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보령예술제 장면

 

지역주민 소득사업과의 상생으로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산림문화 창출 기여

보령시가 산림청이 주관한 국립‘기억의 숲’만들기 프로젝트에 선정, 개화리 산 23-4번지 일대에 오는 2021년까지 자연친화적 수목장림 조성과 함께 지역주민 소득창출을 위한 사업도 병행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모란공원과 올해 준공된 보령시공설수목장림을 연계해 자연친화적 장묘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참여한 것으로, 서울·경기(양평) 권의 수목장림 포화에 따른 중부권 국립수목장림 유치로 지역 관광과 산촌마을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100ha의 면적에 모두 60억 원을 투입한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시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설계와 조성을 마무리하고, 2022년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산림청 및 관계기관과 협의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앞서 지난해부터 성주면 개화3리 주민들과 성주면 이장 협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로 국립수목장림 유치에 발 벗고 나섰으며, 국회의원 및 보령시의회 의원, 부여국유림관리소를 차례로 만나 주민 소득사업과 연계될 이번 공모 선정을 위해 힘을 실어 줄 것을 지속 요청해왔다.

또한 지난해 8억 5000만원을 들여 성주면 개화리 산42-1번지 일원에 공설 수목장림 조성에 착수해 올해 장묘시설 1만3706㎡, 주차장 및 광장3199㎡, 조경시설 594㎡, 휴게공간 등 3만1948㎡ 등 모두 4만9447㎡를 조성, 4000기를 안장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

특히, 이번 국립 기억의 숲 조성으로 자연친화적 장묘시설 뿐만 아니라, 개화 3리 은골마을 영농조합법인을 중심으로 명절 참배객과 마을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개발 ▲장뇌삼, 더덕, 오가피 등 산촌소득사업으로 성주산 자생식물 보존 증식 ▲매점과 식당에서는 농·임산물 판매, 차례음식 대행 및 산채 비빔밥 등 토속 음식점 운영 ▲수목장림 내 풀베기 작업과 환경정비에 지역주민 함께 참여하게 돼 주민 고용창출 및 소득 증대로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산림문화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게 됐다.

김동일 시장은 “성주면 주민들의 사업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와 시의 미래 가치를 위한 자연친화적 수목장림 확대 조성의 비전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유치하게 됐다”며, “산림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 수목을 그대로 활용하는 웰다잉(Well-dying) 최적의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보령문화예술의 총집합, 제22회 보령예술제 오는 13일부터 열려

-국악, 미술, 사진, 연극 등 문화예술 종합 한마당 즐겨보자!

보령문화예술 축제 한마당인‘제22회 보령예술제’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보령문화의 전당 일원에서 펼쳐진다.

한국예총 보령지회가 주최하고 보령예술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보령시가 후원하는 이번‘보령예술제’는 국악, 미술, 사진, 무용, 가요제, 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총 망라하는 예술대전으로, 지역의 모든 예술단체가 참여한다.

첫날인 13일에는 오후 6시부터 야외특설무대에서 보령시민을 위한 국악 공연 ▲오후 6시 30분, 2전시실에서 제27회 한국미협보령지부 회원전 ▲오후 7시 20분, 문학관 야외무대에서 제21회 보령예술제 기록사진전 및 제7회 풍경사진전 ▲오후7시 30분 야외특설무대에서 제22회 보령예술제 개막식 및 2018 보령시민 가요제가 열린다.

둘째날인 14일에는 오후 2시, 2전시실에서 제27회 한국사협보령지부 회원전 ▲오후 6시 30분 대강당에서 2018 찾아가는 문화활동 공모사업 보령 빛나는 전통춤 공감5 ‘바다 춤으로 물들다’▲오후 8시부터 야외특설무대에서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이 열린다.

15일에는 오전 9시부터 야외 공연장에서 제16회 청소년 미술실기대회와 국악체험한마당, 제14회 만세보령백일장대회가 열리고, 오후 3시부터는 보령문학관 로비에서 시와 석공예의 만남전 ▲오후 5시 30분 야외특설무대에서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 및 제14회 청소년 그린문화제가 열린다.

마지막날인 16일에는 오후 2시 야외특설무대에서 제1회 새싹 동요제 ▲오후 5시 대강당에서 ‘나춘자 여사의 봄날’연극 ▲오후 6시 10분부터 야외특설무대에서 제13회 보령음협 정기연주회 및 생활문화 동호회 페스티벌이 펼쳐진다.

이와 함께 문화의전당 주변에는 아트트리조성, 보령예총회원단체 예술체험, 예술힐링한마당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열린다.

특히,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이 예술제 기간에 열리며, 읍면동과 시 단위 동호회 약 32팀이 참가, 통기타, 난타, 풍물, 색소폰, 하모니카, 우쿨렐레, 댄스 등 그간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인다.

한기정 지회장은 “시민들에게 폭넓은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인들에게는 창작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1년간 열심히 준비했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일 시장은 “문화예술은 국가는 물론, 우리 시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으로, 지역 정서를 담고 있는 특색 있는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며, “잔잔한 감동과 여유, 넘쳐나는 행복 한마당인 보령예술제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예술제는 지역의 문화 예술인들에게는 갈고 닦은 노력을 발산하는 자리로, 시민들에게는 문화체험 기회 제공을 통한 문화 향유권 신장과 문화 양극화 해소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

 

보령시, 제17회 건강한 모유수유아 대회 성료

보령시는 지난 7일 호텔 머드린 다이아몬드홀에서 제17회 건강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모유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모유수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대회에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선발된 생후 4~6개월의 아기 25명이 참여했다.

이날 본선에서는 성장발달, 건강지수, 모아 애착 등 전문가들의 2차 심사로 진행됐으며, 심사결과 최우수에 이대형(남, 6개월), 우수에 김선우(남, 5개월), 강승재(남, 3개월), 장려에 우승율(남, 4개월), 김도경(여, 5개월), 박성찬(남, 4개월) 아기가 선발됐다.

이 중 최우수와 우수 등 3명의 영아는 오는 13일 충청남도와 충청남도 간호협회에서 주관하는 충청남도 건강한 모유수아 선발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참여한 아기와 가족들이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포토존 공간을 만들고, 동영상을 미리 제작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해 참여도와 만족도를 모두 높였다.

김형곤 보건소장은 “모유는 엄마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라며, “시는 앞으로도 모유수유의 장점과 우수성을 널리 알려 모유수유가 장려되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말했다.

 

===================================================================

 

보령시,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 접수

필지 대상..오는 28일까지 의견 받아

보령시는 2018년 7월 1일 기준으로 조사한 개별공시지가 2642필지에 대해 오는 28일까지 토지소유자와 그 밖의 이해관계인을 대상으로 열람 및 의견을 제출 받는다.

열람 대상은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분할, 지목변경, 합병 등이 발생한 토지로, 시의 지가 산정 완료와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쳤다.

의견이 있는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은 토지이용상황 등 토지특성이 같거나, 가장 유사한 표준지의 가격, 인근 토지의 지가와 균형을 이루고 있지 아니한 경우 적정한 의견가격 제시해 시청 민원실 또는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된 의견제출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제출된 의견에 대해 감정평가사를 통해 재조사를 실시한 후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 달 19일까지 제출인에게 처리 결과를 통지하고 최종 개별공시지가는 10월 31일 결정·공시할 예정이다.

한편, 개별공시지가는 토지 ㎡당 가격을 공시하는 것으로 재산세(토지분), 취득세, 등록세 등 각종 국세와 지방세 금액 산정의 객관적인 기준으로 활용된다.

 

===================================================================

 

보령시는 1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웅천돌문화공원 내 갤러리탑에서 ‘4인 4색, 한국화 중견작가 초대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초대전은 무덥고 습했던 여름이 한풀 꺾이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 첫발을 맞아 서로 다른 색깔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한국화 중견착가 초대전을 통해 예술문화의 아름다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경기국제미술창작협회 부회장인 수암 박경호 작가의 ‘백의리 일우’, ‘전국 주상절리’▲충청현대한국화회 운영위원인 박주남 작가의 ‘장군죽비’▲한국미술협회 이상관 작가의 ‘동행’▲위덕대 겸임교수인 최성규 작가의 ‘Mountain Light’등 서로 다른 색깔로 작업하는 4명의 한국화 중견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채색화와 수묵화 실경 산수 등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작품으로 준비됐다.

박주부 관장은 “이번 초대전에 참여하게 된 4명의 중견작가는 전국에서 왕성하게 활동함은 물론, 각자의 작업 스타일이나 예술세계를 걸어온 흔적들이 젊은 작가들이 본받아야 할 정도로 열정적인 예술의 삶을 살아왔다”, “시민과 관광객들께서 많이 관람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민선7기 조직개편안 제210회 제1차 정례회에서 통과

- 건강한 도시 행복한 보령 건설 위한 토대 마련

보령시가 민선7기 출범이후 시정을 본격적으로 펼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시에 따르면 10일 오전 보령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0회 제1차 정례회에서‘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이 통과됐다는 것이다.

그 동안 조직개편안은 시의회와 의견차이로 1개월 이상 계류 중이었으나, 집행기관에서 시의원들과 수차례 걸쳐 조직개편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해‧설득한 결과 원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협의하게 됐다.

이에 따라 조직개편안은 당초 1단1과2팀 폐지, 1국4과15팀 증설에서 일부 수정돼 1단 1과 2팀을 폐지하고, 1국 3과 11팀을 증설하게 됐다.

김호원 총무과장은 “이번 조직개편안 통과로 축산, 수산, 교통, 복지 등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새 정부 기조는 물론 시민과 약속한 시장공약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부서와 팀을 신설‧정비 하게 됐다”며, “시민을 위한 맞춤형 행정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조직개편안 통과에 따라 집행기관과 의회가 서로 한발씩 양보하고 타협해 시민의 봉사자로써 성숙한 자치기반을 마련해가는 좋은 선례로 주목받게 됐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통과 양보를 통한 협치로 보령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게 됐다.


▲ 건강한 모유수유아 대회 장면

▲ 웅천돌문화공원 한국화 중견작가 초대전

▲ 제210회 제1차 정례회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