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환경생태 분야 2018년 10대 성과 선정

서산시 환경생태과는 지난 10일 과내 환경행정, 환경지도, 기후대기, 수질관리 분야의 주요업무에 대해 2018년을 마무리하는 자체평가 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환경생태 분야 10대 성과를 선정했다.

 

이날 자체평가 보고에서 김도형 환경생태과장은“환경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서산 발전을 이루고, 미세먼지 없는 숨 쉬는 서산 만들기 기반 구축을 위해 자연생태 및 생활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 하였다”며 2018년 환경생태 분야 10대 성과로 ▲수소버스 시범도시 선정 및 수소차 인프라 구축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확대 ▲대기질 개선 보조사업 추진 ▲대기오염측정소 확충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 관리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 정상 추진 ▲신상천 생태습지 조성 ▲서산시 가축분뇨관리 세부계획 수립 ▲야생동물 피해방지사업 추진 ▲녹색생활실천 범시민 참여확대 강화 등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성과는‘수소버스 시범도시 선정 및 수소차 인프라 구축’으로 관련 사업비 68억 중 52억을 외부재원으로 확보해 수소버스 5대 보급, 수소 승용차 34대 민간 보급, 수소충전소 1개소 서산시 설치 확정 등 수소차 보급 인프라 구축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전기자동차 30대 민간 보급, 노후경유차 268대 조기폐차 및 어린이 통학차량 5대 LPG차량 전환 등 대기질 개선 보조사업을 추진했다.

 

아울러 대기오염측정소 1개소를 대산시장에 설치 완료하고 성연면행정복지센터에 1개소 신규 설치를 확정했으며,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 관리 등을 추진해 깨끗한 대기질 조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외에도 본 계약을 완료하고 시설공사를 착공한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 정상 추진, 신상천 비점오염저감시설 준공으로 생태습지 조성, 서산시 가축분뇨관리 세부계획 수립,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한 야생동물 피해방지사업, 녹색생활실천 범시민 참여확대 강화로 시민이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서산발전 구현 등도 주요 성과이다.

 

김도형 환경생태과장은“남은 기간 2018년 성과를 잘 마무리하고 내년에도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여 미세먼지 없는 숨 쉬는 서산을 만들어 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

 

 

서산시 2018년 음식문화개선사업 우수기관 선정

 

서산시는 ‘2018년 음식문화개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충청남도로부터 지난 10일 기관 표창을 받았다.

 

‘음식문화 개선사업 평가’는 매년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 민간참여 확대를 통한 음식문화개선, 나트륨 저감화 사업 등 건강한 식단 실천과 우수사례 발굴·전파를 통한 자발적 참여 유도 등 6개 항목 14개 세부지표를 평가한다.

 

서산시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 인프라 구축, 위생적인 외식환경 조성을 위한 남은 음식 포장용기, 향균 칼·도마, 앞치마 지원, 음식문화개선 홍보 및 캠페인, 나트륨 저감화 사업 등 식품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해 추진한 사업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이번 성과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한 식품환경과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 설치

 

서산시가 통학버스 내 아동방치 사망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대책마련에 나섰다.

 

시는 올 연말까지 사업비 3,120만원을 투입해 관내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어린이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를 전면적으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는 운전자가 운행을 끝낸 후 통학차량 내부를 살피고 맨 뒤에 있는 확인벨을 누르지 않고 하차 할 경우 비상 경고음과 비상등이 계속 울리거나 켜지게 되는 장치로 어린이가 통학차량에서 제때 하차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시는 어린이집 통학차량 156대에 대해 1대당 2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여 연말까지 통학차량 안전장치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송명근 여성가족과장은 “소중한 아이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통학차량 안전장치를 빠른 시일내에 설치해 차량 내 아이들이 방치되는 사고를 방지하는 안심보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관련 지역주민과 소통의 장 마련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관련 지역주민 설명회 개최 -

 

서산시는 지난 10일 충남도 주관으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계획과 관련해 지역주민에게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은 지난 2016년 7월에 국가지정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가로림만 해역일원에 해양생태가치를 보전‧관리하면서 국민 여가공간을 새롭게 조성하기 위해 충청남도와 서산시‧태안군이 협력하여 공동 추진하는 지역 주요 핵심 공약사항으로 올해 3월부터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2019년 3월까지 1년 간 추진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지속적인 주민의견과 관계기관, 전문가 등의 자문의견 등을 수렴하여 서해안시대 해양신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국가해양정원 조성으로 해양생태가치 확산 도모 개선에 최선을 다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

 

한국전기공사협회 서산시협의회, 서산시에 성금 300만원 기탁

 

한국전기공사협회 서산시협의회에서는 10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300만원을 서산시에 기탁했다.

 

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협의회는 매년 성금이나 연탄을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와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해 성금을 기탁해주신 따뜻한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관심을 가지고 모두가 행복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서산시, 서산 사회적경제기업 대표들과의 간담회 개최

 

서산시는 지난 7일 서산시 사회적경제기업인과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산시 사회적경제기업인들과 미래의 예비 사회적경제기업인들이 모여 서산시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사회적경제기업간의 소통·협력·상생을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서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 성두현 회장과 이원돈 사무국장을 중심으로 1부 워크숍, 2부 한마음행사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2019년 서산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 설명회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살림 이무열 대표의 서산시 공동 홍보숍 운영방안 보고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그동안 서산시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사항들을 자유롭게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풍물놀이, 난타공연, 한국전통무용 공연을 함께 관람하며 서산시 사회적경제기업간 소통과 협력을 다짐하는 한마음행사를 진행했으며 기업 운영의 애로사항, 사회적경제 진입을 위한 준비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서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지속적인 활동에 뜻을 모았다.

 

김인수 일자리경제과장은 “앞으로도 서산시 사회적경제기업간의 소통과 상생을 위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립경영 기반구축 및 시장조성 지원 사업을 확대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