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훈문학대상, 황석영 작가

 


- 제22회 심훈문학상은 소설 권미호‧시 유은고 작가 선정 -

 

  소설가 황석영 작가가 2018년 제5회 심훈문학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심훈상록문화제집행위원회(위원장 한기흥)가 주최하고 계간 아시아가 공동 주관하는 심훈문학대상은 평화와 정의, 이웃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세계문학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작가들을 선정해 시상한다.

  1943년 만주 출생인 황석영 작가는 1962년 사상계 ‘입석부근’으로 등단했으며, 대표작으로는 삼포 가는 길과 장길산 등이 있다.

  심사위원단은 황석영 작가를 ‘역사의 강물 속에 서 있으면서도 쉽게 휩쓸리지 않는 치열한 정신을 지켜왔던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하면서 그의 이러한 모습은 삼일운동 이후 민족문화 발전을 위해 헌신했던 심훈 선생을 떠올린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을 넘어 중국과 일본을 넘나들면서 제국주의에 반대하며 정의로운 세상을 꿈꿨던 심훈 선생의 삶과 부조리한 현실 속에서도 결코 좌절하지 않는 문학을 통해 ‘그날이 오면’을 외쳤던 심훈 선생의 문학이 황석영 작가를 통해 우리 시대에 되살아났다고 극찬했다.

  제5회 심훈문학대상 시상은 오는 13일 제42회 심훈상록문화제 기념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면서 신인작가의 등용문이 되고 있는 심훈문학상에는 소설 부문 약 200편, 시 부문 약 660편의 작품이 출품돼 열띤 경쟁을 벌인 끝에 소설부문 권미호 작가와 시 부문 유은고 작가가 선정됐다.

  소설 ‘유빙이 녹기까지’를 쓴 권미호 작가는 상처(슬픔)를 입은 자들의 연대를 통해 자아내는 따뜻함이 약점을 상쇄하고 있으며, 분위기를 창출해내는 능력과 차분한 문체 외에도 작품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한두 마디의 문장으로 주제의식을 압축해내는 지점에서 단편소설의 미덕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 ‘방백’을 쓴 유은고 시인은 어떤 소재에 대해서는 활달한 언어 감각을 유지하는 문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심사위원들은 ‘방백’은 활달한 상상력, ‘나와 당나귀’는 기이한 변신담, ‘초콜릿의 이해’는 서정적 필치들이 제각각 개성적이라고 평가했다.

  소설 부문 수상자 권미호 작가에게는 시상금 1,000만 원, 시 부문 수상자 유은고 시인에게는 500만 원의 상금을 시상한다.

 

====================================================================


안 쓰는 물건 나눔 하세요!
- 24일 당진시민 나눔장터, 19일까지 기증물품 접수 -

  당진시가 안쓰는 물건의 재활용 촉진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2018 당진시민 나눔장터를 오는 24일 오전 11시 당진시청사 1층 야외에서 개최한다.

  당진 엄마들의 모임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나눔 장터는 당진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나눔장터에 기증할 물품 접수는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며, 기증을 희망하는 시민은 접수기간 내에 당진시청 자원순환과로 기증하면 된다.

  기증 가능한 물품은 의류와 완구, 도서, 가전, 취미용품 등으로, 속옷이나 찢어진 신발, 학원가방, 사용한 양말, 대형 가전제품 등은 기증할 수 없다.

  나눔장터에서 물건을 구입할 경우 행운권이 함께 지급되며, 행운권 추첨 행사는 당일 오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올해 처음으로 시민이 직접 자신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시민판매부스를 운영한다. 시민판매 참가자는 12일까지 모집하며, 판매자로 선정된 시민에게는 판매부스를 제공한다.

  또한 행사 당일 폐건전지를 가져오면 새 건전지로 교환해주고 우유팩 같은 폐 종이팩을 가져오면 휴지로 교환해준다.

  아울러, 장터부스 외에도 각종 체험부스와 지역 우수 농‧특산물 판매부스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나눔장터 판매 수익금 전액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되며, 행사 종료 후 남은 잔여 물품은 당진지역 복지시설에 기증된다.

 

======================================================================
 

당진시 생활규제 아이디어 공모전 19일 마감
- 불필요한 규제 개선 추진 -

당진시는 오는 19일 마감되는 ‘2018 생활규제 아이디어 공모전’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 느꼈던 불필요한 규제를 발굴해 제도개선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차원으로 진행된다.

공모 분야는 취업․일자리, 국민복지, 일상생활, 안전강화규제 등 시민생활과 신산업, 창업․입지․고용, 생산․유통․판매 애로사항 등 기업활동 2개 분야다.

당진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 가능하며, 당진시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서식을 내려 받아 시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제출하거나 우편(당진시 시청1로 1 당진시청 감사법무담당관) 또는 팩스(☎041-350-3129)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시민들이 제출한 규제 개선 사항에 대해 소관부서 심의와 규제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 사례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기타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당진시청 감사법무담당관(☎041-350-3132)으로 문의하면 된다.

 

==================================================================


 

충남아기수당 8일부터 사전신청
- 내달 7일까지 온라인‧방문신청 가능 -

당진시는 이달 8일부터 내달 7일까지 충남아기수당 사전신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저출산 극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충남아기수당은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보호자와 아기가 충청남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 출생일로부터 12개월 이하의 아기가 지급 대상이다.

대상아동에게는 1명 당 매월 10만 원이 지급되며, 첫 아기수당은 오는 11월 20일 지급될 예정이다.

사전신청 대상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기이며, 신청은 아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정부24에 접속해 행복출산 원스톱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기타 충남아기수당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충청남도 콜센터(☎120) 또는 당진시청 여성가족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정부가 만5세 아동까지 지원하는 아동수당은 지난달 첫 195만 명에게 첫 지급 됐으며, 신청률은 전체 대상자의 95.2%를 기록했다.

 

========================================================================

 

당진항만관광공사 - 「제8회 학생안보글짓기대회」참가 신청 접수

 

당진항만관광공사가 천안함 사건 8주년을 추모하고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제8회 학생안보글짓기대회」를 개최한다.

 

충남도내 초·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27일 진행될 이번 대회는 당진항만관광공사 홈페이지와 유선(041-363-6960)으로 현재 접수 중에 있으며 총 200명의 학생(초등학생 120명, 중학생 50명, 고등학생 30명)을 10월 26일까지 선착순 접수한다.

 

이번 글짓기대회는 천안함 사건으로 순직한 46명의 용사와 한주호 준위를 추모하고,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안보의식과 통일을 희망하는 마음을 되새기며,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해양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대회 운영에 그 뜻을 두고 있다.

 

후원기관으로는 충청남도, 충청남도 교육청, 어기구국회의원, 당진시, 경찰교육원,해군제2함대사령부, 당진교육지원청, 당진경찰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충남서부보훈지청이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신평농업협동조합과 당진낙농축산업협동조합에서 당진의 명품쌀인 해나루쌀과 우유를 협찬하는 등 내용과 규모면에서 풍성한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항만관광공사에서는 학생안보글짓기대회와 더불어 학생 직업진로 및 당진항을 바로 알리기 위하여 항만아카데미를 2014년도부터 계속하여 운영 중에 있다. 당진항만관광공사(사장 정용해)는 “독서와 사색의 계절인 가을에 미래를 책임질 우리 학생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올바른 국가관과 해양의 중요성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심훈문학상, 권미호 작가

▲ 심훈문학상, 유은고 작가

▲ 지난해 열린 나눔장터 사진

▲ 제7회 학생안보 글짓기 대회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