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승강장 발열의자

홍성군, 전국에서 손꼽히는 문화재 활용 보여주다

 

 

홍성군이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2018년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에서 전국 280개 프로그램 중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으며 전국에서 손꼽히는 수준 높은 문화재 활용 사업을 펼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번 수상에 이름을 올린 ‘홍주천년! 홍주성한바퀴’ 프로그램은 홍성생태학교나무(대표 모영선)가 사적 제231호인 홍주읍성의 안회당, 홍주아문, 여하정, 홍화문 등을 활용해 홍성의 역사를 바탕으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평일에는 안회당에서 ‘안회당, 연꽃향기에 취하다’ 프로그램을 통해 1,000원에 연잎차 등의 차를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유아·어린이를 대상으로 ‘안회당, 어린이 다례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례와 예절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홍성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홍주목사 생생(生生) 체험학교’, 역사 가족여행 프로그램 ‘홍주인물과 프렌즈’와 ‘문화유산 체험학교’, 한국사 이해를 돕기 위한 ‘History-telling 한국사’,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직업 체험 프로그램  ‘큐레이터와 역사학자’, 커피와 파티를 위한 ‘바리스타와 파티플래너’, 커피의 인문학과 핸드드립 교육인 ‘안회당 차문화교실’ 안회당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홍주천년 안회당 초대전’, 아동·청소년이 전통 목공예를 배워보는 ‘안회당 전통 목공예’, 인문학 강좌인  ‘안회당 인문학 콘서트’, 홍주읍성의 문화재를 관리하는 ‘생생문화재 지킴이 봉사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군 관계자는 “홍성군청 내 안회당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이 전국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홍성을 알리고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며, “2019년에도 우리 군의 자랑스러운 문화재를 활용해 많은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함께 생생한 역사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전국에 홍성을 알리는 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

 

홍성군, 한겨울에도 따뜻한 버스승강장 ‘발열의자’ 설치
 
앞으로 충남 홍성군 내 버스승강장 4개소에서 추운 겨울에도 따뜻한 의자에 앉아 버스를 기다릴 수 있게 됐다.

홍성군은 지난 10일 겨울철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홍성읍 오관지구대 및 의료원 앞, 홍북읍사무소 앞, 광천읍 광천오거리 인근 승강장 등 4곳의 버스승강장에 발열의자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설치된 발열의자는 전기 공급 시 열전도가 높은 탄소소재가 발열하는 제품으로 온열효과가 높고, 일정온도 이하로 내려갈시 자동으로 작동되어 경제성 또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은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병원과 관공서 이용이 많은 지역 4개소에 시범설치를 시작했으며, 향후 주민 만족도와 효율성 검토를 통해 버스이용객이 많은 승강장 지역에 차차 발열의자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발열의자 설치가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 증진과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주민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교통 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은 지난 9월 여성과 학생 등의 교통약자를 위해 농어촌버스 381개의 손잡이를 장형으로 변경하고, 신호시설, 표지판, 승강장의 개선 및 보수 등 관내 교통안전시설물의 유지관리에도 힘쓰며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홍성군, 4-H인 송년의 밤 행사 및 장학금수여식 개최

사단법인 홍성군4-H본부(회장 김민권)는 지난 9일 홍성읍 청담컨벤션웨딩에서 『홍성군4-H인 송년의 밤 행사(워크숍) 및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홍성군 4-H인이 한데 모여 2018년 한 해를 돌아보고 더욱 발전적인 4-H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소통과 화합을 위한 워크숍으로 진행되었으며, 행사에 앞서 학교4-H회 우수회원 49명에 대한 장학금 전달식을 열었다.

특히 장학금 전달식은 홍성군4-H본부·홍성군여성4-H회·홍성군4-H연합회·농촌지도자홍성군연합회·품목농업인연구협의회 등 총 5개 단체에서 모은 기금으로 진행되어 지역 후계 세대 양성에 큰 힘을 보태는 자리가 되었으며, 총 수여금액은 1,020만원이다.  

지역 4-H회 발전 및 활성화에 공헌한 4-H지도자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져 박종길(홍성군4-H본부), 임효진(홍성군4-H연합회), 정순희(홍성군여성4-H지도자회)씨가 군수 표창을 받았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김민권 사단법인 홍성군4-H본부회장은 “학교4-H회원을 위해 이렇게 장학금을 모금하고 수여하는 사례는 전국 어느 곳에서도 찾기 드문 것으로 안다.”며 “홍성군 4-H회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4-H이념을 적극 실천하여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4-H지도자 단체들은 이번 행사를 통하여 새 시대에도 환영받는 4-H운동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진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 농촌·농업 인재 육성에 주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홍성군, 올겨울 최고 추위도 극복한 뜨거운 이웃사랑!
희망 2019 나눔 캠페인 홍성군 순회모금 실시

홍성군은 지난 7일 ‘희망 2019 나눔 캠페인’ 순회모금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각 읍·면과 관내 어린이집 어린이 등 약 300여 명이 모금운동에 적극 참여해 이날 하루에만 5,920여만 원이 모금되어 홍성군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군민의 정성을 모아 사랑의 온도를 높여가자”며 “올 겨울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남은 캠페인 기간 동안 군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 2019 나눔 캠페인’ 성금모금 행사는 전국 기관단체 및 기업체, 주민이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나눔 축제로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홍성군청 복지정책과에서 내년 1월 31일까지 성금을 모금하고 있다.

 

=====================================================================

 

‘찾아가는 복지행정’ 펼친 홍성군,

2018 복지행정상 최우수상 수상!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기반마련 분야 최우수 지자체 선정

홍성군이 2018년도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행정 평가에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기반마련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3년 연속으로 지역복지평가 우수 시군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군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자원 발굴 및 서비스 연계 등의 복지행정을 활발히 펼친 결과 올해도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군은 올해 ‘모두가 향유하는 맞춤형 보건복지 구현’이라는 슬로건 아래 홍성지역자활센터를 통해 노인세대 및 장애인가정, 한부모가정 등에서 발생하는 전기시설 교체, 보일러 점검, 배관 뚫기 등 일상생활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해주는 ‘일사천리 생활복지 기동반’을 운영해 200건이 넘는 서비스 지원 실적을 올렸다.

또한 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 홍성지역자활센터와 함께 만65세 미만의 저소득층에 신체수발, 가사간병, 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가사·간병도우미 방문사업을 운영했으며, 은하·장곡·갈산·광천·홍동·금마 등 6개 읍면에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서비스를 운영해 어르신들에게 이·미용 서비스와 장수사진, 보건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군은 11개 읍·면에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해 전달체계를 개편함으로써 동네 곳곳을 누빌 수 있는 복지차량 지급과 함께 복지허브화를 완성하고 행복키움지원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을 통해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통합서비스의 완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홍성군 4-H인 송년의 밤 기념촬영

▲ 홍성군 희망나눔캠페인 순회모금행사

▲ 복지행정상 수상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