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진행된 청년센터 나래에서 진행된 청년토크콘서트 사진

- 6월 중 민간기업 근무하는 맞춤형 청년인턴 선발 -

당진시가 맞춤형 청년인턴 사업에 참여 중인 청년들의 취업을 위해 팔을 걷었다.

전국의 기초자치단체 중 당진시가 최초로 시행한 맞춤형 청년인턴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행정기관에서 전공과 적성 등을 고려한 근무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구직 단념을 막고 민간 일자리로의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청년인턴으로 선발된 청년들에게 취업교육과 스터디 지원, 멘토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인턴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왔다.

시의 이러한 노력 덕분에 지난 4월까지 청년인턴 참여자 20명 중 6명이 민간 기업으로 취업에 성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민간기업과 타 공공기관과 연계해 청년인턴들의 현장실습도 적극 추진 중이다.

또한 아직 진로를 고민 중인 청년인턴들의 재능을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도 지원하고 있는데,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청년인턴 정현주 씨(29세)와 일본문화 관련 프리랜서 강사를 목표로 준비 중인 청년인턴 한빛나 씨(26세)가 대표적인 사례다.

정 씨는 지난 4월 30일 당진청년센터 나래에서 진행한 봄맞이 행사 ‘청춘, 설레나 봄‧사랑하나 봄’ 행사장의 인테리어를 직접 기획하고 조성해 자신의 실력을 뽐냈으며, 한 씨는 일본 오사카 소재 호텔에서 근무했던 자신의 경험을 살려 이달 중 일본여행을 주제로 일본여행 회화와 일본여행 계획,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대해 3주에 걸쳐 청년들에게 강의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그동안 행정기관에서만 근무기회를 제공했던 청년인턴 제도를 보다 확대해 6월 중 선발 예정인 청년인턴 20명을 행정기관 외에도 청년친화 강소기업과 청년창업성장기업 등에서 근무토록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청년들이 민간기업에서 근무하며 경험을 쌓으면 해당 분야로의 취업에 보다 유리할 것”이라며 “청년인턴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청년들이 인턴경험을 발판삼아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혈압측정’

- 당진시보건소, 혈압 측정의 달 캠페인 마련 -

당진시보건소는 매년 5월 17일 세계고혈압의 날을 맞아 질병관리본부에서 추진하는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으로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통해 정상혈압(수축기혈압 120㎜Hg 미만, 이완기혈압 80㎜Hg 미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30~40대 청장년층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고혈압 인지율이 낮고 질환관리가 가장 낮은 실정으로,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과 혈압측정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보건소는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혈압측정으로 시작하세요’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우선 보건소는 오는 16일 열리는 걷기 행사와 28일 대한전선을 방문해 직장인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1:1 건강상담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혈압측정과 혈압알기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14일부터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에 보건소를 방문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혈압측정과 교육상담을 실시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할 경우 고혈압관리 자료와 기념품도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소는 5월 이후에도 보건소 본소와 각 보건지소, 진료소에 방문하는 시민들이 희망할 경우 혈압측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예방이 가능한 만성질환으로,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적절히 관리하면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중증질환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며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적극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당진시, 자동차 부품사 생산 공정 실무자 양성

-내달 3일부터 교육, 이달까지 교육생 모집-

당진시는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충남산학융합원과 함께 ‘자동차 부품사 생산 공정 실무자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역의 산업 특성에 적합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는 이에 맞춰 충남산학융합원과 협약을 맺고 자동차 부품사 생산 공정 실무자 양성과정을 개설해 구직자의 취업 훈련을 돕고 기업의 인재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액 무료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과정은 관련 제조업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당진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접수는 이달 31일까지 당진시 석문면에 위치한 충남산학융합원(☎041-357-8715)에서 진행하며, 모집인원은 20명이다.

실제 교육은 내달 3일부터 약 40일 일정으로 자동차 부품사 실무자 교육, 지게차 자격증 교육, 직장적응 교육 및 기업 탐방 등이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사업을 발굴해 취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산업 활성화와 지역 구직자들의 안정적인 구직활동을 도울 방침”이라고 말했다.

 

=========================================================================

 

마을이 함께하면 학교폭력 예방 가능

-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캠페인 전개 -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9일과 10일 당진시와 당진송악파출소, 당진시또래상담연합회 등과 합동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청소년의 달 5월 맞아 ‘마을이 함께 키우는 당진청소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캠페인은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청소년 탈선을 예방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9일과 10일 이틀 간 송악중‧고등학교 일원에서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예방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학교폭력예방 리플렛을 나눠주며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렸다.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오는 16일 당진고등학교에서, 그리고 26일에는 청소년어울림마당 행사장에서 추가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 안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마을이 함께 하는 학교폭력 예방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가 운영하는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심리검사, 미술치료 등을 제공하는 청소년전문기관이다. 센터 운영과 관련한 사항은 청소년전화(☎041-1388) 또는 센터(041-357-2000)로 문의하면 된다.

 

==========================================================================

 

당진시 경관자원 시민발굴단 위촉 및 경관 사진 교육 실시

당진시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경관자원 시민발굴단을 15인을 위촉하고 경관 및 사진 촬영에 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경관자원 시민발굴단은 당진시 경관자원조사와 함께 추진되면서 시민과 함께 우리 지역의 경관자원을 발굴하는 취지로 추진되었으며 2회의 경관 사진 촬영에 관한 교육을 받고 4개월 간 활동기간을 가지며 경관사진 전시회를 개최하게 된다.

당진시 경관자원 시민발굴단은 당진시에 주소 또는 직장을 갖은 10대 이상의 시민 중 경관 기록과 발굴에 관심이 있으면서 사진 촬영이 가능한 핸드폰 등의 카메라를 보유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주간의 모집 기간 내에 총 15명의 지원자가 등록하였다.

이번 행사는 경관자원 시민발굴단의 위촉장 수여하고 당진시 경관자원조사 PM으로 계신 경관학회 주신하 회장으로부터 시민참여 경관자원 조사에 관한 교육이 진행되었고 이어서 서울숲 전속 사진 작가로 활동 중이신 유청오 작가님으로부터 경관 사진 촬영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경관 사진 촬영을 교육해 주신 유청오 작가님은 서울시에서 시민참여로 추진한 「서울숲 공원 사진사 프로젝트」에서 강사로 참여하였고 서울숲 전속사진가로 활동하였으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조경을 전공하였으며 [월간 환경과 조경], [월간 에코스케이프]에서 전속 사진작가로 활동 중이다.

경관자원 시민발굴단은 5월 22일 2차 교육을 마치고 4개월의 기간 동안 우리 지역의 경관자원을 발굴하는 활동을 하게 되며, 9월 중 전시에 활용될 사진을 선정하기 위한 회의를 거쳐 10월 「당진시 경관사진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당진시 경관사진 전시회」는 당진시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며 우리시가 가지는 경관자원을 공유하고 홍보하기 위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 2018년 8월 진행한 혈압측정 사진

▲ 9일 진행된 캠페인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