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시는 지난 14일 베니키아호텔서산 보드룸에서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서산시는 지난 14일 베니키아호텔서산 보드룸에서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은 신규 주민참여예산위원 총 2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위원장(이수영)·부위원장(선종숙) 선출,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결과 보고,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회의 후 신규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 위원 역할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제안서 작성방법, 예산서 보는 법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주민이 제안한 참여예산사업의 우선순위 선정뿐만 아니라 주민참예산사업 집행 모니터링, 예산낭비 및 보조금 부정수급 감시 및 제보 등 역할을 다양화해 연중 확대 운영된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활동 다양화를 통해 주민참여를 예산편성 뿐만 아니라 예산과정 전체로 확대해 예산의 투명성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6월까지 주민제안사업을 접수 받아 2020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으로, 제안사업 공모는 서산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읍면동과 서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

 3.1절 100주년기념 역전경주대회 유공자 시상식

- 종합우승 3연패로 우승기 영구 보관, 선수·지도자 등 35명 표창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3.1절 100주년 기념 제47회 충남도지사기 시·군대항 역전경주대회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은 종합우승 3연패 기록으로 역전경주대회 우승기 영구보관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선수단과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식에서는 대회신기록을 세우며 최우수 선수로 선정된 서산예천초 김정민군 등 11명의 초·중등부 선수와 서산예천초 곽명기 교사 등 4명의 교사가 시교육장의 표창장을 받았으며, 시체육회 한정연 지도자 등 8명의 고등부·일반부 선수가 시체육회장(맹정호 시장) 표창장을 받았다.

아울러 서산교육지원청 이종렬 교육장과 서산예천초 유병관 교장 등 6명의 관내 학교 교장, 서산시읍면동체육회 가안현 협의회장이 시체육회장 감사패를 받았다.

또한 선수단을 열정적으로 지도하며 종합우승 3연패를 이끈 시체육회 안난기 지도자 등 3명의 코치가 시의장 표창패를 받았으며, 시육상연맹 박종욱 회장과 서산교육지원청 이상무 장학사가 시장 공로패를 받았다.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서산종합운동장에서 충남도청까지 70.2㎞의 거리를 달린 이번 대회에서 도내 15개 시·군 3백여명의 선수가 출전해 불꽃 튀는 열전을 펼쳤다.

22명으로 구성된 우리 시 선수단은 이번 대회의 24개 소구 중 10개 소구에서 구간 우승을 차지, 그 중 5개 구간에서 신기록을 세우며 일찌감치 종합우승을 예약했다.

대회 결과 지난해 보다 11분 앞선 4시간 13분 25초를 기록하며 2위인 천안시를 9분 9초의 큰 차이로 벌리며 다시 한번 종합우승을 거머쥐었다.

선수단은 종합우승 3연패를 위해 겨울방학과 설 명절도 반납한 채 1월초부터 2월중순까지 43일간 전남 광양 등에서 체력과 기력 향상을 위한 강도 높은 동계훈련을 실시하였다.

맹정호 시장은 “불굴의 투지로 최고의 활약을 펼쳐준 우리 선수들과 지도자,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고 격려하였다. 또한 “체육의 미래는 체육인재 양성에 있다.”며 “지역의 체육 인재들이 더 큰 꿈과 뜻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하였다.

한편 이번 종합우승은 시의 지속적인 체육인재육성 기금 지원과 각급 학교의 체육기반 시설 확충 등 체육꿈나무 양성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서산시와 서산교육지원청의 정책적인 지원이 컸던 것으로 평가된다.

시는 오는 5월 익산시에서 열리는 소년체전에도 육상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선수들의 사기 증진과 훈련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올해 체육인재 육성에 2억7천만원 지원

- 17개 학교, 4개 협회의 300여명 선수를 위해 기금 지원 -

서산시는 지난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산교육지원청과 2019 서산시체육인재육성기금 지원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산시 체육회장인 맹정호 시장과 이종렬 서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했으며, 학교체육 활성화와 체육 인재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시는 선수들의 훈련비 및 용품 지원 등 체육 육성과 체육 인재 발굴을 위해 매년 2억여원의 체육인재 육성기금을 지원하는 등 체육인재의 체계적인 육성에 힘을 쏟아왔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2,300만원이 늘어난 2억 7,000만원을 지원하며, 관내 초·중·고 17개 학교 25개 종목 운동부와 4개 협회의 선수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특히 지난달 제47회 역전 마라톤대회에서 초·중학생이 중심이 된 서산시 선수단이 종합우승을 하면서 3연패를 달성한 것도 시와 교육청 및 체육회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맹정호 시장은 “체육인재란 재능과 인성을 고루 갖춰야 한다.”며 “교육청과의 협업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학교체육 활성화와 우수 인재 발굴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고 말했다.

 

=========================================================================

 

국가안전대진단 ‘우리 집은 안전한가요?’ 자율점검표 배부

서산시는 지난 2월18일부터 4월19일까지 61일간 추진 중인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와 안전문화의식 확산을 위해 공동주택 및 일반주택 자율점검표 35,000부를 제작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배부했다.

자율점검표는 전기‧가스‧소방‧건축 등 4가지 분야의 점검 항목이 기재되어 있으며, 특별한 점검기구 없이 육안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자발적인 점검이 가능하다.

또한, 자율점검이 어려운 고령가구 등 취약가구에 대해 읍‧면‧동 자율방재단의 참여로 빠짐없이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관이 함께하는 실효성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 이번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배부 받은 자율점검표에 따라 자발적으로 점검을 실시해 우리 집이 안전한지, 재난 위험 징후는 없는지 확인을 당부드린다”며 “시에서도 안전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주택 공시가격(안) 열람 및 의견 접수

서산시는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산정한 주택가격(안)에 대해 4월 4일까지 열람을 실시하고 의견을 접수받는다.

열람대상 주택은 개별주택(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 23,909호와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등) 46,884호 총 70,793호이다.

개별주택 소유자 또는 법률상 이해관계인은 시청 세무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동주택은 추가로 인터넷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를 통해서 확인 및 의견제출이 가능하다.

제출된 의견은 한국감정원과 함께 주택특성을 재확인 하고 표준주택이나 인근 주택과의 가격균형 등을 재조사하여 처리 결과를 통지하게 되며, 4월 30일 결정 공시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주택가격은 각종 조세와 기초노령연금이나 건강보험료의 산정 등에 중요한 기초자료이므로 기간 내에 열람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출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앞으로 시민의 재산이 적정하게 평가․활용될 수 있도록 업무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 세무과(041-660-2702)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

 

해미면 취약계층 어르신 모시고 온천목욕서비스

-“함께라서 따뜻해 ~~ 유(you)”-

서산시 해미면(면장 김도형)에서는 지난 14일 올해 처음으로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들 30여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온천목욕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번 ‘사랑의 온천목욕서비스’ 대상자들은 마을이장들의 추천을 받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심의를 거쳐 선정됐으며, 해미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 10여명이 함께 동행해 어르신들의 안전과 세신 및 식사제공까지 하나하나 챙겨 더 따뜻한 행사가 됐다.

행사에 참여하신 최고령자 이순(응평리, 90세) 어르신은 “도와주신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평소 하기 어려웠던 목욕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며, “이런 행사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랑의 온천목욕서비스’는 2017년 첫발을 내딛어 올해 3년째 이어온 행사로 지역의 순수 민간자원으로 추진하고 있어 그 뜻이 더 깊다.

특히 이번 행사를 위해 해미면 애향회(회장 김기연)가 150만원, 상도회(회장 최하영)가 120만원, 오일장상인회(회장 정지선)가 50만원을 기탁해 앞으로 지속적인 추진이 가능해 졌으며 후원을 약속한 단체가 계속 늘고 있어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김도형 해미면장은 "혼자사시는 어르신들에게 작은 정성이지만 많은 분들이 좋은 뜻으로 참여해 주신 만큼 그 의미는 배가 되는 것 같다.“며 ” 앞으로 '사랑의 온천목욕서비스'가 어르신 한분 한분에게 큰 위로가 되길 바라며, 자발적으로 행사에 동참해 주신 지역 주민 및 단체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뜻을 전한다." 고 말했다.

 

========================================================================

 

서산시, 사유임야 기부채납자에 감사패 전달

(84)씨, 팔봉면 흑석리 소재 임야 5,851㎡(시가 1억원 상당) 기부 -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편무림(84세)씨가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며 개인소유의 팔봉면 흑석리 소재 임야 5,851㎡(시가 1억원 상당)를 서산시에 조건 없이 기부 채납했다.

이에 서산시에서는 박광주 건설도시국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14일 인천광역시를 방문해 감사패를 전달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편무림씨는 “기부채납한 임야를 지역발전을 위해 써달라”며 “개인적으로 활동 중인 인천서구게이트볼팀을 서산시 게이트볼 대회에 초청해 주면 기쁜 마음으로 대회에 참가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주 건설도시국장은“고향에 소재한 땅을 기부해 주신 편무림님께 감사드린다”며 “기부받은 임야는 서산시민을 위해 의미있게 쓰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와 본아이에프 동반성장 MOU체결

- 서산시 농특산물 사용 신메뉴 개발, 공동마케팅 등 약속 -

- 새꼬막달래비빔밥, 봄냉이바지락죽 출시 판매 중 -

서산시는 지난 13일 본죽으로 유명한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와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본아이에프 사옥에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맹정호 서산시장과 본아이에프 김명환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맺어진 이번 협약에는 서산 농특산물의 납품과 이를 활용한 신 메뉴 개발 등 서산시와 동반 성장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본아이에프는 서산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서산 농특산물의 안정적 납품처로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서산시는 이 협약을 통해 ‘서산달래, 냉이’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 농특산물이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행정 지도를 적극 수행 할 계획이다.

본아이에프는 MOU 체결에 앞서 본죽 및 본죽&비빔밥 카페를 통해 서산 달래를 활용한 ‘새꼬막 달래 비빔밥’, ‘달래 차돌 강된장 비빔밥’을 출시하고, 가정간편식 브랜드 ‘아침엔본죽’을 통해 서산 냉이를 담은 즉석 죽 ‘봄냉이바지락죽’을 선보인 바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번 MOU 체결은 농특산물의 추가 납품 등 판로확보를 통한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면서, “앞으로도 지역 농특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구축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본아이에프는 2002년 9월 본죽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약 1,8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죽, 본죽&비밤밥Cafe, 본도시락, 본설(설렁탕) 등의 프랜차이즈 사업 및 한식HMR사업으로 약 17백억원의 연매출을 자랑하는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서산시는 앞으로 국내 대형 식품기업과 대도시 지자체 등과의 연계로 지역 농특산물의 안정적 판로확보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서산시 장애인복지 시설 및 단체 실무자 간담회 개최

지역사회 장애인복지서비스 네트워크 공고화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 및 장애인단체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 및 장애인단체 실무자 21명이 참석했으며, 서산시 장애인 복지 실태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복지시설 및 장애인 단체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 등을 공유했다.

현재 서산시에는 약 1만명의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으며, 그 중 가족이 없거나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은 복지시설 5개소에 212명이 생활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산시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3개소,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3개소, 장애인 단체 7개소가 운영 중에 있다.

시에서는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장애인연금 및 수당,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장애인보조기기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금년 상반기 내 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의 개소를 앞두고 있다.

김정의 경로장애인과장은“장애인복지시설 및 단체에서 서산시 장애인복지 발전과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 써주심에 감사드린다”며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현안들에 대해 시 사업비 편성 등 현안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향후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한 실무자 간담회의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 무료로 받으세요!

농가별 무료 토양검정과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큰 호응 -

서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시행중인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5,000여점의 농업토양 채취와 검정 및 시비처방서 발급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 토양검정사업은 작물 정식전에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EC) 등을 측정한 후 토양상태에 따른 시비처방으로 작물에 적합한 생육환경을 조성해 병해를 예방하고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며, 채취 시기는 농작물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에 퇴비, 비료를 뿌리기에 앞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토양검정 희망농가는 필지 당 5~6개 지점 토양에서 가볍게 표토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 정도(종이컵 두 컵 분량)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검정 후 시비처방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며 시비처방서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에도 총 5,547점의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해 농가비용부담 1억 2천 7백여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바 있다.

김성태 기술보급과장은 “올해에도 5,000여 농가의 토양검정자료 전산화로 토양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토양 양분함량에 따른 검정 비료사용량을 추천할 수 있도록 토양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양분관리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토양검정과 관련해 더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환경농업팀(☎660-3941)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3.1절 100주년 기념 제47회 충남도지사기 시·군대항 역전경주대회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 서산시가 서산교육지원청과 2019 서산시체육인재육성기금 지원 협약식을 갖고 총 2억 7천만원을 지원한다.

▲ 자율점검표

▲ 서산시 해미면(면장 김도형)에서는 지난 14일 올해 처음으로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들 30여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온천목욕서비스'를 실시했다.

▲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편무림(84세)씨가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며 개인소유의 팔봉면 흑석리 소재 임야 5,851㎡(시가 1억원 상당)를 서산시에 조건 없이 기부 채납했다.

▲ 서산시는 지난 13일 본죽으로 유명한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와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본아이에프 사옥에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 서산시 장애인복지 시설 및 단체 실무자 간담회 개최

▲ 토양 검정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