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이슈&심층취재] 시청ㆍ터미널 이전 즉각 중단하라는 영세상인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지역상권이 장기적으로 침체되어 살아날 기미지 보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서산지역 핵심상권인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갈등이 심각해지고 있다.

서산시가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문제에 대해 6월경 가부를 최종 결정키로 한 가운데 최근 수석지구 도시개발추진위원회, 동부시장상인회·원도심 3개 상인회·먹거리골상인회, 버스터미널 사업자, 이용객 등 이해당사자 간 이견을 좁히기 위한 공론화가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터미널 주변 상인들을 중심으로 이전 반대 여론이 심각한 가운데 첨예한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8일 이곳 상가 골목에는 빨간 바탕의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소리 없는 목소리를 외치고 있었다. 서산 중심상가 상인회가 내건 현수막은 “상인들 다 죽이는 시청ㆍ터미널 이전 즉각 중단하라”는 문구가 게재되어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었다.

이곳 상가 골목에서 만난 상인들은 대부분 시청ㆍ터미널 이전 계획에 대해서 극심한 반대를 말하고 있었다. 이 골목에서 옷가게를 수년째 운영해온 김선아 씨는 “이렇게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도 이 골목 상인들은 시청ㆍ터미널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밥을 먹고 살아왔는데 만약 핵심이 빠져버리면 완전히 죽은 상권이 된다. 상권을 살리는 것도 어렵지만 한 번 죽으면 끝인데 우리는 어떻게 살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서산시는 공용버스터미널 이전과 관련한 공론화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공론화는 사안의 복잡성과 파급력을 고려해 공론화위원회는 구성하지 않고 이해관계자를 비롯한 시민, 시의회,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통해 이뤄진다.

먼저 이해관계자 등 시민의견 수렴은 객관성 확보와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갈등관리 전문기관에 의뢰해 추진할 예정이다.

또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을 의뢰하고 정책자문교수단 토론회를 개최해 보다 깊이 있게 정책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집단지성을 통한 해결안 모색도 추진돼 관계공무원과 전문가, 시의원 등이 관련 현황과 검토 결과를 공유하고 격의 없는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 나갈 예정이다.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회에도 공론화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별도로 마련할 계획이며 이해관계자 등 시민과 전문가, 시의원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한자리에서 듣는 간담회도 개최한다.

마지막으로 맹정호 서산시장 주재로 최종 정책 결정 회의를 열고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 결과와 다양한 대책,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책 결정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최종 결정안은 6월중 언론 브리핑을 통해 공식 발표한다. 시는 정책 결정에 따른 지역사회 혼란, 갈등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결정 상황을 가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커지자 서산시는 저리자금지원으로 담보 능력이 부족한 지역 내 영세소상공인들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9년도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을 위한 출연금 3억원을 충남신용보증재단에 출연했다.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은 시중은행을 통한 신용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시가 지원금을 출연하면 충남신용보증재단이 출연금의 12배 지급보증을 하며, 대출금 이자를 2%까지 보전함으로써 소상공인이 저리로 경영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또한 소상공인 특례보증 신청 대상자는 서산시에 사업자 등록 및 주소를 두고 사업 중인 소상공인으로 5명 미만의 직원을 둔 음식점·슈퍼마켓·세탁소·미용실 등 골목상권 상인들, 10명 미만의 직원을 둔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 사업주가 해당된다.

이밖에도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은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00만원까지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충남신용보증재단 서산지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