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공동보도] 상인들은 제로페이 도입 환영, 제도 안착위한 결제환경 개선 필요

 

 

높은 카드수수료율 때문에 어려움이 많은 소상공인들은 제로페이 정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줄이고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 중인 모바일 직불결제서비스다. 소상공인은 최대 0%의 수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소비자는 40% 소득공제 혜택을 볼 수 있다.

간편 결제 도입으로 상권 활성화를 염두에 둔 상인들은 제로페이 도입을 환영하고 있지만 제도 안착을 위한 결제환경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입 초반이라 아직까지 미흡한 부분이 많은 제로페이가 보편적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가 전국적으로 가맹점을 확대하는 가운데 단점으로 지적됐던 결제환경 개선을 두고는 여전히 지지부진하다는 평가다.

소비자의 결제 편의가 확대됐다지만 편의점을 포함한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점도 뚜렷한 개선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 25일 실제로 제로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신영주 씨(당진시 거주)를 만나 소비자 입장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면 은행 계좌에 돈이 있어야 한다. 신용카드처럼 빌려서 쓴 후 갚는 게 아니라 그때그때 내 계좌에서 상점의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보다 더 큰 문제는 가맹점 찾기였다. 제로페이 홈페이지를 가면 지역별로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는데 지도로 볼 수 있는 방식이 아니라 불편하다는 것이다.

막상 소비자가 가맹점에 갔는데 점원이 사용법을 모르거나 QR코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다는 것이다.

이에 당국은 지난 1일 제로페이 결제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금액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기존의 번거로움을 일부 개선했다고 밝혔다. 휴대폰에 찍힌 QR코드를 제시하면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과 연결된 스캐너가 이를 자동인식해 결제되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 편의점 등 결제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곳에만 적용돼 음식점 등 대다수 일반 점포에서는 기존 결제방식으로 이용해야 한다. 결제시 계좌에서 금액이 즉시 차감되는 직불 시스템인 탓에 신용카드 이용도 불가하다.

 

= 전통시장과 회원사들 대상으로 제로페이 홍보하고 가맹 독려

담당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상인들과 소비자들의 지적을 알고 있었지만 개선안 마련에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QR 코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관련 프로그램이 POS 내에 설치돼 있어야 하는데 개별 가맹점에 일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게 걸림돌이다. 직불카드 결제 방식도 여신기능을 추가해 잔고 없이도 일정 금액까지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유환철)은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최근 중기청에서 맥키스컴퍼니(회장 조웅래), 대전상인연합회(회장 구범림), 충남상인연합회(회장 명영식),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지회장 김용기), 한국외식업중앙회 충청남도지회(지회장 배정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으로 맥키스컴퍼니는 '이제 우린' 소주 라벨에 제로페이 홍보문구를 부착하고 오는 12월까지 대전·세종·충남지역에 300만병을 출하할 계획이다. 상인연합회 등은 전통시장과 회원사들 대상으로 제로페이를 홍보하고 가맹을 독려해 제도 정착에 기여하기로 했다.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 2일부터 전국 4만여개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고 하반기부터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업무추진비를 결제할 수 있어 제도 확산이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특히, 음식점을 회원사로 둔 상인회와 외식업중앙회 참여를 통한 가맹점 등록 확산과 소비자 이용 제고를 기대했다.

유환철 지방중기청장은 “제로페이 홍보를 위해 맥키스컴퍼니, 상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에서 적극 나서준데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수수료 부담 경감을 위해 제로페이가 일상생활 속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