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기능취미교실 운영 모습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한‘2018년 음식문화개선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2일 충북 오송 소재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우수기관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서산시는 6개 항목 14개의 세부지표에서 고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는 선진음식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시민 대상 캠페인과 관내 일반음식점의‘위생등급제’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 점을 높이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이번 성과는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직원들의 부단한 노력과 국책사업인‘위생등급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준 서산시 위생업소 영업자들의 헌신으로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신뢰받는 열린 위생행정을 구현하고 안전한 위생업소 환경 조성 등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 보건소는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충청남도 음식문화 개선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 및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사업비를 확보 하는 등 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

 

제14대 이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취임

농업인, 농업관련 기관․단체와의 소통과 협업, 화합을 이끌 것

제14대 이무원 서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이 지난 2일 센터 교육관에서 직원 및 농업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이 신임 소장은 서산시 석남동이 고향으로 서울대학교 농업교육과 및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한 실력파로 알려져 있다.

1987년 전북 순창군 농촌지도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1989년 서산군 농촌지소에 전입한 이래,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기획운영담당, 식량작물팀장 등 주요보직을 두루 거치면서 농업·농촌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2017년 지방농촌지도관으로 임관해 축산과장을 거쳐 2019. 1. 1.일자 인사발령에 의해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으로 취임했다.

이무원 소장은 취임사에서 “우리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 농업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사랑받는 농업기술센터를 만들며,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완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 2019년 제1기 기능취미교육 수강생 모집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19년 제 1기 기능취미교실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기능취미교육은 시민들에게 교육, 취미, 여가, 문화 등 다양한 열린 학습 기회를 제공해 여가 생활 및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 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도배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 과정 4과목, 컴퓨터기초 등 기능교육 10과목, 하모니카 등 취미교육과정 30과목으로 총 28과목 44개반이 813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접수는 선착순 공개모집으로 인터넷 접수는 7일과 8일, 오전 9시부터 홈페이지(http://www. seosan.go.kr/swcenter/index.do)에서 가능하며, 현장접수는 10일부터 11일까지 노인복지회관 1층 강당에서 오전 9시부터 가능하다.

서산시에 주민등록을 갖고 있는 만18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수강료는 월 8천원(재료비는 본인부담)이고, 등록인원이 모집정원의 60%미만일 경우 개강하지 않는다.

수강신청과 관련 더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정보공개 – 공고/고시)를 참고 하거나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660-3748, 3753)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 치매환자 전수조사로 주민 건강권 확보 주력

년 8월 치매안심센터 개소 후 다양한 치매예방사업 추진으로 효과 톡톡 -

서산시가 다양한 치매예방 사업을 통해 치매 걱정 없는 서산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시 보건소는 치매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3월말까지 치매사례관리사 등 32명을 투입해 치매환자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치매조기검진과 일제조사는 국가 치매관리법에 근거해 치매 환자와 고위험 노인의 조기 발견·관리를 위해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 보건소는 노인복지관, 경로당, 독거노인가구 등을 방문해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인지저하자의 경우 정밀검진하고 관리 대상자로 등록해 치매 고위험군을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등록된 대상자들에 대해서는 상담 및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투약비 지원, GPS, 인식표 등 안심서비스와 기자재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치매환자 조기검진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치매 걱정 없는 서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2018년 8월 치매환자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치매예방 및 지역사회 노인건강증진을 위해 뇌 건강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과 경증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치료, 원예치료, 수공예 치료 등 다양한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치매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서산시 농촌관광 휴양시설 특별 안전점검

서산시는 동절기 화재 및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2월 28일까지 농촌관광 휴양시설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농촌체험휴양마을 7개소, 관광농원 1개소, 농어촌민박 88개소이며 농식품유통과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전수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 안전관리 책임자의 소방안전교육 이수여부, 주요 시설물 정기점검 실시 여부 등 안전관리 체계 ▲ 소방시설 점검, 피난 및 방화시설 유지관리 등 화재 안전관리 ▲체험프로그램 관련 안전장비 정기 점검 여부 등 안전사고 예방이다.

시는 소방화재 안전, 위생관리 등 부적합 사항 적발 시 경미한 사항은 현장지도하거나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개선명령 등 행정조치를 통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최근 강릉 펜션에서 일산화탄소 누출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동절기에는 화재 발생위험이 높고 대규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농촌관광 휴양시설 관리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점검이 단순히 처분의 목적이 아니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보호자 없는 병원 운영!

서산시가 저소득층 입원환자 및 보호자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을 운영한다.

서산시는 지난 4일 서산의료원, 서산 중앙병원, 충남도립서산노인병원과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3개 병원의 총 40개 병상이 보호자 없는 병원으로 지정·운영되며 지원대상은 의료급여 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건강보험료 하위20% 납부자, 행려환자, 긴급지원대상자 등이 해당된다.

대상자들은 서산의료원과 서산중앙병원 연 45일, 충남도립서산 노인전문병원은 연 60일까지 식사보조, 위생 및 안전관리, 운동 및 활동보조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용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지정병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서산시 보건소(☎661-6517)로 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2018년 299명이 4,533일 동안 보호자 없는 병원을 이용했다”며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14대 이무원 서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이 지난 2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 서산시가 음식문화 우수기관에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 보호자 없는 병실 모습

▲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 운영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