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및 자체 시행 156건, 국비 3330억 원 확보…신규사업 40건 달해

보령시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이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가시행 25건 2540억 원, 자체시행 131건의 790억 원 등 모두 156건, 333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 민선7기 현안 해결 및 미래성장을 견인할 성장 동력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특히, 신규 사업으로 ▲충청산업문화철도 사전타당성용역비 2억5000만 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45억 원 ▲지역생활밀착형 SOC사업 등 체육시설 확충사업 13건 33억 원 ▲웅천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 2억2000만 원 등 40건에 335억 원을 확보하여 서해안 명품관광․해양 경제 중심도시 선점을 위한 청사진이 그려졌다는 평가이다.

또한 정부안에 포함되지 않았던 대천항 선원복지센터 건립사업과 토정비결체험관 건립사업 설계비 등이 신규 예산으로 반영되는 성과도 거뒀다.

아울러 주요 국가시행사업으로 ▲SOC 등 기반시설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지역 균형발전 가속화할 장항선 2단계 개량화, 장항선 복선전철 등 9건 2039억 원 ▲해양항만 발전 역량 확대를 위한 대천항 돌제물양장 축조 및 보령신항 항만시설용 부지조성 등 7건 111억 원이 반영됐다.

자체시행 사업으로는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진죽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 등 50건 425억 원 ▲도시 재생과 농산어촌 개발 조화를 위한 새뜰마을 사업 등 21건 173억 원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관광허브도시의 기틀을 마련할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11건 80억 원 ▲시민 생활체육․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할 문화예술회관 시설개선 등 20건 72억 원 ▲풍요로운 농산어촌 환경 조성을 위한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개발 및 수산물 산지 가공시설 등 35건 387억 원 ▲도서 주민 불편 해소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4차 도서개발사업 등 131건 790억 원을 확보했다.

이 같은 결실은 김동일 시장과 보령시 관계자들이 예산편성 단계에서부터 김태흠 지역구 국회의원과 공조하여 예산 편성의 실질적인 키맨(Key-man)들인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 실무 국․과장 및 사무관을 만나 수시로 협의하고, 국회 예결위원장 및 예결위 소위 의원과의 면담을 통해 지역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해온 결과이다.

김동일 시장은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이 보건・복지・고용 분야에 3분의 1이 편성된 상황에서 시민의 염원과 공직자들의 확보 노력이 한마음 한뜻으로 모아져 대규모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모사업 신청과 선정 노력, 대규모 신규사업 발굴 등 미래 전략사업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말했다.

 

 ------------------------------------------------------------------------------------

 

 

김동일 시장, ‘겨울철 대설・한파 대비하고, 어려운 이웃 온정 돌봐야”

-보령시, 4분기 찾아가는 읍면동장 토론회 개최

 

보령시는 지난 10일 오후 청소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각 부서장, 읍면동장, 이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분기 찾아가는 읍면동장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당면 주요시책의 추진상황 및 읍․면․동 주요시책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읍면동의 설해 및 취약계층 동절기 보호대책 추진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부서별 소관사업으로 기획감사실의 연말연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홍보미디어실의 만세보령소식 앱 이용 및 65세 이상 소식지 추가 신청 안내 ▲자치행정국의 읍면동 민생현장 방문 및 희망 나눔 캠페인 성금 모금의 협조를 구했다.

또 경제도시국의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및 농업생산기반시설 데이터베이스 구축용역 시험 가동 ▲해양수산관광국의 천북굴단지 새단장에 따른 영업 재개 및 전국 동시 어업허가 홍보 ▲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 주민 이용 안내 및 농업기술센터의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에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읍면동 당면 추진사항으로는 웅천읍의 무창포 홍굴이 체험 한마당 ▲주포면의 복지사각지대 요구르트, 요거트 등 건강음료 배달 ▲청소면의 불법쓰레기 상습 투기지역 고보조명 설치 ▲대천2동의 생활공구 무료대여 서비스 ▲대천4동의 우리동네 사계 사진앨범 제작 등이 보고됐고, 각 지역별 동절기 설해대책과 취약계층 보호대책, 희망나눔 캠페인 모금 실적 등도 보고됐다.

김동일 시장은 “지난 주말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졌고, 지속되는 한파로 시민들이 일상 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따뜻한 사회 분위기 확산으로 춥지만 마음만은 넉넉하고 따뜻한 연말연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펼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올해 2기분 자동차세 29억700만 원 부과

 

보령시는 올해 제2기분 자동차세로 2만3602건, 29억700만 원을 부과・고지하고, 연말까지 납부할 것을 독려하고 나섰다.

제2기분 자동차세는 이달 1일을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원부상의 소유자에게 차량의 용도·차종·배기량·차령에 따라 CC당 세액 등을 적용해 부과하며, 비영업용 승용자동차는 차량 등록일 기준 3년차부터 매년 5%씩 경감해 최고 50%까지 차량 경감율을 적용한다.

경차나 화물차와 같이 1년분 자동차세가 본세 기준 1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매년 6월에 1년분을 고지하므로 이번 부과대상에서는 제외됐다.

납부기간은 오는 16일부터 고지서 지참 후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 없이 CD/ATM기에서 본인의 통장, 신용카드, 현금카드 등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고, 위택스(www.wetax.go.kr), 농협 가상계좌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또한 지방세 포털사이트인 위택스(www.wetax.go.kr)에 회원가입하면 가정이나 직장에서 편리하게 지방세를 조회,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하고 지방세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보령시는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할 경우 연 세액의 10%를 공제하는 선납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원하는 납세자는 내년 1월중 시청 세무과 또는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연납고지서를 발급받아 납부하면 된다.

 ------------------------------------------------------------------------------------

 

보령시 4-H 연합회 사랑의 김장나눔으로 이웃사랑 펼쳐

 

보령시는 지난 10일 4-H연합회(회장 김요환) 주관으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보령 농업을 이끌어나갈 청년 4-H회원들이 지역사회 이웃과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는 행사로, 회원 30여 명은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9일에는 배추절이기 및 재료준비, 10일에는 400kg의 김치를 담가 보령시종합사회복지관 사랑의 김치은행에 전달했다.

김요환 회장은 “회원들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김장김치를 어려운 이웃과 나눌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보령시 4-H회는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4-H연합회는 만18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농업인으로 이루어진 후계농업인 모임으로 농업․농촌의 활력을 불어넣는데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