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정호 시장이 국회를 방문, 박완주 의원과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자연과 인간, 갯벌과 산림 생태도시를 향한 노력

맹정호 서산시장이 국회를 방문해 성일종 의원, 박완주 의원을 차례로 면담하고 현안상업들을 챙겼다.

시에 따르면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선정해 줄 것과 현재 서산시가 공모신청중에 있는 생애주기별 산림휴양복지 숲 조성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가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방문은 그동안 최종용역보고회 완료와 토지문제 협의 등 중앙부처와 진행해온 사전절차가 단계별로 정리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구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두 사업은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 국회의원(성일종)과 함께 서산시가 역점 추진하는 사업으로 환경과 생태, 갯벌과 산림의 가치를 보존하고 누구나 이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모델로 추진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맹정호 시장은 ‘환경의 가치와 보존은 우리세대가 후대에 대해 가지는 의무’라고 말하고, ‘그 의무를 서산시는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은 올 3분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신청을 통해 내년 중 예타 대상사업 선정 후 국가사업으로 추진을 준비하고 있으며, 생애주기별 산림휴양복지 숲은 올해 산림청 산림복지지구 지정 신청을 통해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서산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공청회 가져

양유정&번화로 지역 대상 다양한 의견 수렴

서산시가 지난 7일 읍내동 양유정과 동문동 번화로 일원에 대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이날 문화회관 소공연장에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앞두고 읍내동, 동문동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읍내동 양유정 일원의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은 109,000㎡ 규모로 135억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노후 주거지정비를 실시하고, 동문동은 번화로를 중심으로 122,000㎡ 규모로 135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쇠퇴한 상권을 회복하는 방안을 주요 계획으로 담고 있다.

김병윤 대전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전문가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면서 질의응답과 의견수렴 등 인근 주민들도 높은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다.

맹정호 시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도시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될수 있도록 다양하고 좋은 의견을 주시고 알차게 수립하여 달라”며, “공청회에서 나온 전문가와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고 쇠퇴한 상권을 회복하여 주민 모두를 행복하게 바꾸는 도시재생 사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나머지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오는 7월에 충청남도에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

 

서산시, 녹색제품 구매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총 구매 대비 녹색제품 구매 40.4% 달성

서산시는 충남도에서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5일 충남도청에서 열림“세계 환경의 날”행사에서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돼 시의 자원절약과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을 보여줬다는 평이다.

녹색제품이란 친환경 소비·생상의 선순환 유도를 위해 에너지 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영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이다.

녹색제품은 환경표지가 인증된 15만여개 제품과 우수재활용(GR) 217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다.

충남도에서는‘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해 총 구매액 대비 녹색제품 구매비율을 평가했다.

시는 각 부서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와 구매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수시로 열고 이를 홍보하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시는 총 구매대비 녹색제품 구매금액이 40.4%를 달성해 이번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3년 연속 녹색제품 구매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은 서산시 공직자 모두가 녹색제품 구매에 적극 노력한 결과”라며,“앞으로도 환경보전을 위해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철저한 관리와 교육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만65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확대

서산시-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 실시

서산시는 만65세 이상 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을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 실시한다.

대상자는 서산시민 중 1954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 신분증,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및 차상위 계층 증명서를 지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보건소 1층 예방접종실로 방문하면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대상포진은 신경절을 따라 홍반성 구진이 수포로 변하며 극심한 통증이 수반되는 질병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고위험군 연령층에게 취약한 질병이다.

평생 한 번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지만 고가의 예방접종으로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예방접종을 자비로 부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을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 지원하여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적·경제적 부담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대상포진 접종에 관한 사항은 서산시보건소 예방접종실(☎661-6526)로 문의하면 된다.

 

============================================================================

 

(사)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 노인지도자 연수

(사)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회장 허영일)에서는 6월 5일(수) 오전10시 서산시문화회관에서 지회 임원 및 경로당 회장 4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노인지도자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연합회 주최로 실시된 노인지도자 연수는 일선 노인지도자의 의식변화 및 지도역량 강화를 통해 경로당 기능강화와 선진화 방안을 모색코자 경로당 회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모범노인지도자로 노인 권익신장과 복지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지면 류해영 분회장, 동문1동 김형래 분회장, 동문2동 리승만 분회장이 충남연합회장의 표창장을 받았다.

허영일 지회장 인사말과 신안철 연합회장의 격려사, 참석한 내빈(맹정호 서산시시장, 임재관서산시의회 의장, 성일종 국회의원)들의 축사가 있은 후 이어지는 2부에서는 강복환 문학박사의 “경로당 변화의 힘” 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여 참여자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

 

이(齒) 좋은 도시 만들기 구강보건의 날 행사 성료

서산시는 '제74회 구강보건의 날 (6월9일)'을 맞아 “이(齒) 좋은 도시 만들기”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보건소 광장에서 어린이, 일반시민 등 800여명이 구강건강 체험(구취측정, 대형양치도구체험, 구강검진, 예방치료 체험, 포토 존 등) 및 금연, 비만·영양, 모자보건, 치매조기검진, 암 예방 등 다양한 건강증진 체험에 참여하여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과 실천의 기회를 가졌다.

특히, 구강건강실천 어린이 그림 및 글짓기 공모 우수작 32명에 대하여 서산시장 표창이 있었으며 행사 당일 홍보관에 전시되어 의미를 더 하였다.

또한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황윤숙교수를 초빙하여 시민 건강아카데미 (구강 건강은 전신 건강의 지름길 “나의 입이 체조를 한다”)를 진행하여 웃음과 미소가 있는 강의로 참석 시민의 큰 호응을 받았다.

서산시보건소는 2019년 구강보건팀이 신설되어 생애주기별 구강체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구강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받아 일반 및 영유아 구강건강검진까지 확대 실시하고 있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를 통하여 구강보건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구강건강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기대 한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구강건강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시민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 말했다.


▲ 제74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