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덕농협 회의실에서 대천2리 마을의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한 명예이장 위촉식을 가졌다.

 

황선봉 예산군수 취임 100일

 

황선봉 예산군수는 취임 100일을 맞아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예산 만들기에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민선 6기에서 공약 이행률 97.8%를 기록한 황 군수는 민선 7기 취임과 동시에 10대 분야 137개 사업을 공약으로 제시하며 내년 예산군 지명 1100주년이 되는 해를 희망찬 해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민선 7기 10대 발전전략으로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행복한 노년을 위한 어르신 섬김행정 ▶예산관광 문화시대 창출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 확대 ▶함께 사는 공동체 사회 구축 ▶더 살기 좋은 농촌 건설 ▶더 생활하기 좋은 환경 조성 ▶내포신도시 발전 가속화 ▶광역 교통망 확충을 통한 예산발전의 비전을 제시했다.

올 11월 말에는 동양 최대인 예당호 출렁다리가 완공 예정에 있으며 362억 원이 투입되는 예당호 착한농촌체험세상, 예당호 느린호수길, 덕산온천 휴양마을조성, 추사서예창의마을 조성 등 천혜의 관광자원인 예당호와 덕산온천을 축으로 하는 최고의 관광지로 환골탈태할 예정이다.

또한 470억 원이 투입돼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는 내포보부상촌 조성사업은 지역의 역사, 문화 보존 및 발굴, 내포문화 관광산업 활성화, 내포신도시 휴양시설 확충 등 전국을 대표하는 보부상의 근거지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또한 예산읍, 응봉면, 신암면, 오가면에 128만 평 규모의 4개 신규 산업단지를 개발해 첨단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튼튼한 자족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서산에서 신례원을 경유해 울진까지 이어지는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건설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수도권 전철 연장선인 신창∼대야까지 운행되는 장항선 복선전철사업에 올해 설계비 50억 원을 확보했으며, 평택∼부여를 잇는 서부내륙고속도로 역시 군민이 원하는 노선으로 변경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원도심 공동화 방지 기금 100억 원을 조성하고 예산읍내 고추시장 및 예산상설시장 빈 점포에 먹거리타운 조성과 함께 구 군청사에 행복주택 건립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해 원도심 활성화를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중학교까지 시행하던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고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을 위해 치매검진, 치료비 전액 지원, 어르신 문화여가 활동 지원을 확대하며, 여성친화도시와 건강도시 기반조성으로 함께 사는 공동체 사회, 따뜻한 복지도시를 건설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황 군수는 “서민 군수로서 초심을 잃지 않고 지역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고 더 뛰겠다”며 “민선 6기의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앞으로 4년간 섬김행정을 바탕으로 군민들에게 멋진 결실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

 

예산군, 한국지방자치 경쟁력 지수 우수기관 인증

충남도내 1위, 경영자원부문 전국 군 단위 7위 쾌거

 

예산군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사장 박우서)에서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23회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조사 결과 종합경쟁력에서 충남 1위, 경영자원부문에서는 전국 7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지방자치 경쟁력 지수는 (사)한국공공자치 연구원에서 매년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의 3개 부문에 재정운용, 문화관광 등 94개 지표를 통해 종합경쟁력을 조사, 분석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예산군이 3개 부문 중에서 특히 인적자원, 토지자원, 인프라 자원, 경제 문화자원 등 4개 평가분야 27개 지표로 구성된 경영자원부문에서 152.43점을 받아 전국 82개 군 중 7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군은 이번 평가에서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역대 최대 규모 국도비 확보 ▲지방채무 제로화로 군살림 건정재정 육성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 마련 국비확보와 장항선 복선전철 설계비 확보 등 내포신도시와 상생발전 및 교통중심도시 건설 ▲동양 최대의 예당호 출렁다리 건설, 예당호 착한농촌체험세상 등 예당호 종합관광지 개발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군청사 이전, 윤봉길 체육관 이전, 예산시네마 건립, 삼국축제 등을 통한 원도심 공동화 방지 등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산업, 경제, 지역문화(문화재) 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산업, 관광분야의 발전 잠재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한편 황선봉 군수는 “이번 종합경쟁력에서 높은 성적을 거둔 것은 예산군 발전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주신 군민 여러분 덕분이다”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내포시대 충남의 중심 예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고덕면 대천2리 명예이장 위촉식 가져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사업 성공기원

 

예산군은 지난 8일 고덕농협 회의실에서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한 고덕면 대천2리 명예이장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황선봉 예산군수, 박상덕 고덕면장, 손승욱 농협중앙회 예산군지부장, 윤관호 고덕농협조합장, 지봉흠 대천2리 마을이장, 임직원 및 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성 손해사정(주) 이선수 대표이사를 고덕면 대천2리 명예이장으로 위촉하고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사업은 기업 CEO 및 단체장 등을 농촌 마을의 명예이장으로 위촉하고 소속 임직원을 명예주민으로 참여시켜 상호 교감과 인정을 나누며 침체된 농촌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농협에서 전개하고 있는 도농협동 범국민 운동이다.

이선수 대표이사는 “농업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마을 숙원사업을 돕고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이선수 대표이사님께서 앞으로 고덕면 대천2리 마을의 소득창출 및 활력을 위해 마을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 가공제품 첫 출시

아로니아 분말, 유지류 가공제품 생산으로 농가소득 증가 기대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가 지역 농업인 소득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예산군은 지역 농업인들이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통해 아로니아 분말 제품과 유지류인 참기름, 들기름, 생들기름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생산된 제품은 군내 로컬푸드 직매장과 농, 축협 하나로마트, 직거래 장터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 착즙주스, 잼, 조청 등의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에는 예산군의 정성과 농민의 순수한 인심을 표현한 ‘정성가득 예산’이라는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 공동 브랜드가 붙여졌다.

그동안 농업인이 가공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별 제조시설을 갖추고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해야 하는 등 관련법에 따른 절차가 복잡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많아 소규모 농가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이러한 어려움과 부담을 해소시켜 일정 자격을 갖춘 농업인이 우리 지역에서 직접 생산한 농산물 원재료와 제품 포장재만 준비하면 가공센터를 이용해 농업인이 직접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달수 시험연구단장은 “농산물공동가공센터 가공제품의 품목을 다양화하고 소비시장을 확대함으로써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안전한 지역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농업인 직접 가공제품을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 이용과 교육 등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041-339-8177∼8)으로 문의하면 된다.

 

=======================================================================

 

예산군, 강소농 팜파티 플래너 자격증 시험 응시 100% 합격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농가 팜파티 추진 자신감 up

 

팜파티 플래너 자격증 시험에서 27명이 응시해 27명 전원이 합격해 화제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10일까지 강소농을 대상으로 ‘팜파티(Farm Party) 플래너 자격증 취득 교육’을 실시했고, 수강생 27명이 시험에 응시해 100% 합격하는 쾌거를 거뒀다.

팜파티는 농장을 뜻하는 팜(Farm)과 파티(Party)의 합성어로 농산물을 직접 맛보고 즐기는 파티문화와 농촌체험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농촌 마케팅이다.

팜파티(Farm Party) 플래너는 농장주가 파티의 호스트가 돼 소비자를 대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 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 참가자들이 잠재적인 고객이 되게 하고 농촌을 이해하며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가다.

이번 팜파티 자격증을 취득한 강소농 농가들은 각자 농장에서 팜파티 추진 시 서로

역할 분담을 통해 팜파티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성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팜파티는 소비자가 농촌문화를 체험하고 생산자와 교류를 통해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쌓는 자리다”며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해 새로운 농촌체험, 관광상품으로 자리를 굳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자유학년제 진로직업체험 운영 성료

신양중 1학년생 영상미디어센터 체험활동

 

예산군이 8일 청사 내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신양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했다.

지난 9월 28일 예산여자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친 뒤 두 번째로 진행된 영상미디어센터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이었다.

특히 이날은 프로그램 운영 전에 군수와의 대화를 통해 군수와 교감을 갖고 군정업무에 대해 듣는 등 뜻깊은 시간을 보냈고 본격적으로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실제로 근무 중인 관계자가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해 주고 방송국 PD 체험, 아나운서 체험을 하는 등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주어진 대본을 가지고 데스크에 앉아 직접 진행을 하고, 카메라 영상 기법을 배우는 등 실전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했다..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직접 대본을 읽고 카메라 앞에서 일일 리포터 체험을 해보니 방송국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다”며 “앞으로 진로선택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군 관계자는 “영상미디어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성공적으로 안착했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을 해가며 운영할 것이다”며 “청소년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주도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이런 기회들이 많이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예산군의회! 제244회 임시회 개회!

 

예산군의회(의장 이승구)는 2018년 10월 10일부터 10월 18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제244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에는 조례안 등 안건심사와 군정 주요사업장 답사, 선진지 견학 등의 의사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2018년도 예산군 현안사업으로 군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군정 주요사업장 23개소에 대한 현장답사를 실시한다.

또한, 10월 17일에는 경기도 파주시의 마장호수 출렁다리와 용인시 한국민속촌 등을 견학하여 우수 사례를 우리군 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승구 의장은 “군정 주요사업장 현장답사를 통해 사업추진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 개선함으로써 군민복리 증진에 기여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신양중 1학년학생들이 자유학년제 진로직업체험을 하고 있다.

▲ 황선봉 군수 인터뷰 사진

▲ 예산군의회 제244회 임시회 개회 모습

▲ 예산군농산물공동가공센터, 가공제품 첫 출시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