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흥면주민자치회가 김장김치를 담그는 모습

 

생활개선회 활동기록, 역사의 기록으로 남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6월 11일부터 7월 31일까지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실시한 생활개선회 60년 역사기록물 경진대회에서 감사장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경진대회는 1958년 생활개선회 창설 이후부터 현재까지 회원과 농촌진흥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활동자료 중 역사적 가치와 보존 필요성이 높은 것을 발굴해 미래 농촌사회의 발전과 변혁을 주도하는 생활개선회 미래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농번기 탁아소 사진첩(1972∼1974년)과 생활개선회 활동기록부(1991∼2004) 등 24점을 출품했다.

군은 농번기 탁아소 운영과 생활개선회 활동과정을 담은 사진첩을 분야별로 기록 정리해 잘 보존한 점과 90년대 생활개선회 활동내용이 상세히 적혀있는 활동기록부의 가치를 인정받아 이 같은 영예를 안게 되었다.

박경신 생활개선예산군연합회장은 “앞으로도 생활개선회 활동 기록물을 잘 보존해 미래세대를 위한 귀중한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예산군, 식량산업종합발전 로드맵 마련

예산군이 식량산업분야의 활성화와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한다.

군은 2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생산자단체, 유통단체, 농협 등 관계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군 식량산업 5개년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서는 식량산업분야의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졌고 더불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예산 식량산업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점을 뒀다.

군은 식량산업분야의 발전계획이 수립되면 이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시급한 분야부터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중앙부처 공모사업 등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식량산업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예산군 농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농가의 조직화와 고품질 안전농산물의 생산‧공급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대술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사랑의 김장 담그기 봉사 펼쳐

대술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회장 최진완, 부녀회총회장 이화순)회원 34명은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대술면 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마련됐으며 27일은 숨은자원 모으기 행사와 배추절이기, 28일은 양념 버무리기로 진행됐다.

회원들의 사랑과 정성이 깃든 김장김치 500포기는 관내 기초생활수급자와,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 소외계층 50여 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화순 새마을부녀회장은 “김장 담그기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비록 몸은 힘들지만 정성들여 담근 김장김치로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게 된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전태선 대술면장은 “차가운 날씨에도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봉사해주시는 대술면 새마을협의회 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전개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는 연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술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는 김장김치 담그기뿐만 아니라 무연분묘 벌초, 환경정화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예산군 읍면생활개선회, 연말총회 및 과제교육 추진
미세먼지 대응 실내환경개선을 위한 접시정원 교육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6일부터 오는 12월 14일까지 관내 12개 읍면 생활개선회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연말총회 및 과제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읍면생활개선회 연말총회에서는 활동실적 보고 및 결산, 회원 정비, 현안 및 기타 토의 등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과제교육으로 요즘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실내식물 접시정원 만들기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회원들은 “미세먼지 때문에 많이 걱정됐는데 실내식물 접시정원으로 조금이나마 실내공기 질 개선에 도움이 됐다”며 교육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박경신 생활개선예산군연합회장은 “그동안 선도적인 과제 실천을 위해 노력해 주신 생활개선회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농촌생활환경개선과 예산군생활개선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생활개선회원을 대상으로 농촌생활에 유용한 생활기술교육을 비롯해 하모니카, 규방공예, 우리 음식, 농산물 가공, 농촌체험 등 다양한 전문과제 기술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


대흥면주민자치회, 사랑의 김장김치나누기 봉사

예산군 대흥면주민자치회(회장 강갑석)가 지난 27일 대흥면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김장김치나누기 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마을기업분과 회원들과 대흥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 부녀회원 40여 명이 참여했으며 관내 차상위계층과 홀로사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담근 김장김치 600포기는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58가구 및 17개 마을회관에 대흥면주민자치회원과 부녀회원들이 직접 방문해 전달했다.

대흥면주민자치회 강갑석 회장은 “앞으로도 관내 주민 모두의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눔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덕규 대흥면장은 “이번 김장김치 나눔을 통해 주민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한 마음으로 보냈으면 한다”며 “특히 주민자치회 회원과 부녀회원이 화합해 열심히 참여하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고 감사함을 표시했다.


▲ 2018년 대술면 새마을남여 지도자협의회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사진

▲ 예산군 식량산업 실무협의회 회의 모습

▲ 예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출품한 농번기 탁아소 운영사진첩과 생활개선회 활동기록부

▲ 삽교읍 생활개선회 접시정원 만들기 실습 장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