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시정연구동아리 연구성과 발표회 모습

 

-“사회적가치중심”2019.시정혁신과제 선정 8개 과제/ 50개 핵심 혁신과제 발굴 -

서산시가 8개 분야 50개 사업의 혁신과제를 선정하고 민선7기 변화의 원년을 맞아 시민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행정혁신을 시도한다.

서산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협업과 소통을 강조한 자율혁신사례로 SNS소통창구 "온통서산"을 운영해왔으며 지난해 혁신평가에서 전국 시평균(1.4점) 대비 우수(1.7점)평가를 받는 등 시민과의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조직내부의 협업을 강조하는 행정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또한 "공감&공정 인사" 모두가 공감하는 공정한 인사정책 마련을 위해 도입한 인사소통마당, 인사업무 모바일 처리, 보직심사위원회 운영 등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정책을 운영하면서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정부로 부터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올해에는 민선7기 비전이 담긴 다양한 시민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시정운영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며, 이를 위해 2030 종합발전전략을 토대로 정부방향에 맞는 사회적 가치 구현 과제를 적극 추진해 시민 만족도 제고를 통해 혁신을 선도하는 자치단체로 자리매김 한다는 방침이다.

서산시는 2019년 시정혁신과제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골든타임 사수! 응급의료 안전망 구축 ▲충남 최초!!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운영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및 좋은 일자리 창출 예산 집중투자 ▲공익활동 지원센터 설치.운영 등 시장공약 사항과 시민생활과 안전을 강조한 다양한 사업들을 선정하고 역점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공공서비스 혁신을 통해 시민들의 사회적 참여와 협력을 당부하면서 "행정이 과거의 관행과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발전할 수 없다"며 “청렴하고 활력이 넘치는 일 잘하는 조직을 만들어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서산 농특산물, 「서산뜨레몰」에서 구매하세요!

- 시중가보다 10%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 -

- 3월 11일 입점농가(업체) 상품관리 요령교육 마쳐 -

서산시가 최근 급성장 중인 온라인 시장을 통한 지역 우수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관련 전문성을 갖추고 지역발전의 공공가치를 추구하는 한국지역진흥재단과 협력해 서산뜨레쇼핑몰을 PC와 모바일에서 간편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바꾸고 지난해 7월부터 본격 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마케팅지원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서산뜨레몰에서 서산뜨레인증 우수 농특산물을 시중가보다 10% 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시장이나 마켓 등을 방문하지 않아도 우수한 서산 농특산물을 손쉽게 주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시는 원활한 쇼핑몰 운영을 위해 지난 11일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참여농가(업체) 교육도 실시했다.

25여 농가(업체)가 참여한 이번교육은 한국지역진흥재단 마케팅팀 고은진 과장을 강사로 초빙해 입점상품 관리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앞으로 인증업체 중 교육미참여 20개 업체(농가)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보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올해에는 市에서 상품할인을 지원해 판매활성화를 적극 도울 계획”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역 농특산물 판로 다각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서산시는 2012년부터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서산시 농특산물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한 농특산물을 홍보해 왔으며, 지난해 중순 간편 결제가 가능한 쇼핑몰로 리뉴얼하여 본격운영 중에 있다.

서산농특산물의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는 검색창에 ‘서산뜨레’를 입력하면 손쉽게 구매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

 

서산시, 도심 소나무 전정 작업 시행

서산시가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호수공원 사거리 등 가로수로 조성된 소나무 1,000주에 대해 수형조절과 생육․생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는 이번 전정 작업으로 밀도가 높고 웃자란 가지와 늘어지거나 서로 교차해 미관상 좋지 않은 가지, 부러졌거나 약해서 이상이 생긴 가지를 제거해 수목의 통풍과 채광을 증대시켜 병충해를 예방하는 것을 물론 차량 운전자의 시야 가림을 방지하고 도심의 가로경관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창환 산림공원과장은 “도심에 조성된 가로수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시민들이 안심하고 숨 쉬는 서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차량통행 및 보행에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매년 전정 작업 및 결주지에 대한 보식사업 등 다양한 가로경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서산시, 대한전문건설협회 임원과의 간담회 개최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2일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산시협의회 임원진과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해, 건설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건설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산시에서 ▲건설관련 기본현황 ▲건설도시국 소관 주요 사업 소개 ▲전문건설업 실태조사 및 행정처분 현황 ▲건설산업기본법 주요내용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등 현안 사항에 대한 설명을 하였으며, 대한전문건설협회는 ▲대산 3사의 적극적인 지역 건설업 이용 촉구 ▲각종 공사 발주시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 등을 건의했다.

아울러 건설현장 청렴 공사이행을 위한 청렴 결의를 다지는 등 부패 없는 공사추진과 공정한 행정을 목표로 민․관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 내용을 적극 수렴해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드림스타트, 「엄마랑 아이랑 행복아카데미」운영

서산시 드림스타트에서는 2019년 정서행동분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롯데마트 서산점 문화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드림스타트 부모 및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3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3개월)‘엄마랑 아이랑 행복 아카데미’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되는 행복 아카데미 프로그램은‘창의력과학놀이 킹콩블럭’이며, 아동별 연령(4~7세)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로 드림스타트 아동과 엄마가 함께 문화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해 다양한 문화 활동을 경험하고 소통을 통해 상호간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참여비용 일부를 지원해 수혜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등 아동과 양육자의 기대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박상길 여성가족과장은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주변 지역자원과 상호 연계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 ”이라며, “아이들이 드림스타트를 통해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가 최근 급성장 중인 온라인 시장을 통한 지역 우수 농특산물 판매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서산시가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호수공원 사거리 등 가로수로 조성된 소나무 1,000주에 대해 전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 대한전문건설협회 임원과의 간담회 개최

▲ 엄마랑 아이랑 행복아카데미 운영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