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현장탐방] 긴 갈등의 터널을 지난 자원회수시설, 어떤 모습으로 건립되어야 할까

 

오랜 갈등 끝에 서산시가 자원회수시설의 계속 추진을 결정했지만 이제 그 미래를 설계하는 시작점으로 보인다.

맹정호 서산시장이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실시된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추진 관련 언론 브리핑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은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의견을 존중하며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맹 시장은 “소각장 설치를 두고 찬성과 반대 양측이 의견을 달리 했지만, 서산의 미래와 환경을 걱정하고,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고민하는 마음은 모두 같았다”며, “소각장을 찬성한 시민들께서는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의 환경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되고, 소각장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께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내려진 결정을 존중하고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와 보완대책을 철저히 마련해 시민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몇 백 배의 노력을 더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서산시의 책임성을 더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민간투자방식에서 시가 직접 비용을 부담하는 재정투자방식으로 바꾸어 사업을 추진하고, 소각장 운영과 관련해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전문가·환경단체·주부 등이 참여하는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언제든지 시설을 감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소각장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서산시 직영, 환경시설공단 설치 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책임 있게 관리하고, 소각장 인근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동수익사업과 시민들을 위한 편익시설도 빠른 시일 안에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쓰레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 분리수거를 쓰레기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찾아가는 자원순환학교 운영, 자원재활용 캠페인 및 교육·홍보를 추진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맹 시장은 “서산시의 미래를 위해 소각장으로 인한 소모적인 갈등은 여기서 반드시 끝나야 한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결정된 만큼 시민여러분께서도 시민참여단의 결정과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여 주시고 수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는 지난해 11월 20일 16명의 위원으로 출범해 6차례의 공식회의와 수차례 비공식 회의를 거쳐 시민참여단을 구성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결정을 위해 현장답사, 숙의토론회 등 공론화 전 과정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16일 시민참여단의 최종 투표결과 계속추진 54.3%, 추진 중단 45.7%로 집계되어 계속추진 의견으로 맹정호 시장에게 권고안을 제시한 바 있다.

 

= 그 미래는 아산시 자원회수시설에서 찾아야

오랜 세월 논란과 갈등 끝에 자원회수시설 계속 건립을 확정한 서산시, 그 미래는 아산시 자원회수시설에서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탐방에 나선 충남 아산시 배미동에 위치한 환경과학공원에는 생활자원처리장, 건강문화센터, 생태곤충원, 장영실과학관 등이 들어서 큰 놀이공원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어린이들을 동반한 어른들이 교육 목적으로 많이 방문하고 있어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교육과 과학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곳 생활자원처리장은 아산시에서 발생되고 있는 생활폐기물과 하수슬러지를 위생적으로 처리하여 환경오염을 완벽히 제거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하여 최신의 기술을 도입한 시설이다. 아산생태곤충원은 곤충을 직접보고 만질 수 있는 생태체험 학습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아산시 생활 자원 처리장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하루 200톤까지 처리할 수 있는 쓰레기 소각장으로 면적은 107,809m²으로, 아산환경과학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폐기물을 무해 처리하여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고, 폐열로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최첨단 시설이다. 시민들이 재활용 봉투에 담아서 버린 쓰레기는 계량된 후 폐기물 저장조로 들어가는 구조인데 이곳에서 3일 정도 숙성, 발효시켜서 크레인을 이용해 교반하여 섞는다. 그다음 투입 호퍼를 통해 화격자(불판)로 이송되어 연소되는데 투입 호퍼는 뻥 뚫려있어 거꾸로 불길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쓰레기가 아주 꽉 차있기 때문이다.

폐열보일러로 들어가는 온도는 950℃ 정도로 다이옥신이 분해되기 시작하는 온도가 약 600℃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850℃ 이상 유지해야 한다. 연소 후 발생하는 것은 연소가스, 타고남은 재, 그리고 에너지로 이용될 수 있는 열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고 이때 발생한 재는 유해한 물질이 없기 때문에 일반 매립장으로 반출된다.

발생한 연소가스는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가스는 반건식반응탑으로 이동한 후, 액상소석회를 분사하여 염화수소와 황산화물을 포집하고 활성탄으로 수분을 흡수한 후에 반응식 여과집진기로 이동한다. 이곳은 쉽게 진공청소기로 생각할 수 있는데 약 99%의 미세먼지를 포집한다. 마지막으로 선택적 촉매 환원 톱에서 질소 산화물과 잔류 다이옥신을 처리하게 된다.

반건식반응탑과 반응식 여과집진기에서 발생한 재는 다이옥신과 중금속류와 같은 유해물질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 재와 전체 과정에서 발생한 비산재(날아다니는 먼지)까지 에어로 탈탈 털어서 지정 폐기물 매립장으로 보낸다고 한다.

폐열보일러의 입구 온도는 약 950℃이지만, 출구 온도는 후단 연소가스 처리 공정을 위해 250℃까지 냉각된다.

이렇게 온도가 떨어질 때 700℃ 만큼의 열량은 공정에서 회수된 폐열로 22kg/압력을 가진 스팀이 발생한다. 발생량의 40% 정도를 인근 제지회사에 판매해 연간 27억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한다. 그다음 22kg/의 고압 증기를 8kg/ 정도로 낮추어서 아산환경과학공원 내 모든 시설의 냉방과 난방 에너지원으로 활용한다. 이곳에 있는 마을 세탁 기업까지도 소각장 폐열을 이용해 운영되는데 고압증기를 저압으로 낮추는 부분에 전기 터빈을 설치하여 전기까지 생산할 계획이라고 한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