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식 송풍 건조기로 마늘 건조 모습

난지형마늘 수확 후 건조방법 개선으로 농가소득 향상 기대

서산시가 건조방법 개선으로 고품질 마늘생산을 위해 제작한 이동식 송풍 건조기가, 시험 운영한 결과 효과가 높다고 밝혔다.

서산지역 난지형마늘은 구비대가 완료되고 잎과 줄기가 1/3~2/3정도 말랐을 때가 수확적기로 6월부터 본격적으로 수확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수확된 마늘을 제값 받고 판매하려면 수확 후 관리가 중요한데 건조가 잘돼야 저장성이 좋아지고, 이로 인해 중간 유통업체로부터 가격을 더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난지형마늘을 수확한 후 밭에서 3~5일간 예비 건조를 한 뒤 상인이나 유통업체에 판매를 하였고, 이 과정에서 고온이나, 비가 오는 등 기상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품질이 떨어져 제값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타 지역의 창고형 송풍건조방법, 컨테이너형 송풍시설 및 열풍건조방법 등 여러 형태의 시설을 벤치마킹한 뒤 간편하면서도 효과가 높은 이동식 송풍건조기를 제작하고 이를 시험, 운영하였다.

이 건조방법은 수확된 마늘을 하우스나 창고시설에서 플라스틱 상자나 그물망에 담아 층층이 쌓은 뒤 비닐을 위와 옆면만 덮고, 한쪽 벽면에는 이동식 송풍시설을 설치한 뒤 반대편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뒤로는 배출하여 계속 공기를 통과하여 건조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시험용으로 대당 300만원을 들여 2대를 제작하였고, 현재 농가에서 마늘을 건조 중으로, 건조는 10일간 소요되며 한번에 2,000평정도 물량을 소화할 수 있다.

정웅희 농촌지도사는 “건조가 끝나면 최종자료가 나오겠지만 이 건조방법을 적용하여 판매한다면 품질 향상을 통해 마늘가격을 kg당 500원 이상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농가소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시험성적을 분석한 뒤 내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일반농가에 확대 보급하겠다고 하였다.

※보통 난지형마늘은 평당 1접 정도 수확 / 1접을 최소 5kg 정도로만 보아도 kg당 500원 정도 더 받으면 2,500원 더 수익 / 300평 기준하면 750,000원 추가소득 발생

 

=============================================================================

 

서산시, 동문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

동문2동 행정복지센터가 지난 11일 옛 청사 자리에 신축하고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했다.

지난 2017년 6월에 착공해 2년의 공사 끝에 완공된 동문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하1층 지상5층에 연면적 2400㎡ 규모다.

새롭게 재탄생된 청사는 주변에 주거와 교육시설, 시장, 터미널, 먹거리 골목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문화의 중심지로 주민들과 일상을 잇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자치기능을 강화한 복합청사로 주민들에게 교육 문화와 자치활동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되며 청사 내 자연친화적인 공중정원 및 옥상정원을 조성하는 등 주민들의 휴식공간도 마련됐다.

박성현 동문2동장은 “그동안 불편을 감수하고 임대건물을 사용해야만 했던 직원과 주민여러분의 숙원이 해결되어 기쁘다”며, “새롭게 시작되는 청사에서 보다 양질의 주민서비스 행정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

 

서산시, 특별사법경찰 직무역량강화 교육

특별사법경찰 수사에 대한 역량 및 전문성 강화 나서

서산시는 6월 11일 서산시청 대회의실에서 특별사법경찰 47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사경의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은 농수산물원산지, 식품·공중위생, 청소년 보호, 축산물 위생, 환경 등 민생6대 분야와 교통분야, 산림보호 분야 등 범죄수사에 대한 담당자들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날 강의를 맡은 대전지검 서산지청 오슬기 검사는 서산시 인근 시군(서산시, 당진시, 태안군) 특사경 전담검사로 특별사법경찰 기초실무와 수사사례 등을 중심으로 열띤 강연을 했다.

최교상 감사담당관은 “이번 직무교육을 통해 서산시 특별사법경찰의 수사의 전문성 등 직무에 대한 역량 강화의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직무교육, 워크숍 등을 통한 직원 업무능력 강화로 시민생활 안정과 법질서 확립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