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정호 서산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이 기념촬영 하는 모습

 

서산시가 지난 2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8년 전국 새일센터 사업운영평가’에서 최고상인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취업 성과, 직업교육훈련 및 인턴십, 사후관리, 고객만족도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 및 종사자를 선발했으며, 서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모든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서산 민간기업 중 ㈜우리기업(대표 표용철)이 서산새일센터와 협력해 경력단절여성 경제활동 활성화 및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기업상의 영예를 안았다.

앞서 서산새일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가 전국 156개 여성새일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새일센터 운영사업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일궈낸 바 있다.

뿐만 아니라 2018년 새일센터 취업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도 충청남도 최초로 장애인여성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훈련을 운영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새일센터로 자리매김했다.

서산새일센터는 지난해 1,449명의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새일여성인턴제 ▲직업훈련 ▲경력단절예방프로그램 ▲기업환경개선사업 ▲집단상담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올해 기업 맞춤형 여성전문인력 양성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신설·운영하고,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취업지원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산새일센터 심은주 센터장은“이번 평가는 경력단절여성들의 경제활동과 재취업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이용한 농산물 가공제품 선보여

서산시 농업인들이 생산한 설맞이 농산물 가공제품 선물세트 판매 -

서산시가 서산시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이용해 생산한 꿀 생강차, 생강조청 등 7종의 가공제품 선물세트를 통합브랜드 서산에서왔소로 선보이는 등 농산물 판로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지역농업인들의 농식품 창업지원과 소득증대를 위해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운영중이며,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연구․개발한 25종의 제품 중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았던 품목을 농업인에게 기술이전해 「통째로짠 꿀생강차」,「달곰달곰 생강조청」,「아로니아 생강조청」등의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 생산에 이용되는 원재료도 서산시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하고 있어,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농협 하나로마트 유통본부와 제품 납품계약을 체결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 판매를 추진하는 등 상품 판로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서산시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2018년 3유형(과채주스, 기타엿, 잼)의 HACCP 인증을 받았고, 올해에도 2유형(음료베이스, 액상차)의 HACCP 추가 인증과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공정 확립, 지속적인 판매제품 생산 등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이용하려면 농산물 가공 창업보육 교육을 이수하고 유통전문판매업 영업신고를 마쳐야 하며, 시제품 생산 및 시장반응 조사를 거쳐 판매용 가공 출하를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서산시는 농업인 가공역량 강화를 위해 2~4월까지 진행되는 농산물 가공 창업보육 시범 기초과정 교육생 30명을 2월 13일까지 모집 중이며,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 생활기술팀에 방문하여 교육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이후 심화과정 교육은 가공센터 현장에서 교육생들이 직접 가공기계를 조작 해 보고 제품을 생산하는 실습교육으로 가공기계 조작 및 제품 생산에 대한 표준기술을 익히고 규격화를 도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이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농산물공동가공센터의 가공제품 품목을 다양화하고 소비시장을 확대해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안전한 지역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가공센터 운영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금연클리닉 다양한 금연지원 프로그램 ‘호응’

- 흡연율 21.8 %로 전년 대비 0.8% 감소, 등록자 1,637명 중 834명(50.9%) 금연 성공! -

서산시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통해 다양한 금연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서산시는 2018년 금연클리닉 등록자 1,637명중 834명(50.9%)이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서산시의 지난해 흡연율은 21.8%로 전년보다 0.8% 감소했으며 이는 충남 평균보다 0.5% 낮은 수치로 서산시 보건소에서 다양한 금연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금연교육과 흡연의 폐해에 대해 지속적으로 홍보한 성과로 보인다.

보건소에서는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해 흡연자 누구라도 도움을 원하면 전문 상담사가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금연지도원 14명을 위촉해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에 의거한 금연구역시설기준 이행 및 시설점검,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 감시 및 계도활동, 금연홍보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영유아를 위한 흡연예방 인형극, 청소년을 위한 금연교실 운영, 사업장 종사자를 위한 금연클리닉 등 다양한 금연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서산시보건소에서는 아파트주민 50%가 동의하여 진행하는 주민자율형 금연아파트사업을 추진해 2018년 효성해링턴플레이스아파트, 대산삼호아파트를 금연아파트로 지정했으며, 적극적인 홍보로 금연아파트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금연클리닉의 도움이 필요한 시민, 금연아파트 지정을 원하는 아파트는 서산시 보건소(☎661-6558)로 문의하면 된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혼자서 금연을 시도하면 어려움이 많을 수 있으니 금연을 결심한 시민이라면 서산시 보건소에서 운영 중인 금연클리닉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서산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겨울방학 스포츠사격 체험교실 성료

- 서산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할 인재 발굴의 기회로 -

서산시가 유소년 스포츠 사격 저변 확대와 우수 꿈나무 발굴을 위해 개최한 겨울방학 사격체험 교실이 지난 25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열린 이번 체험교실에는 사격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고학년 34명이 참가해 한명도 빠짐없이 전원 수료과정을 마쳤다.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서산시청 소속 사격팀의 1:1 맞춤형 지도아래 6회에 걸쳐 스포츠 사격 예절을 익히고 체험 실습을 했다.

특히 이번 체험교실은 62사대 1천660㎡ 규모의 최신식 시스템을 갖춘 국내 최고 선수훈련전용 종합사격장(갈산동 소재)에서 진행되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냈다.

또한 대한체육회에서 사격 스크린 영상장비 4대를 지원해 실제와 같은 타격감으로 학생들의 체험효과를 높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충남사격연맹에서는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 사격대회를 열어 훌륭한 기량을 뽐낸 4명을 시상하고 격려하며 사격인의 꿈을 응원했다.

체험교실에 참가한 황유찬(동문초 6년)군은 “작년 처음 열린 사격체험교실에 참가하면서 사격의 매력에 푹 빠져 다시 참가하게 되었다.”며“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현경 부시장은 “이번 체험교실이 재능 있는 지역의 체육 꿈나무들에게 성장 가능성을 심어주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열정과 능력을 갖춘 체육인재 조기 발굴과 육성을 위해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

 

LG화학 대산공장, 8년째 다문화가정 설맞이 온누리 상품권 후원

설맞이 온누리 상품권 1,000매 후원 -

LG화학 대산공장(공장장 조웅래)과 노동조합(위원장 송호섭)이 28일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서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류순희)에 다문화가정 설맞이 온누리 상품권 1,000매(금1,000만원)를 전달했다.

LG화학 대산공장과 노동조합은 지난 2012년 설을 시작으로 추석 명절과 함께 매년 2회에 걸쳐 관내 다문화가정을 위해 온누리 상품권과 선물세트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억5천여만원의 후원으로 멀리 타향에서 이주해온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해 주고 있다.

서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서산시가 2016년부터 (재)서산시복지재단에 위탁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상담, 결혼이민자 등에 대한 한국어 교육, 통·번역 서비스 지원, 아시안쿡사업(푸드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18년 3월과 11월에 개소된 공동육아나눔터 1·2호점을 서산시로부터 위탁받아 양육부담 완화 및 공백 보완을 위한 초등돌봄, 가족품앗이를 통한 양육소통 공간 및 장난감 대여사업을 운영 중이다.

류순희 센터장은“매년 다문화가정을 위해 보내주시는 큰 사랑에 대해 항상 감사드리고, 다문화가정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며“센터에서도 다문화가정의 조기정착 및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에서는 LG화학 대산공장의 마음을 담아 관내 다문화가정 100가구에 온누리상품권 10만원씩을 전달할 계획이다.

 

=====================================================================

 

2019년도 서산시체육회 대의원 정기총회 개최

신임 수석부회장 임명, 가맹경기단체회장 및 읍면동 체육회장 인준, 지난해 예산결산 심의 -

서산시체육회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서산시체육회 대의원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서산시 체육 발전을 위해 역량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맹정호 서산시장(체육회장)과 임재관 시의회의장을 비롯해 서산시체육회 임원 및 가맹경기단체, 읍면동체육회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총회에 앞서 서산시체육회 신임 수석부회장으로 강명신 부회장이 임명되었고 김덕호 前수석부회장은 고문으로 위촉되었다.

그 외 자문위원 및 이사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새로 취임한 가맹경기단체 회장과 읍면동 체육회장 9명에게도 인준장을 수여했다.

체육회는 신임이사 입회 및 탈회에 관한 사항과 지난해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을 원안대로 의결하고 올해 체육인재 육성, 생활체육 활성화, 제71회 충남도민체전, 서산시민체육대회 준비 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맹정호 시장은“체육은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사회 구성원을 하나로 통합하는 중요한 매개체”라며“시민들이 체육을 통해 웃음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과 협약 체결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 발굴 및 노인문제 예방 -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센터장 허영일)는 1월 25일에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정미선)과 “노인학대 예방 활성화 협약식”을 가졌다.

이 협약식은 서산시가 노인인구 3만 명에 육박하는 고령사회에 속하며,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학대, 노인자살 등 점차 늘어나는 노인문제를 예방하고 더욱 원활한 업무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뜻으로 진행되었다.

양 기관의 협약 내용은 위기 가정 발생 시 노인학대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방문 및 공동사례를 진행하며, 전문적인 사례회의로 학대원인을 근절시킴으로써 노인인권 및 권익을 보호하자는 취지가 깊다고 볼 수 있다.

허영일 센터장은 “오늘 협약을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의 생활고 및 노인 학대, 고독, 우울 등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가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이용해 생산한 농산물 가공제품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 보건소에서 금연 상담중인 모습

▲ 서산시가 유소년 스포츠 사격 저변 확대와 우수 꿈나무 발굴을 위해 개최한 겨울방학 사격체험 교실이 지난 25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LG화학 대산공장과 노동조합이 28일 서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온누리 상품권 1,000매(1,00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 서산시체육회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서산시체육회 대의원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과 협약 체결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