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9.16 월 13:46
> 뉴스 > 충남 > 추천인물탐방
     
“호감가는 목소리ㆍ논리적 말하는 능력 뭣보다 중요해”
[1호] 2019년 03월 11일 (월) 18:07:42 서영태 기자 kissqwerty1@naver.com
   
 
  ▲ '스피치가 스펙을 이긴다‘의 저자 공미정 교수  
 

 

 

[화제의 책&작가를 만나다] '스피치가 스펙을 이긴다‘ 저자 공미정 교수

 

 

지난 10일 ​요즘 항간에 큰 화제가 되고있는 저서 '스피치가 스펙을 이긴다‘의 저자 공미정 교수와 만나 책 출간에 얽힌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들어보았다.

공 교수는 '스펙’이 없이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기가 참 힘들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을 시작했다. 그래서 ‘스펙’을 쌓아야 하는 건 누구에게나 당연한데 다들 ‘스펙’의 중요성을 인지하다 보니 모두가 비슷하게 실력을 키우는 상황에서 ‘스펙을 뛰어넘는 스피치’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됐다고 말한다. ‘말하는 것이 능력인 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그런 시대 흐름에 맞춰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 노하우가 담긴 책을 쓰고 싶었고, 또 쓰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취재팀의 질문에 대한 공 교수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부터 독자들에게 말해달라

= 저는 현재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고, ‘워크 앤 피플 코 칭’ 대표이자 백석예술대학교 관광학부 외래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방송인 공미정입니다. 이제 ‘작가’라는 직업도 생겼네요(웃음). 요즘은 강연 스케줄도 빡빡한 편 이라 나름대로 바쁘게 지내고 있는 편입니다.

 

# 책 제목이 ‘스피치가 스펙을 이긴다’인데, 어딘지 강렬한 느낌인데

= 사회생활을 하면서 저 역시 제법 많은 ‘스펙’을 쌓은 편입니다. '스펙’이 없이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기가 참 힘들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구요. 그래서 ‘스펙’을 쌓아야 하는 건 누구에게나 당연합니다. 그런데 다들 ‘스펙’의 중요성을 인지하다 보니 모두가 비슷하게 실력을 키우는 상황이 됐지요. 이런 상황에서 ‘스펙을 뛰어넘는 스피치’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됐구요.

바야흐로 ‘말하는 것이 능력인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그런 시대 흐름 에 맞춰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 노하우가 담긴 책을 쓰고 싶었고, 또 쓰게 됐습니다.

 

# ‘스피치가 스펙을 이긴다’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기술돼 있나

= 사람들은 누구나 ‘말’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고 완벽하게 전해지기를 희망합 니다. 그러나 자신의 ‘말의 핵심’을 남들에게 알아듣기 쉽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스피치’를 통해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충실히 드러낼 수만 있다면, 반드 시 ‘스펙’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가파르게 시대의 흐름이 바뀌고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곳에서 ‘블라인드 면접’, ‘無스펙 채용’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호감가는 목소리,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이 뭣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최근엔 ‘스피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첫 인상은 3초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3초 후’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가의 여부는 다름아닌 ‘목소리’와 ‘스피치’가 좌우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스피치’에 대한 자신감이 넘쳐나기를 바라며, 저자가 오랜 기간 방송 현장에서 쌓은 경험에 바탕을 둔 이론과 실제적 방법이 이 책에 충실하게 기술돼 있습니다.

 

# 작년 12월 15일에 발간된 초판이 이미 매진되고, 지난 달에 2쇄가 출간됐다고 들었는데, 독자들의 반응이 꽤 좋은 것 같다.

= 기억이 생생하네요. 2018년 4월 말에 책을 내기로 마음먹고 하루 8시간 씩 글을 썼습니다. 온몸이 퉁퉁 붓더군요. 책 쓰는 과정이 즐겁기도 했지 만, 한편으론 창작과 자료 검증 등의 작업이 매우 까다롭고 힘들었습니 다.

어느 해 보다도 폭염이 기승이었던 지난 여름엔 면역력마저 크게 떨 어져 ‘수족구병’을 앓기까지 했는데, 참기 힘든 고열과 통증이 엄습한 와중에도 노트북과 씨름하며 글 쓰기를 계속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꽤 힘든 과정이긴 했으나 결과는 보람이 있습니다. 원고를 들고 무턱대고 ‘청어 출판사’에 찾아갔는데, 글을 살펴본 이영철 대표께서 흔쾌히 출간을 허락했습니다.

꾸준한 광고와 입소문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니 저자로선 더할 나위없이 기쁜 일이 됐습니다.

 

#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 책은 20년이란 짧지 않은 기간동안 방송 현장에서 구상한 원고를 직 접 작성하고, 국어사전을 펴놓고 고저음과 장단음 등을 열심히 연구하며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스피치’에 대한 확실한 역량을 키우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한 단계 성장하고 성숙된 모습으로 변화되길 희망합니다.

이 책은 ‘언어’에 대한 콤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는 확실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누군가 말을 ‘팩트로부터 출발해 팩트로 마무리’하면 그 사람은 이미 ‘말 잘하는’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특별기획팀


   
 
서영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서해안뉴스(http://www.s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서산시 중앙로 98-1 번지 문의전화 041-668-1116 팩스 041-668-1150 | 등록번호 : 충남아00041
등록일자 : 2008년 6월 25일 | 발행·편집인: 서영태 | 실무책임: 서화랑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화랑
Copyright 2009 충남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sh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