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광천새우젓광천김축제 보부상행렬 사진

 


- 의료진료ㆍ돋보기ㆍ법률 무료 지원 사업인 행복버스, 홍성농협 추가 유치 -

 
 김석환 홍성군수가 지난 5일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감사패는 노인 조합원 의료진료·돋보기·법률을 무료로 지원해주는 농업인 행복버스 행사장인 홍주문화회관에서 농협중앙회 조소행 충남지역본부장이 김석환 군수에게 직접 전달했다.

 농업인들에게 호응이 가장 좋은 행복버스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으로 지역 농업인들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결성농협만 대상이었지만 군의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통해 홍성농협이 추가로 지원 받게 되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대한민국 최대 농업관련단체인 농협중앙회에서 저에게 감사패를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농촌 살리기에 더욱 힘쓰라는 격려의 뜻으로 알고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한편 홍성군은 농업군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농정발전기획단을 만들어 농정시책을 입안·추진하고 있으며 1993년부터 오리농법으로 친환경농업을 시작하고 2014년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받아 로컬푸드 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를 토대로 민관거버넌스 학교급식센터를 운영하여 전국적인 롤모델이 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서울 노원구에 급식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
 

명품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먹으러 홍성군으로 가자!
제23회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 오는 10월 11일부터 4일간 개최
 

 홍성군 최고의 특산품 축제인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가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광천전통시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23회를 맞는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는 홍성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로 김장철을 앞두고 대한민국 명품 먹거리인 토굴새우젓과 광천김을 적극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및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광천의 옛 상권을 회복하고 광천토굴새우젓과 광천김의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어울림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11일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즉석 김구이 만들기, 젓갈 김밥 만들기, 토굴새우젓 배추김치 담그기, 충청의 명산 오서산 등반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홍성의 주요 특산품인 홍성한우 및 돼지고기와의 음식 궁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식회, 광천김 주먹밥 만들기, 쌀 떡국 시식회 등 풍부한 먹거리가 미식가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광천읍은 지난 7월부터 KBS2 저녁 일일 드라마 「끝까지 사랑」의 제작지원을 통해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자막 노출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광천읍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홍보 TV영상을 제작해 지상파 TV에 송출하는 등 다각도로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장순화 축제추진위원장은 “이번 축제에 참여하시는 모두가 마음껏 즐기고 만족할 수 있도록 정성껏 준비하였으니, 대한민국 명품 특산품인 광천토굴새우젓과 광천김과 함께 푸짐한 밥상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 광천토굴새우젓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활석암반토굴 속에서 숙성·보관시켜 자연 건강식품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14℃의 일정한 온도에서 약 3개월간 숙성시키기 때문에 맛과 향이 다른 새우젓보다 월등하다.

 광천김은 과거 조선시대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렸다고 하여 조선김이라 하였으며, 씹을수록 향긋하고 감칠맛이 뛰어나 남녀노소 현대인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는 건강식품이다.


 
===================================================================


1년 동안 갈고 닦은 우리 실력 뽐내보자~!
제1회 홍북읍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성료’


 홍성군 홍북읍은 지난 2일 홍예공원 다목적운동장에서 제1회 홍북읍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가 수강생과 주민자치위원 및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공연은 요가, 스포츠댄스, 노래, 풍물 등 총 12개 팀이 한 해 동안 배우고 익힌 실력을 마음껏 발산하고 참석한 주민들과 함께 즐기는 주민화합을 위한 흥겨운 축제의 장이 되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박정숙 주민자치위원장은 “그동안 발표회 준비를 위해 애써주신 강사님들과 수강생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주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영만 홍북읍장은 “누구나 즐겁고 유익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살기 좋은 홍북읍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홍북읍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