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노 피시켈라 교황청 대주교 솔뫼성지 방문(사진 왼쪽 김홍장 시장 가운데 대전교구 유흥식 교구장, 오른쪽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

리노 피시켈라 교황청 대주교 솔뫼성지 방문


 

  바티칸 교황청 새복음촉진평의회 의장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와 말레이시아 추기경 등 아시아 12개국 가톨릭 종교지도자들이 지난 12일 당진 솔뫼성지를 방문했다.

  이들이 방문한 솔뫼성지는 한국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신부가 탄생한 곳으로 2014년 천주교 아시아 청년대회 당시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했던 곳이다.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 일행은 서울 순례길*이 아시아 최초로 교황청으로부터 국제순례지로 승인․선포된 기념으로 방한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역사적․종교적으로 의미가 깊은 김대건 신부 탄생지를 방문일정에 포함했다.

  *서울 순례길 : 서소문~새남터~당고개~약현성당~가회동성당 등 약 27㎞ 구간의 순례길로, 14일 서소문 성지에서 교황청 승인 국제 순례지 선포식 개최 예정)

  이날 오전 10시 30분 경 도착한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 일행은 솔뫼성지 일원을 둘러보고 성지 내 성당에서 기념미사와 오찬 후 서산 해미성지로 이동했다.

  기념미사 후 마련된 오찬에서 천주교 대전교구와 당진시는 김대건신부 탄생 200주년이 되는 2021년 개최 예정인 기념행사와 관련해 교황의 재방문과 버그내 순례길을 포함한 내포 천주교 순례길을 국제순례지로 선포해 줄 것을 건의했다.

  당진시는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 일행 방문에 앞서 지난해 11월 로마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김대건 신부 200주년 기념행사와 관련해 교황청 인류복음화성의 전폭적인 지원 약속을 받은 바 있으며, 올해 7월 폴 갤러거 교황청 외무장관의 솔뫼성지 방문 당시에도 관련 내용을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내포 천주교순례길이 교황청 승인 국제순례길로 선포 된다면 김대건 신부 기념행사와 더불어 솔뫼성지가 세계 천주교 신자들이 찾는 세계적인 성지로 명성을 얻을 것”이라며 “교황청의 200주년 기념행사 참여와 국제순례지 선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전교구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 버그내순례길은 합덕 읍내를 거쳐 삽교천으로 흘러들어 만나는 물길로 합덕 장터의 옛 지면인 ‘버그내’에서 유래했으며, 솔뫼성지~합덕성당~합덕제~신리성지로 이어지는 13.3㎞ 코스로 한국 천주교 역사상 가장 많은 신자와 순교자를 배출한 국내 최대의 천주교 성지가 분포하고 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천주교 순례길로 명성을 얻고 있다.

 

====================================================================


당진 생활원예, 중앙무대서도 통했다
- 중앙경진대회서 구본숙 씨 우수상 -
 
  당진의 생활원예가가 선보인 정원 작품이 지난 11일 화성에서 열린 제14회 생활원예 중앙경진대회에서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번 경진대회의 아이디어 정원분야에 ‘완벽히 사랑하는 나를 위해’라는 작품을 출품한 당진야생화연구회(회장 한상화) 소속 구본숙 회원이 우수상을 수상한 것.

  작품 ‘완벽히 사랑하는 나를 위해’는 언제나 가족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살아온 자신에게 한 번쯤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행복하고 편안한 시간과 공간을 주고자 연출했다.

  특히 녹색의 푸름과 마음을 편하게 하는 새소리, 사랑하는 엄마의 재봉틀 소리 등이 함께하는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정서적 안정이 되는 평화로운 풍경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수상으로 구본숙 회원은 지난해 열린 충남 생활원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대상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증명했다.

  센터 관계자는 “생활원예는 정서안정은 물론 실내 공기정화와 조경, 취미활동 증진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며 “센터에서는 어린이 생활원예교실도 운영하는 등 시민들이 생활원예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생활원예 경진대회는 식물이 가진 공기정화 기능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확대 보급해 국민 건강증진과 농가 소득증대에 목적을 두고 매년 열리고 있다.

 

====================================================================


심훈기념관, 2018 현충시설 교육 협력망사업 참여
- 송악고등학교 학생, 독립기념관서 독립의식 배워 -
 
  일제 강점기 저항시 ‘그날이 오면’과 ‘통곡속에서’ 등을 지은 독립운동가 심훈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심훈기념관이 2018 현충시설 교육 협력망사업에 선정돼 지난 12일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체험교육에 참여했다.

  독립기념관이 주관하는 현충시설 교육 협력망사업은 전국의 현충시설 중 6개 시설이 선정돼 진행하는 교육사업으로, 이날 교육에는 심훈기념관의 소재지인 당진시 송악읍에 위치한 송악고등학교 학생 40명이 참여에 의미를 더했다.

  이날 학생들은 독립기념관 프로그램 중 ‘독립기념관 런닝맨’ 교육에 참여,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독립기념관 경내 야외전시물을 살펴보며 조별로 임무를 해결하는 체험활동을 했다.

  특히 독립기념관 내에는 ‘민중저항의 노래’를 소개하는 전시공간이 별도로 마련돼 저항시인 한용운, 이육사, 윤동주, 이상화의 시와 함께 심훈의 ‘그날이 오면’이 소개돼 있어 학생들에게 심훈의 독립정신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당진시 관계자는 “이번 체험교육은 지역 청소년들이 심훈의 독립정신과 문학작품에 더욱 관심을 갖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며 “심훈기념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24회 심훈상록문화제가 오는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당진시청 일원에서 심훈문학대상 시상식과 축하공연, 전국 시낭송대회, 문학강연회 등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

 

====================================================================


젊은 농업인의 꿈, 당진농업으로 이루자!
- 당진농기센터,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컨설팅 -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2일과 13일 이틀 간 당진의 신규 청년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청년농업인 네트워크 역량강화 현장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교육수요자 중심의 현장컨설팅과 1:1 농가 맞춤형 코칭교육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당진4-H회원과 신규 청년농업인의 소통을 통해  농산물 마케팅과 시장 진출 실무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었다.

  또한 타 지역의 청년농업인 농장을 벤치마킹하고 청년농업인의 고민과 성공전략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센터 관계자는 “변화하는 농업환경 속에서 젊은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다양한 농업기술 지원으로 내실 있는 미래 농업․농촌 우수인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가장 행복한 나라” 부탄 정보통신부 대표단 당진시 페르소나 스튜디오 드라마세트장 방문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유명한 부탄의 정보통신부 특사단(단장 모니카)이 지난 12일 당진시 고대면 소재 페르소나 스튜디오 드라마세트장을 방문했다.

 

이번 당진시 방문은 한류열풍에 따라 한국의 영화, 드라마가 어떻게 제작되는지를 직접 보기 위하여 드라마 제작 현장 견학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페르소나 스튜디오 드라마 세트장은 당진시 고대면 옥현리(구 CT&T전기자동차 공장) 활용하여 만들어 졌으며 XtvN 월화드라마 ‘복수노트 2’가 제작되고 있다.

또한 오는 10월부터 촬영에 들어가는 광복 100주년 기념 대하드라마 세트장으로 설치 준비가 한창인 곳이다.

한편 당진시 고대면은 광복 100주년 기념 대하드라마 ‘이몽’이 내년에 방영되면 많은 관광객과 시청자들이 드라마 세트장을 방문하게 돼 당진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당진1동 체육회 관내 초등학생 8명에게 장학금 전달!

 

당진시 당진1동 체육회는 12일 당진초등학교, 계성초등학교에 총 24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 전달은 2014년부터 매년 관내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8명의 학생들에게 각 30만원의 장학금이 전달될 예정이다.

김왕기 체육회장은 “앞으로 당진1동 체육회는 기존에 실천하던 이웃돕기 사업을 확대하고 체육발전 사업에도 더욱 힘 쓸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한 당진1동 체육회는 11월 4일 당진문예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제3회 주민화합 노래자랑을 준비하면서 당진1동이 체육과 문화의 중심지로 새롭게 발돋움 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당진시, 쌀․밭 직불금 204억 원 조기지급 추진
- 각종 대금도 추석 전 조기집행 -

  당진시는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쌀소득보전직접지불금(이하 쌀직불금) 190억 원과 밭농업직접지불금(이하 밭직불금) 15억 원 등 총204억 원의 직불금을 추석 전에 조기 지급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지급되는 쌀직불금은 당진지역 1만1,956명, 1만8,770㏊ 면적에 대한 것으로, 지급단가는 진흥지역 농지의 경우 ㏊당 107만6,416원이며, 진흥지역 밖 농지는 ㏊당 80만7,312원이다.

  다만 2019년 3월에 당해 연도 수확기(2018년 10월~2019년 1월) 쌀의 평균가격이 기준 가격인 80㎏ 기준 18만8,000원 이하로 하락할 경우에는 차액에 대해 변동직불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밭직불금은 당진관내 7,406농가 3,031㏊ 면적이 지급대상이며, 지급단가는 진흥지역 농지의 경우 ㏊당 63만7,844원, 진흥지역 밖 농지는 ㏊당 47만8,383원으로, 지난해 대비 ㏊당 약 5만 원가량 인상됐다.

  하지만 쌀․밭 직불금 모두 농업 외 소득이 신청 전년도 기준 3,700만 원 이상이거나 농지면적이 1,000㎡ 미만인 경우, 타인의 농지를 무단으로 점유한 경우 등 일부 비대상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직불금 지급이 폭염과 가뭄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농가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시기에 농가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농․밭 직불금 외에도 시에서 발주한 공사와 용역, 물품 사업비 중 조기 집행이 가능한 48억여 원과 기초․긴급 생계비 11억여 원을 추석 명절 전에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


창업아이템 가진 청년이라면 주목!
- 당진시, 제2회 전국 청년창업경진대회 개최 -

  당진시가 주최하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제2회 ‘Thank U! 당진 전국 청년창업경진대회’가 오는 11월 3일 개막을 앞두고 이달 28일까지 전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Thank U! 당진 전국 청년창업경진대회(이하 청년창업경진대회)’는 전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8세(2000년 생) 이상 39세(1979년 생) 이하의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경진대회 본선은 11월 3일 당진시청에서 열릴 예정으로, ▲대상 1팀 상금 1,000만 원 ▲최우수상 2팀 상금 500만 원 ▲우수상 2팀 상금 300만 원 ▲장려상 2팀 상금 200만 원 등 총 7개 팀에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수상자(팀)에게는 당진시의 청년창업 활성화 프로젝트와 연계해 해외탐방 지원과 크라우드펀딩 연계, 금융지원, 사업화 지원 등도 제공된다.

  이번 청년창업경진대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이달 28일까지 당진청년센터 홈페이지 또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다음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청년들의 기업가 정신을 키우고 지역의 청년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청년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전국의 열정 있는 청년들이 꿈을 향한 도전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청년창업경진대회 외에도 ▲당진 청년 CEO 100 양성과정 ▲분야별 1:1 멘토링 지원 ▲기업가 정신 교육 ▲아이디어 고도화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청년 창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


공짜로 국가 암 검진 받고 선물도 받고
- 당진시보건소, 국가암 검진실시 강조기간 운영 -
 
  이달 30일까지를 국가암 검진 실시 강조기간으로 정한 당진시보건소가 국가암 검진률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보건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와 함께 당진시 거주 대상자 중 암 검진 실시 강조기간에 암 검진을 받은 300명을 추첨해 기념품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8월 27일부터 이달 30일 사이에 국가암 검진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오는 11월 30일 추첨한 다음 12월 3일 이후 당첨자 주소지로 기념품을 배부할 예정이다.

  2018년 국가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만 20세 이상부터는 자궁경부암(여성)이, 만40세 이상부터는 위암․간암과 유방암(여성)이, 대장암은 만50세가 넘으면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매년 검진 대상이 된다.

  특히 무료검진 대상자(건강보험료 하위 50%)가 국가암 검진으로 5대암과 폐암을 진단받을 경우에는 암 치료비를 관할하는 보건소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기념품 이벤트 외에도 보건소는 현재 ‘암검진 실천아파트’ 15개소를 신청 받아 대상자 2,000여 명의 국가암 관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계절별 테마 캠페인을 운영하는 등 국가암 검진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수검자가 몰려 검진 받기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암 검진 집중기간 동안 검진을 받아주시길 바란다”며 “국가암검진을 받지 않으면 암치료비 지원 대상자도 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암 검진은 지정검진기관을 이용해야 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당진시 보건소(☎041-360-6091)로 문의하면 된다.

 

=====================================================================


당진 국화 전시회 준비 이상 무!
- 당진국화연구회, 작품 만들기 구슬땀 -

  당진국화연구회원들이 오는 10월 열릴 예정인 국화전시회를 앞두고 14일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국화 정기교육에 참가해 국화 작품 만들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센터 국화온실에서 진행된 정기교육에서는 국화 잔뿌리 손질과 수관부 만들기, 적심(순지르기), 모엽 제거 등 지난 3월부터 재배해 온 작품을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을 포함해 회원들이 정성들여 가꾼 국화의 아름다운 모습은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4일까지 열흘 간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열리는 제9회 당진국화 전시회에서 직접 느껴볼 수 있다.

  센터 관계자는 “추위에 강한 국화는 노지에서 월동이 가능한 여러해살이 화초”라며 “꽃의 색깔과 형태도 다양해 아름다운 연출이 가능한 만큼 올해 국화축제에서는 국화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국화를 통한 건전하고 생산적인 여가생활 전파와 정서 함양을 위해 국화연구회(회장 최철헌)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회원들에게 꾸준히 국화재배기술 향상과 작품국화 제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국화전시회를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 생활원예 우수상, 완벽히 사랑하는 나를 위해 작품

▲ 12일 송악고 학생들의 독립기념관 체험교육 진행 사진

▲ 당진1동체육회 장학금 전달 사진

▲ 부탄 관계자 고대면 촬영장 견학 사진

▲ 국가암 검진 강조기간 캠페인 사진

▲ 국화 온실에서 국화작품만들기에 열중 중인 회원들 사진

▲ 전국청년창업경진대회 포스터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