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영철강 이전협약(왼쪽 이건호 부시장, 오른쪽 정철기 대표)

-2021년부터 이전 착수, 당진시와 협약 체결-

환영철강공업(주) (대표 정철기)는 석문면 삼화리에서 가동 중인 공장을 석문국가산업단지로 이전키로 했다.

당진시에 따르면 환영철강과 시는 7일 오후 1시 30분 당진시청 접견실에서 환영철강공업(주) 정철기 대표와 이건호 당진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이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환영철강은 3,500여억 원을 투자해 2021년부터 공장 이전 절차에 돌입해 석문산단 내에 24만5000㎡ 규모로 친환경 공장을 새롭게 건설한다.

환영철강공업(주)는 지난 1977년 설립하고 이듬해 부산 압연공장을 준공했으며, 1993년에 현재 위치에 당진공장을 준공해 26년 동안 가동 중이다. 2002년에는 부산공장을 매각하고 본사를 당진으로 이전했다.

공장을 가동하는 동안 인근 주민들이 분진 등으로 인한 환경피해를 호소하자 환경설비 성능개선과 이전을 검토해온 환영철강은 규모와 업종, 이전 비용, 민원발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양한 기반시설과 연관 사업 발전 가능성이 높은 석문산단으로 이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시에서는 환영철강의 이번 공장 이전으로 신규 설비와 장비 도입 등을 통해 환경피해를 줄이고 석문산단 분양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환영철강 이전 시 석문산단 분양률은 5.7% 상승한다.

시는 환영철강의 공장 이전에 맞춰 석문산단 대상부지 개발계획 및 실시설계 변경과 이전부지 활용 대책을 비롯한 각종 인허가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2021년도부터 본격적인 이전을 준비하면 2023년에는 각종 절차 마무리와 신규공장 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속적으로 우량기업 투자 유치와 지원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치매안심택시 송영서비스 도입-

당진시보건소(소장 이인숙)는 7일 치매안심센터에서 대영택시(대표 손찬동)와 대우택시(대표 이준영), 당진택시(대표 곽병재), 대건운수(대표 정영모), 개인택시지부(대표 최동찬) 등 5개 택시 업체와 치매안심택시 송영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택시 송영서비스는 치매안심센터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어 센터 이용이 어려운 치매어르신 가정과 치매안심센터 간 택시를 운행하는 사업이다.

보건소에 따르면 치매안심센터의 인지재활 프로그램 참여자는 하루 평균 100여 명 수준으로 참여율이 높지만 시내권이 아닌 읍‧면의 원거리 대상자는 이동능력이 제한돼 서비스 이용에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치매안심택시 송영서비스 업무협약을 계기로 30여 명의 센터 회원들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됐다. 송영서비스 대상자는 집 앞에서 치매안심택시를 이용해 센터로 이동하고 서비스 이용 후에도 택시를 이용해 집까지 돌아올 수 있다.

보건소는 협약에 앞서 1주일 간 시범 운영했으며,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치매안심택시를 운영에 나선다. 특히 보건소는 이 사업과 연계해 읍면지역을 대상으로 권역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찾아가는 작은 치매안심센터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인숙 보건소장은 “치매안심택시 운영으로 센터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누구보다도 치매환자와 치매환자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하는 인진강화 프로그램은 치매진단을 받아야 이용이 가능하다. 한번 등록을 하면 3~6개월가량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 관련 궁금한 사항은 당진시 치매안심센터(☎041-360-6074)로 문의하면 된다.

 

=============================================================================

 

당진시, 자체목표 신속집행 순항

- 자체 목표액 3481억 대비 75% 집행 완료 -

당진시는 7일 오후 4시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본청 부서장과 직속기관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에 따르면 시는 6월 첫 째 주를 기준으로 2625억여 원을 집행해 시의 목표액(3481억 원) 대비 75%, 중앙정부 목표액(2862억 원) 대비 91.89%를 달성했다.

이는 충청남도 시‧군 중 1위, 전국 75개 동종 시 6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며, 지난해 6월 첫째 주 보다는 17% 더 많이 집행한 금액이다.

한편 시는 7일 보고회에서 이달 30일 예정된 최종 평가에 대비해 그동안 추진해온 집행현황을 사업별로 점검하고 사업 추진 시 발생한 문제점을 분석해 향후 사업별로 신속한 집행계획을 논의 했다.

특히 당초 목표보다 신속집행이 순항하고 있는 만큼 목표액 초과 달성을 위해 최종 평가일까지 신속집행추진단을 중심으로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일일 상황점검과 자체보고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시는 신속집행 달성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되는 3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 33건에 대해 매일 점검을 실시해 사업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역대 최고 수준의 신속집행을 추진 중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춰 지역경제 활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자리 창출과 생활 SOC 사업을 중심으로 신속집행을 추진해 왔다”며 “이달 말까지 신속집행에 최선을 다해 우리 지역 경기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청소년 아이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당진시 아동청소년 정책창안대회 본선 열려-

지난 5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회 아동청소년 정책 창안대회 본선이 열렸다.

이번 정책창안대회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아동과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아동과 청소년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정책을 직접 고민해 제안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었다.

지난 4월 참가자를 모집한 예선에는 모두 11개 팀, 43명이 참가했으며, 시는 이들을 대상으로 제안내용의 진정성과 실효성, 지속성, 논리성 등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의 발견에 중점을 둔 예선심사를 진행해 본선에 진출할 6개 팀을 선정했다.

이후 시는 지난달 18일 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정책창안과정 사전 워크숍을 실시해 완성도 높은 정책제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각자 선택한 문제들을 정책화 해보는 과정을 진행했다.

5일 열린 본선대회 참가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사업을 추진한 배경과 내용, 기대효과 등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으며, 심사결과 합덕제철고등학교 3학년 김한결 학생 등 3명으로 구성된 ‘당진광역시’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당진광역시팀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한 거리를 대상으로 금연표어 문구와 흡연부스를 설치하고 쓰레기통을 비치해 학생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리를 조성할 것을 제안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최우수상에는 학교 주변에 3D 횡단보도 설치를 제안한 ‘Sky’팀과 방과 후 마을학교를 제안한 ‘어기여차 의여차’팀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안전한 학교주변 하굣길 조성을 제안한 ‘당진 어쎔블’과 통학시간 교통체증 해소 방안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학생 수송을 제안한 ‘당찬 당꿈 당당이’팀, 자유학기제를 연계한 꿈의 정책을 제안한 ‘레디언시스리스’에게 돌아갔다.

시는 선정된 우수사례에 대해 관련부서 검토를 거쳐 실제 사업화함으로써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당진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

- 제5차 정책조정회의서 논의 -

당진시는 7일 오전 9시 30분 당진시청 접견실에서 이건호 부시장 주재로 제5차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정책조정회의는 사회적경제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장들과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박정현 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시 사회적경제의 현황 공유와 전문가 제안, 참석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토론에서 사회적기업과 자활창업, 노인일자리 발굴 및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부서 협업을 통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체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참석자들은 당진지역의 사회적경제 확산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사회적기업 육성과 사회적경제 생산품 우선 구매에 적극 노력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관련 부서에서 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시정의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다뤄 행정 전반에서 지속가능발전전략을 녹여내 도시의 지속성과 성장가능성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조정회의는 관련 부서장과 전문가가 함께 당진형 지속가능발전의 신속한 이행과 정책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시정의 각 분야별로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을 조율해 협업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

 

지역사회변화프로젝트 - 이끔와 오름이의 행복한 동행

『 디지털역사체험관 프라이드 인 코리아를 다녀오다』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시 직영시설)와 당진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또래상담 청소년들과 다문화아동의 한국역사 멘토링 『다함께 이끔이와 오름이』를 4월부터~11월까지 8개월간 운영하고 있다.

6월 1일(토)에는 에버랜드 내 디지털 역사 체험관 『프라이드 인 코리아』역사탐방을 진행해 우리나라 문화유산과 역사 속 영웅을 만나보고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하는 창경궁 역사탐방 콘텐츠 등을 을 통해 다양한 전통 문화를 체험하고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래상담자 이끔이와 다문화아동 오름이들이 함께 역사체험활동을 하면서 멘토 · 멘티간의 신뢰감을 형성하며 서로의 관계증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2019년 충청남도와 충청남도교육지원청, 충남청소년진흥원이 공동주관 지역사회변화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多 함께 이끔이와 오름이(다문화청소년과 함께 이끌고 오르고)」가 우수프로그램으로 2년 연속 선정되어 운영된다.

이번 ‘多 함께 이끔이와 오름이’의 청소년 참여 1:1 한국사 멘토링을 통해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우리 역사 이해를 통해 대한민국 문화에 쉽게 동화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멘토와 멘티가 함께 동반성장하는 청소년들의 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래상담활동에 활동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41-357-2000, 상담사 조빈서) 상담사에게 문의하면 된다.


▲ 아동청소년 정책경진대회 단체사진

▲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 회의 모습

▲ 지방재정 신속집행 보고회 모습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사체험관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