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경 부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이 기은저수지를 점검하고 있다.

지난 9일 대산읍 기은저수지와 삼길포항 등 관내 주요 국가안전대진단 대상 공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안전점검에는 김현경 서산시 부시장과 관계부서 간부공무원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실태를 점검함으로써 현장의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은저수지는 급수 면적 2.7Ha, 저수 면적 8,400㎡의 규모로 제당 하단부 누수 및 도로균열 등으로 상반기 보수‧보강(626백만원) 예정이고, 1999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삼길포항은 2012년 방파제, 물양장, 선착장 등 시설준공하고, 해양레저관광 수요 증가에 따른 어촌마리나역 조성을 2017년 완료하였다.

김현경 부시장은 대상시설을 둘러보며 “공공시설인 만큼 시설물의 안전 위험요소들을 사전에 파악해 빠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점검 하라”며 재난예방을 위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의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율은 현재 84%이며, 시는 국가안전대진단 안전관리 전 대상에 대한 안전점검을 오는 19일까지 차질 없이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확대 추진

- 1인당 15만원에서 20만원으로 증액, 5월 10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을 대폭 확대 추진한다.

서산시는 지난해 1인당 15만원씩 지원했던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20만원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충남도와 서산시에서 여성농어업인의 건강과 여가 및 문화생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신청자격은 서산시 관내 농어촌에 거주하면서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농어업인으로서 농지 소유면적이 5만㎡ 미만이거나 이에 준하는 축산·임업․어업 경영가구이며, 연령기준은 만 20세 이상부터 만 73세 미만인(1947. 1. 1.~ 1999.12. 31. 출생자) 자로 오는 5월 10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이․통장이 확인 날인한 지원신청서에 농어업인을 증명할 수 있는 농업경영체등록 확인서 또는 어업인 확인서 등을 첨부시키면 된다.

시는 5월중 접수된 신청자에 대한 중복지원 여부 등 선정 과정을 거쳐 지원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며, 최종 선정된 지원대상자는 농협에 자부담 3만원을 납부하면 2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는 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행복카드 사용기간은 금년 12월말까지로 건강용품, 공연․전시․경기장, 미용원, 사진관, 서점, 수영장, 스포츠센터, 안경점, 영화관, 커피전문점 및 농협하나로마트 등 20개 업종을 전국 어디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정성용 농정과장은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이 과중한 작업과 가사노동 병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농어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 지속적인 사업 모니터링 및 현장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농업기술센터 농정과(☎041-660-3961) 또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개선이 필요한 불합리한 규제 알려주세요!

- 서산시, 국민이 직접 디자인하는 민생규제 혁신 과제 공모전 실시 -

서산시는 오는 5월 17일까지 행정안전부와 충청남도, 서산시 공동주관으로 ' 국민이 직접 디자인하는 민생규제 혁신' 과제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분야는 △국민복지 △일상생활 △국민안전 강화 △취업·일자리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지원 등 5개 분야로 국민생활과 지역경제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규제가 포함된다.

일반시민,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서산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복수 공모도 가능하다.

공모에 접수된 과제는 행정안전부 '민생규제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10월 중 우수과제를 선정하며, 최우수상 1명 시상금 50만원, 우수상 3명 시상금 30만원, 장려상 16명 시상금 10만원 및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신청은 서산시 홈페이지에서 제출서식을 다운받아 우편(충청남도 서산시 관아문길 1, 서산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 또는 전자우편(waqq89@korea.kr)으로 가능하다.

서산시 관계자는 "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생활과 기업현장의 각종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민 벼룩시장 13일 첫 개장

매월 둘째·넷째 주 토요일 운영 -

서산시는 자원순환사회 만들기를 위한 올해 첫 서산시민 벼룩시장이 오는 13일 시청 앞 솔빛 공원에서 개장한다고 밝혔다.

이곳에서는 의류, 도서, 가구, 장난감, 가전 등 재사용이 가능한 중고물품을 시민들이 직접 판매나 구매 할 수 있으며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또한, 폐우유팩과 폐건전지를 모아서 가지고 오면 화장지나 새 건전지로 교환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지진상 자원순환과장은 “ 시민들이 직접 중고물품을 팔고 구매하는 벼룩시장을 통해 자원순환과 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민 벼룩시장은 4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오후에 진행된다.

 

===========================================================================

 

서산시 보건소, “튼튼 치아, 구강 건강 PLAN!”

- 양치하기 좋은 이(齒)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생 구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

서산시보건소는 학령기 아동의 충치 예방 및 올바른 구강 건강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구강 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산시보건소에서는 서산시 관내 18개교 초등·중학교 학생 4,424명을 대상으로 치아우식증(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 바니쉬 도포와 올바른 구강보건지식 습득 및 자가 구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는 고북초, 부석초, 인지초, 성봉학교에 양치하기 좋은 이(齒)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 구강보건실도 운영하고 있다.

각 학교 구강보건실에는 월 1회에서 3회 보건소 치과공중보건의와 치과위생사가 2인1조로 방문해 바른 칫솔질 교육, 치아 홈 메우기, 불소 바니쉬 도포, 교환기 유치 발거, 초기충치치료 등을 진행하여 지역 학생 712명에게 예방중심의 구강진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강질환 예방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서산시 관내 만 12세 아동 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식경험영구치수는 2016년 1.63개, 2017년 1.56개, 2018년 1.49개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서산시보건소에서는 학생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행하여 충치 없는 건강한 학교를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와 업무 협약 체결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민환)에서는 지난 9일 어르신들의 복지증진 및 건강관리의 활성화를 위해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어르신상담센터장 허영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어르신아카데미 수강생과 재가복지서비스 대상 및 프로그램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치매·우울증·노인학대·가족상담 등에 대해 사례관리 전담팀(5명)을 구성하고 사례관리 매뉴얼을 마련하여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생명과 인권에 대한 존중, 비밀보장을 확보하고 우수사례집도 발간할 계획이다.

김민환 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복지서비스가 더욱 향상되고, 관련기관들과 연계하여 사업이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서산시 부석면 ‘제2회 아름다운 부석면 만들기 식목행사’ 개최

서산시 부석면(면장 이효정)에서는 지난 9일 대봉정 및 검은여 일원에서 제2회 아름다운 부석면 만들기 식목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석면 행정복지센터와 발전협의회에서 공동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맹정호 서산시장을 비롯해 이장단협의회 등 13개 사회단체와 부석농협, 서령신협 등 유관기관, 지역기업, 면민 등 총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두팀으로 나누어 대봉정과 검은여 일원에 영산홍 4000주와 느티나무 3그루를 식재했으며, 환경정화활동도 실시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오늘 행사가 나무심기와 산림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면민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며 “애써 심은 나무가 소실되지 않도록 봄철 산불예방에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2018년도 서산시민 벼룩시장 모습

▲ 지난 3월 석림초등학교 학생구강관리 사업 모습

▲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 서산시 부석면(면장 이효정)에서는 지난 9일 대봉정 및 검은여 일원에서 제2회 아름다운 부석면 만들기 식목행사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