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기술대학 졸업 및 입학식

 

- 당진농업기술대학 졸업식 및 입학식 열려 -

당진농업기술대학 제13기 졸업식과 제14기 입학식이 지난 25일 당진시농업기술센터 농원관에서 입학생과 졸업생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열린 졸업식에서는 강소농 과정을 모두 이수한 23명의 농업인을 비롯해 양봉과정 22명, 농산물가공전문가 과정 30명, 양념채소 과정 수료생 28명 등 103명의 농업인들이 졸업했다.

특히 강소농 과정의 박정일 학생장과 양봉과정의 조규천 학생장이 각각 농촌진흥청장과 충남도지사로부터 공로상을 받았다.

또한 농산물가공전문가 과정의 이해영 학생장과 양념채소 과정의 김희관 학생장이 당진농기술대학장으로부터 공로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8명의 졸업생이 학업 우수상을 수상했다.

졸업식 이후 진행된 입학식에서는 농촌체험 과정 30명, 해나루쌀 과정 40명, 로컬푸드 과정 40명 등 3개 과정에서 기술영농을 익혀나갈 110명의 입학생들이 서약을 통해 대학의 규정을 준수하고 수업을 성실히 이수할 것을 다짐했다.

윤재윤 부학장은 “지난 1년 동안 당진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해 열심히 탐구하고 노력한 농업인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농업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새로운 각오로 새롭게 입학한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대학에서 배운 기술로 3농혁신을 이끄는 리더로 성장해 지역농업발전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2006년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된 당진농업기술대학은 올해 13기 졸업생을 포함해 총47개 과정, 1607명의 농업리더를 배출하며 당진농업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통합 돌봄 시스템 구축에 당진 지역사회 합심

-기업체‧의료계‧시민단체, 공모사업 동참-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 공모사업에 당진지역 사회복지 기관뿐만 아니라 기업체와 의료계, 시민단체가 광범위하게 참여해 주목 받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 사업은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으로,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관련 기관과 단체를 비롯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진시는 커뮤니티케어 공모사업 참여를 위해 지난달 24일 TF팀을 구성한데 이어 이달 1일 복지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비롯한 20개 기관‧단체‧교육계와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시는 26일 오후 4시 당진시청소회의실에서 현대제철과 당진화력, 당진한의사회, 당진의사회, 당진소방서, 당진경찰서, 당진시 이통장협의회 등 14개 기관과 2차 업무협약을 맺었다.

1차 협약에 이어 이번 2차 협약으로 사회복지 기관‧단체와 교육계뿐만 아니라 기업체와 의료계, 시민사회단체에 이르기까지 범시민적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주민자치 선도도시인 당진은 주민 주도형 자치기반이 활성화 돼 있어 지역사회 통합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상의 조건을 이미 갖추고 있다”며 “협약기관 외에도 지역 주민들과 적극 협력해 당진에 최적화된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커뮤니티케어 선도 공모사업을 수행할 기초자치단체 8곳을 선발할 계획이며, 충남도에서는 노인모델에 당진시를 비롯한 3곳, 정신질환모델에 서산 1곳 등 모두 4개 자치단체가 공모사업을 신청한 상태다.

 

=========================================================================

 

당진시-공주대 LINC+사업단, 6차산업 활성화 맞손

-26일 업무협약 체결, 전략품목 발굴‧육성 협력-

당진시와 공주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김진만)은 26일 당진시청에서 김홍장 시장과 김진만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고 농업의 6차산업화에 상호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수입농산물 개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과 가공, 판매, 체험을 결합한 6차산업화가 주목 받고 있는 상황에서 관-학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농산물을 고부가 가치화함으로써 6차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시는 6차산업 활성화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으며, 공주대 LNC+사업단은 시의 6차산업 활성화 연구에 참여키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6차산업 관련 지역 맞춤형 전략 품목의 발굴과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현 농산물의 생산 판로체계로는 농가소득 증대에 한계가 있어 사업성과가 예상되는 품목과 사업을 발굴해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고부가가치 농산물의 품목 발굴과 육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역의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10억 원 규모의 3농혁신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송산 아궁이 마을 같은 지역 맞춤형 6차산업 경영체 육성에도 앞장서 오고 있다.

 

=========================================================================

 

가축재해보험 가입하면 피해예방에 도움

- 당진시, 가입비 일부 지원해 농가부담 경감 -

당진시는 폭설 등 자연재해와 화재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가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축산농가에 가축재해보험을 가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축재해보험은 소, 돼지, 닭 등 16종의 가축과 축산시설물에 대해 재해발생 시 보장하는 보험이다.

당진에서는 지난해 유례없는 폭염으로 인해 모두 67 농가에서 약 15만 두의 가축 폐사가 발생하는 피해를 입은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전체 피해발생 농가 중 6곳을 제외한 61농가가 가축재해보험에 가입해 신속하게 복구비 지원을 받는 등 보험가입 효과를 톡톡히 얻은 바 있다.

특히 시는 올해 1억8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농가당 최대 120만 원 이내로 보험 가입비의 일부를 지원해 농가부담을 덜어 줄 계획이다.

보험가입 희망농가는 재해보험 사업자인 NH농협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을 통해 연중 가입할 수 있는지만 지방비의 경우 선착순으로 지원되는 만큼 가급적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다.

시 관계자는 “혹한과 폭염 같은 기상이변은 앞으로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축재해보험 가입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자연재해와 화재 등으로 인해 축산농가의 피해도 매년 커지고 있는 만큼 가축재해보험 가입으로 적극 대비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당진농기센터, 농산물 전자상거래 확대 앞장

- e-비즈니스 교육과정 돌입 -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5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당진정보화연구회(회장 이명옥) 회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직거래 마케팅 전략과 농산물 인터넷 판매를 위한 e-비즈니스 교육에 돌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농산물 전자상거래 스마트스토어의 판매 전략에 대한 이론 교육과 상세페이지를 직접 제작해 개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도록 실습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스마트스토어 마켓개설 △내 농산물 등록 △판매관리 방법 등이며, 오는 28일까지 총4회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센터는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심리 분석을 통해 인터넷을 활용한 농산물 직거래의 중요 요인 등에 대해서도 교육해 농업인이 소비자와 상호 교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농업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정보화연구회와 함께 지역 농산물의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힘써 왔다”며 “보다 많은 농업인들이 온라인 전자상거래에도 관심을 가져 농가소득 증대 방안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e-비즈니스 교육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당진시농업기술센터 기획운영팀(☎041-360-6304)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