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의 열매 나눔 봉사단 창단 6주년 기념식

김동일 보령시장, 소중한 시민과의 약속 이행 카운트다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2년 연속 우수에 빛나는 보령시가 민선7기 소중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이행을 위한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보령시는 24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민선7기 공약이행 시민 평가단 위촉 및 7개 분야 65건의 공약사항 확정에 따른 승인을 위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시민평가단 위촉장 수여, 단장선출, 공약 추진계획 설명, 공약사항의 토론 및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위촉된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은 지난 8월 공개모집을 거쳐 모두 15명이 선정됐으며, 전업주부와 언론인, 자영업, 회사원, 농업인 등으로 구성됐고 민선7기 끝나는 2022년 6월까지 공약추진사항 문제점 등 이행상황 평가, 공약변경 시 적정여부 검토 및 심의 등을 하게 된다.

민선7기 공약으로는 풍요로운 미래를 선도하는 활력 있는 경제도시 분야로 기업투자유치기금 100억원 조성 ▲건설기계 공영 주기장 조성 ▲경찰서 이전부지 복합 업무타운 건립 ▲보령항 개항지정에 따른 정부기관 유치 등 11개 사업이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 분야로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성공 개최 ▲국제수준의 해양레저 복합단지 및 원산도 산림해양치유센터 조성 ▲무창포 ~ 석대도 관광케이블카 설치 등 10개 사업,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따뜻한 친환경ㆍ복지도시 분야로는 시민 힐링 대규모 도시공원 조성 ▲보령시립도서관 건립 ▲가족지원센터 건립(여성ㆍ어린이회관 기능 수행)▲종합복지타운 건립 등 9개 사업을 추진한다.

또 살기 좋고 경쟁력을 갖춘 살맛나는 부자 농ㆍ어촌 분야로 보령 해삼특구 지정 ▲만세버섯산업특구 지원 활성화 ▲농산물 종합가공지원센터 건립 ▲어민 그물 수선장(7만2천㎡) 조성 등 11개 사업, 건강하고 활기찬 시민중심의 안전도시 분야로는 경로당, 어린이집, 학교 공기청정기 보급 ▲경유자동차 조기폐차 지원 및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응급환자 응급실 획기적 개선 ▲전문 소아청소년과 확충 및 산후 조리비용 지원 등 10개 사업을 펼쳐 나간다.

아울러, 편리한 사통팔달 교통거점도시 분야로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원산도~효자도 간 연도교 건설 등 8개 사업,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명품교육도시 분야는 어린이집 무상보육 단계적 확대 시행 ▲고등학교 무상급식 식품비 지원 ▲전 학생 학습교구재 지원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전액 지원 등 6개 사업을 추진한다.

김동일 시장은 “민선7기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은 그동안 전문가 중심에서‘시민중심’으로 전환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정책의 책임성 제고와 행정의 투명성 확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공약의 성격에 따라 시간을 두고 해결해야할 과제도 있지만, 법이나 제도적으로 불가한 사항이 아니면 반드시 임기 내 완료하겠으니, 평가단께서도 시민들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활동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제4회 미친(美親) 서각마을 예술축제 개최

-제석골서각예술추진위원회 주최...서각 활용한 전시 및 체험행사‘풍성’

 

보령시는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남포면 미친서각마을에서 제4회 서각마을 예술축제를 개최한다.

제석골서각예술추진위원회(위원장 정지완)가 주최하고 보령시와 남포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마을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 자원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해 주민화합 및 전통문화 계승을 통한 농촌의 공동체 복원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행사는 남포면 제석2리 서각체험학교를 중심으로 26일 오전 11시 개막행사를 갖고 오후 2시부터 제석골 사물놀이, 은골마을 민요단, 밸리댄스, 난타, 에어로빅, 색소폰 연주, 제석골 마을 연극으로 진행된다.

또 전시프로그램으로 한국서각진흥협회 보령시지부 회원전, 남포 서각회 및 주민자치 서각교실 회원전 ▲갯벌 서각전, 마을사진전, 한지 전시 ▲목구향 국화전시회, 체험 프로그램으로 목공체험 ▲단청 ▲한지공예 ▲비누만들기 ▲머그컵 만들기 ▲다도체험, 농경문화체험으로 짚공예 ▲절구질 ▲맷돌체험도 할 수 있다.

특히, 서각예술제는 마을이 보유한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년간에 걸쳐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통 서각예술 실습이 진행되면서 농촌의 문제점인 문화·여가생활 부재의 문제점을 해소해왔고, 지난 2016년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지역사랑 크라우드 펀딩대회 장려상, 행복한 공동체 발표한마당 우수공동체 수상, 주민자치박람회 우수기관 선정 등 농촌공동체 회복의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정지완 위원장은“서각이란 문화예술을 매개로 주민 간의 공동체가 회복되고, 마을만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일자리까지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농촌마을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는 희망을 얻고 있다”며, “주민 주도의 상향식 축제인 이번 서각예술제에 시민과 관광객들의 많은 방문을 바란다”고 말했다.

 

========================================================================

 

두 바퀴로 에너지 절약과 건강 모두 잡아요!

-보령시, 오는 27일 시민 한마음 자전거 타기 행사 개최

 

보령시는 오는 27일 오후 1시 보령중앙도서관 앞 하상주차장에서 보령시민 한마음 자전거 타기 행사를 개최한다.

새마을운동 보령시청년봉사대(회장 김재관)가 주관하고 보령시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새로운 녹색교통 패러다임으로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고, 공해예방을 통한 쾌적한 녹색 도시환경을 만들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코스는 중앙도서관 앞 하상주차장에서 출발해 고향의 강 사업으로 대천천에 조성된 자전거 도로이며, 총거리 3.7km 구간에서 펼쳐지는 대회는 가족단위, 자전거동우회, 직장동료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행사 당일 현지에서 직접 등록 후 참가할 수 있고, 참가자들에게는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도 지급된다.

김재관 회장은 “대천천에 조성된 코스모스길과 청명한 가을 하늘이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기에 가족과 친구, 지인들과 두바퀴를 통한 에너지 절약,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사랑의 열매 나눔 봉사단 창립 6주년 기념식

 

보령시는 지난 23일 저녁 보령문화의전당 소회의실에서 사랑의 열매 나눔봉사단(단장 조성미) 주관으로 창립 6주년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해온 민숙정 씨가 국회의원, 이정운 씨가 보령시장, 장영주 씨가 보령시의장 상을 수상했고, 이후 봉사단 활동내역 및 향후 추진방향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김동일 시장은 “사랑의 열매 나눔 봉사단 여러분께서는 봉사와 나눔의 참 의미를 널리 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생적 나눔 문화를 통한 한 차원 높은 봉사 문화 확산에 힘써오고 계시다”며, “오늘 이 자리가 봉사단의 발전과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만세 보령을 위해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까지 모아나가는 희망의 자리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랑의 열매 나눔봉사단은 사회공동체 발전을 이루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발족한 새로운 개념의 봉사조직으로, 단순 복지수요 대상자에 대한 노력봉사에 그치지 않고, 60명의 회원이 매주 결식가정 반찬배달과 노인 이·미용 봉사, 착한가게 발굴 등 지역기반 풀뿌리 나눔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지난해 시민 한마음 자전거 타기 대회 장면

▲ 지난해 제석골 서각예술제 장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