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시보건소가 지난 3일부터 부터 내년 2월말까지 운영중인 「은빛 건강증진 체조교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서산 대산항 중국 포트세일즈 추진, 화물 수출입 방안 논의 등 -

 

서산시가 서산상공회의소와 함께 중국 웨이하이(위해, 威海)시를 대상으로 「2018 서산 대산항 포트세일즈」를 추진했다.

17일, 18일 양일간 진행된 이번 포트세일즈에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임재관 서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서산 대산항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총 16명이 참가했다.

17일에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중국 위해교동해운 장평 동사장(회장)이 서산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항을 잇는 신규 국제여객항로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미 맹시장과 장회장은 지난달 21일 개최된 서산 대산항 선사 초청 간담회에서 서산~웨이하이항로 개설을 결의한 바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위해시정부 왕량 부시장이 참석해 서산~웨이하이항로 개설에 뜻을 같이 하는 한편 앞으로 양 도시간의 우호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18일에는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 및 위해교동해운 화물팀을 중심으로 서산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항간의 화물 수출입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중국과의 국제여객선 취항에 서산시민의 기대가 큰 만큼 확실한 사업추진을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내년 제26차 한중해운회담에서 서산~웨이하이 항로 개설이 합의되어 임기 내 국제여객선이 취항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중국내에서도 가장 위생적인 도시로 손꼽히는 웨이하이시는 인구 약 280만명의 해양관광도시로 대산~용안항로로 잘 알려진 영성시를 비롯한 문등시, 유산시를 관할하는 산동성 대표도시이다.

 

======================================================================

 

서산 야외스케이트장 21일 개장...59일간 운영

- 12월 21일 오후 3시 개장, 각종 이벤트와 국가대표 쇼트트랙 시범 -

서산시의 겨울철 놀이 명소로 자리 잡은 야외스케이트장이 21일 문을 연다.

서산시는 21일 호수공원 일원에서 야외스케이트장 개장식을 갖고 내년 2월 17일까지 59일간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며, 금요일과 토요일은 9시 30분까지 연장해서 운영된다.

입장료는 1회 기준 1천 원으로 국가유공자와 다둥이 가정 등에는 50%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서산시 야외스케이트장은 국제 규모를 넘어서는 2천100㎡의 아이스링크를 갖춰 동시에 700여명 수용이 가능하고, 300㎡의 얼음썰매장도 별도로 갖추고 있으며 의무실과 휴게실은 물론 포토존과 북카페 등의 부대시설도 두루 갖췄다.

시는 이용객 안전을 위해 곳곳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초보자 공간을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냉동기구 용량과 성능을 대폭 개선해 최상의 빙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을 쏟았다

개장일인 21일에는 뜬쇠예술단 공연, 페이스페인팅, 풍선날리기 등의 이벤트와 함께 국가대표 노선영 외 3인이 쇼트트랙 시범을 선보인다.

김종민 체육진흥과장은 “시민 누구나 즐거운 겨울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성탄절과 연말연시, 설날에는 특별 이벤트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관리와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야외스케이트장은 어린이는 물론 어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겨울철 놀이 명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지난해 7만 6천명이 다녀가는 등 서산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겨울철 놀이명소로 자리매김했다.

 

=======================================================================

 

서산시, 로컬푸드 출하농가 역량강화 교육실시

- 직매장, 정례 장터에서 금년 21억 원 판매 -

성공 사례, 포장기법, 진열방법, 안전성 등 교육 -

지역생산, 지역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서산시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서산시는 지난 17일 서산 베니키아호텔서산에서 로컬푸드 직매장과 정례 장터 출하농가, 운영자,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자 및 운영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가 주관한 이날 교육은 전국 단위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는 ▲세종형 로컬푸드 추진 사례, ▲고객 관리와 판매전략, ▲농산물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의 강의와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참가자 토의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고객관리(CS)전문 노유진 강사는 돋보이게 하는 농산물 포장기법과 진열방법, 고객 응대 요령 등을 재미있게 풀어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들은 직매장별 생산자 정보 공유와 조직화 등,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방안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면서 열띤 토론을 이어갔고, 푸드플랜 정책의 차질 없는 계획과 실행을 주문하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제도에 공감하면서도 잔류농약 허용기준 강화에 행여 부적합 발생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정성용 농정과장은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라면서, “논의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현재, 서산시에는 샵인샵 형태의 2개 매장을 포함 4개 직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매장 1개소는 내년 3월 개장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또한, 해미읍성을 비롯한 3개소의 정례 장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금년도 직매장과 정례 장터 등에서 총 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

 

서산시 건강수명 100세! 활력 넘치는 경로당 만들어요

- 은빛 건강증진 체조교실 프로그램 호응 -

서산시보건소가 지난 3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운영 중인 「은빛 건강증진 체조교실」이 인기리에 진행되고 있다.

농한기에 경로당을 찾는 어르신들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동지역 경로당 10곳에서 주 2회 1시간씩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철 낙상예방과 일상생활 건강기능 유지를 위한 유연성, 평형성, 근력운동 등 따라하기 쉬운 동작으로 진행된다.

특히 겨울철 추운 날씨로 신체활동이 적은 어르신들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1월에는 영양, 비만, 금연, 절주, 구강 등 통합 보건교육을 실시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고령사회로 접어들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해졌으며, 앞으로 100세 건강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 확대

서산시 보건소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19일부터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건강진단결과서는 식품·유흥분야, 학교 급식 종사자가 식품위생법 제 40조 및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9조에 따라 의무적으로 수행해야하는 검사로 그동안은 검사기관인 보건소를 방문하거나 우편 수령, “공공보건포털”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발급만 가능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정부24”를 통한 온라인 발급과 개인정보제공 동의하에 전국 모든 보건소에서도 발급이 가능해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산시보건소는 올해 2월부터 보건소 외에 읍·면 보건지소에서도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진단결과서 사전 안내 동의자에게 갱신 1개월 전 문자안내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한 민원인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보건소는 이번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의 온라인 및 전국 보건기관 확대로 그동안 발급 제약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시민 편의성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산시는 지난 17일 베니키아호텔서산에서 로컬푸드 출하농가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 서산의 대표 겨울스포츠 놀이공간인 ‘서산시 야외 스케이트장’이 오는 21일 개장한다.

▲ 서산시가 서산상공회의소와 함께 17일과 18일 양일간 중국 웨이하이(위해, 威海)시를 대상으로 「2018 서산 대산항 포트세일즈」를 추진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