이번 협정 체결에 따라 중국 내에서의 위상이 강화되고, 중국 서부 내륙지역에 대한 긴밀한 교류 거점 마련으로 대중국 교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중국 국가 프로젝트 사업의 중심지로 중국 서부 지역 경제 발전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 쓰촨성과의 관계 격상을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자매결연 협정을 계기로 청소년 및 체육 교류, 문화와 관광 교류, 경제 협력, 농업·복지·환경 교류, 인적 교류 등을 강화해 양 지역의 공동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중국 서부 내륙에 위치한 쓰촨성은 중국 서부 최대 경제 발전 지역으로, 지난 2016년 GDP 성장률 7.7%를 기록하며 중국 내 6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면적은 48.5만㎢로 우리나라의 5배가량이며, 인구는 8300만 명에 달한다.

쓰촨성은 또 216개 국가 및 지역들과 활발하고 교류하고 있으며, 성 내에는 17개 외국 공관이 진출해 있는 국제적 도시이자 세계 500대 기업 중 331개 기업이 투자할 만큼 최고의 투자 적지로도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팬더 서식지이자, 시선 이백과 개혁개방의 선도자인 덩샤오핑 주석을 배출한 지역으로 유명하다.

쓰촨성은 이와 함께 아미산, 구채구, 황룡 등 세계 자연유산을 비롯한 관광자원이 풍부해 ‘천부지국’으로도 불리고 있다.

도와는 지난 2008년 9월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한 이후 35차례에 걸쳐 236명이 경제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활동을 펼쳐왔다.

한편 이번 자매결연 협정 체결을 위해 도를 방문한 인리 성장을 비롯한 쓰촨성 대표단은 지난 2일 충남테크노파크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 뒤, 충남테크노파크 및 자동차센터 등을 시찰하고, 이날 체결식을 끝으로 충남 일정을 마무리 했다.

 

======================================================================

 

“택시업계 발전 위해 힘 모을 것”
- 양승조 지사, 충남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대표자와 간담회 개최 -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남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대표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수송 분담률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업계의 목소리를 듣고, 국가의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 정책에 따른 택시의 역할 분담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간담회에는 홍선기 이사장과 시·군 지부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택시의 수송 분담률은 지난 2008년 4%에서 지난해 3%로, 9년 만에 25% 감소했다”라며 택시업계가 처한 어려움에 대해 공감을 표한 뒤 “그러나 앞으로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택시가 대중교통의 역할을 분담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로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선정하고, 현재 운행 중인 100원 택시와 같은 공공형 택시 보급 확대를 추진 중”이라며 “우리 도 역시 올해 28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시 지역 공공형 택시 사업과 군 지역 농촌형 교통 모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앞으로도 충남도는 택시 서비스 개선과 택시운송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택시업계에서도 힘과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양 지사에게 운송 수입금 감소와 택시요금 동결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법령에 따른 요금 검토 정례화 및 택시 대폐차 재정 지원 등을 건의했다.

 

===================================================================

 

충남도 ‘모두가 누리는 숲길’ 확대 조성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 편의 도모  -

충남도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약자도 편리하게 숲을 접할 수 있는 무장애(Barrier Free) 숲길을 용봉산, 수암산 일대에 확대 조성한다고 3일 밝혔다.

무장애 숲길 사업은 장애인, 노약자 등에게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교통약자들도 충분히 아름다운 산림경관과 휴양, 치유와 같은 숲의 공익적 혜택을 누구나 누리도록 하는데 주안을 두어 숲길을 조성한다.

장애물이 없는 산행을 위해 완만한 경사가 유지되는 목재데크 설치 및 노면정비를 실시하고 이용객들이 체험·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정 구간마다 편의시설을 조성한다.

2016년부터 추진 중인 이사업은 현재 용봉산과 수암산 일대에 2.5km의 트레일 트레일 : 산줄기나 산자락을 따라 길게 조성하여 시작과 끝이 없는 길
을 조성하였으며, 단절되어 있는 일부 노선 연결을 위해 2020년까지 추가로 3.5km를 확대 조성할 예정으로 있다. 
 
문경주 충남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고령화로 인해 노약자 등 교통약자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양한 휴양 수요를 반영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숲길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버섯농가, 버섯혹파리 방제 해결비법
- 도 농기원, 곤충병원성 선충 이용 버섯파리 방제기술 개발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버섯파리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버섯농가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곤충병원성 선충을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버섯재배사에 발생하는 버섯혹파리는 긴수염버섯파리, 버섯벼룩파리, 털파리붙이 등 6종이 보고되어 있으며 버섯의 균사·자실체 조직 등을 갉아 먹거나 상품 표면에 달라붙어 큰 피해를 주고 있는 해충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버섯파리의 방제를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이 시도되어 왔으나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것은 버섯파리 방제를 위해 사용한 곤충병원성 선충의 살포농도가 낮았고 재배방법에 따른 처리횟수가 적었던 원인임을 밝혔다.

곤충에 병을 일으키는 기존 제품 6×104/㎡의 농도로 처리할 경우 방제효과는 67% 수준이었으나, 2.5×105/㎡의 농도로 처리할 경우 방제효과는 96.8%의 높은 방제효과를 보였다.

처리방법은 버섯배지를 상치하고 상토를 덮은 후 2일 간격 3회 관주처리시 곤충병원성 선충 2.5×105/㎡의 농도로 물대신 2회 관주처리하고 표고버섯 재배시 사용했던 성충방제 방법인 천연 달마시안제충국 제품을 연막 처리할 경우 완벽에 가까운 우수한 방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 최용석 해충연구팀장은 “곤충병원성 선충은 Steinernama carpocapsae로 추후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재배시 문제시되는 좀나방류의 방제에도 적용 확대함으로 버섯 재배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용봉산 일대 보훈공원 뒷편 숲길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