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금봉 의원

- 충남 밀 개발 브랜드화로 국내 밀 시장 선도하여 농가소득 향상 기대

충남도의회 양금봉 의원(서천2)이 11일(화) 열린 『제312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양승조 도지사와 박병희 농림축산국장을 상대로 충남 밀 산업 현황에 대한 질의와 함께 입장을 피력했다.

양금봉 의원은 ▲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충남에 적합한 밀 생산과 브랜드화로 국내 밀 시장 선점 ▲학교급식과 공공급식 등을 연계로 도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 및 안정적 소비처 확보로 농가소득 증대 ▲충남 밀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재정적 지원 필요 등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양금봉 의원은 “국민 제2주식인 밀은 지난 ‘16년 통계에 의해 국내공급량이 4,672천톤 중 4,179천톤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수입 밀은 수입 쌀보다 제초제(글리포세이트)가 100배나 많은 기준으로 수입이 허용 된다” 고 도민들의 먹거리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번 도정질문은 충남 밀 확대 생산을 통하여 아동, 청소년, 노약자 등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농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한 것이며, 지난 311회 5분 발언 사업추진 여부를 재차 확인하고 강조하는 차원에서 열린 것이다.

양금봉 의원은 “충남 밀 브랜드화로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과 친환경 재배 생산 장려를 통한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대대적인 홍보를 통하여 국내 밀 시장 선도에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충남에 위치한 “학교급식, 공공급식 등에 우리 밀을 사용하고 있다” 며 “같은 값이면 충남에서 생산되는 충남 밀을 활용하여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충남 밀 생산의 지속가능한 발전 체계를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충남 밀 2모작 체계 도입과 안전한 먹거리 보급 확대”등을 제안했다.

양금봉 의원은 “충남 밀 신품종 연구개발 브랜드화로 국내 밀 시장을 선점하고 홍보전략 및 안정적 소비처 확보”와 “충남 밀 레시피 개발의 필요성”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마지막 발언을 통해 양금봉 의원은 “학교 등 공공기관은 충남에서 생산한 충남 밀과 연계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민들은 안정적인 소비처를 확보하여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

 

충남도의회 김동일 의원, ‘KTX 공주역 연계 교통망 확충’ 및 ‘지역인재 양성 정책 마련’ 촉구

- KTX 공주역 활성화 위해 국도지선 지정 해야-

- 인재양성 위한 정책적 배려 필요-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김동일 의원(공주1)은 11일 열린 제31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KTX공주역 활성화 추진 현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의원은 “KTX공주역이 개통 4년을 맞은 지금 연계교통망 부족으로 발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입도로가 선형개량도 하지 않아 상태가 불량하고, 타 지역에서의 접근성도 원활하지 않아, 실질적으로 KTX공주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도지선을 지정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KTX역 활성화는 양승조 도지사의 공약사항에도 있는 내용이며, KTX 공주역 활성화는 낙후된 충남 남부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충남의 ‘기초학력 및 지역인재 양성에 대한 정책 마련’을 촉구 했다.

김 의원은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지식들이 공교육을 통해 제공되고 있느냐? ”고 질문하며, “공교육을 통한 기본 지식습득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교육 시장으로 학생들이 발길을 돌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 인재들이 충남지역에 환원하여 기여하기 위해서는 충남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청의 각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충남도의회 오인환 의원, 충남 남부지역에 도립 화장장 설치 필요성 제기

- 충남 남부지역 화장장 설치 통해 남부지역 도민 불편함 없어야 -

- 국립 호국원 설치를 통해 충남 장례문화 발전방안 마련필요 -

충남도의회 오인환 의원(논산 1)은 제312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충남 남부지역 도립 화장장 및 국립 호국원 설치 등을 통한 충남 장례문화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5분 발언의 취지는 충남 남부지역인 논산, 계룡 등지에서 화장장 부족으로 도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으로 풀이된다.

오 의원은 “화장장 부족으로 충남 남부지역 도민들이 상례에 많은 불편함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충남의 경우 천안과 공주, 홍성 등 총 20개의 화장로를 보유하고 있지만, 충남 남부지역은 화장시설의 부족으로 전주와 대전 그리고 세종시의 화장장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의원은 “화장장은 소재 지역 주민들의 우선 정책으로 남부지역 도민들은 인근 지역 화장장 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남부지역 도민들의 상례에 불편함이 없도록 충청남도 남부지역 도립 화장장을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발언에서 오 의원은 국립 호국원의 충남지역 설치를 촉구했다.

국립 호국원은 만장되어가는 국립현충원을 대체하는 시설로 국립현충원보다 넓은 범위의 국가유공자를 추모하는 곳으로 이천, 영천, 임실, 산청 등에서 운영 중이다.

오 의원은 “대전과 세종을 포함한 충남권에는 현재 호국원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데, 윤봉길의사, 김좌진장군을 비롯하여 항일운동시기부터 충절의 대표지역은 충남”이라고 말하며, “6.25참전유공자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가 충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오 의원은 “시군의 부지협조를 통해 충청남도에도 국립호국원이 조속히 설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5분발언을 마무리했다.

 

===========================================================================

 

충남도의회 조철기 의원, ‘교육감 공약이행계획’ 점검

-공약 이행 및 정보 적극 공개해 도민에게 알권리 충족 시켜야...

-교육협력사업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자체와 협조 방안 마련 요구-

충남도의회 조철기 의원(아산3)은 11일 열린 제312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교육감 공약사업 이행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조 방안에 대하여 질의를 했다.

조철기 의원은 교육감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17대 교육감 1년’의 결과를 점검하고 보완하고자 자리에 나섰다.

조의원은 “19년 한국매니패스토실천본부에서 평가된 교육비전과 소명, 기대효과, 공약 총괄도표 및 관리체계 등의 제시가 상대적으로 미흡했고, 개별구성에서도 임기 내·후의 신규사업인지 지속사업인지에 대한 제시가 미흡했다”며, “체계적인 공약 이행 관리를 통하여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도민들의 알권리를 충족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약 이행률이 저조한 사업에 대하여 “공약이행계획 수립 시 상황과 변화된 교육여건을 반영한 적정한 목표를 설정하여 교육 현장에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선학교의 반응과 수요예측이 부족한 상태에서 기존 이행계획에 따라 진행하다 보니 수요 확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틀에 박힌 공약이행계획에 따라 진행하게 되어 외화내빈(外華內貧) 결과로 나타났다”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감 공약사항 중 지자체와 협력하여 진행되고 있는 사업 8개 공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긴밀한 협조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교육협력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자체와의 원만한 협조 방안을 마련하고, 공약사항에 대하여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마무리 했다.

 

=============================================================================

 

충남도의회 장승재 의원, 충남의 대산공단 사고 대응 부적절 질타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사고는 ‘경계’단계로 대응했어야, 현재 시스템으로는 주민 안전 보장 불가 주장 -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위원장 장승재 의원(서산1, 더불어민주당)은 6월 11일(화) 312회 정례회에서 도정질의를 통해 지난 5월 17일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충청남도의 부적절한 대응을 강력하게 질타했다.

이번 사고에 대하여 합동조사단은 6월 3일 중간발표를 통해 스틸렌모노머(90%)와 에틸벤젠, 알파메틸스틸렌, 중합방지제, 중합지연제 등이 약 97.5톤(1차 94.1톤, 2차 3.4톤, 폼소화제 포함)이 유출과 총 2,330건(‘19. 5. 29. 기준)의 진료기록이 있었다며 그 사고 규모를 밝혔다.

장의원은 ‘이러한 큰 사고에도 불구하고 사고 당시 안이한 충남도의 대응이 적절했는가?’에 대하여 비판하며 ‘재해 안전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에 부합되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의원은 ▲도지사 부재 시 재난대응시스템의 미작동, ▲실시간 상황판단회의 실패, ▲주민들에 대한 적절한 상황전파 및 대피조치 미실시, ▲상황 종료 후 뒤늦은 지휘부의 현장 방문에 대하여 꼬집었다.

이에 양승조 도지사는 ‘이번 기회에 충남의 화학재난 대응시스템에 대해서 재점검하고 대산공단의 화학사고에 대비하여 전문가를 파견, 상주시키는 방안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사고의 예방과 적절한 대응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대산공단 뿐만 아니라 충남의 전반적인 재해예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 의원은 ‘화학재난 발생 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판단되길 바란다’며 양승조 도지사와 충남도에 주민을 먼저 생각하는 대응책 마련을 재차 당부했다.

 

=============================================================================

 

충남도의회 여운영 의원, 충남도립미술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도립미술관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충남도의회 여운영 의원(문화복지위원회, 아산2)은 11일 제31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충남도립미술관의 진행 상황, 투자 규모, 미술관 형태 등에 관한 계획을 문화체육부지사로부터 자세히 듣고 도립미술관 건립 방향에 대해 정책제안을 하였다.

여 의원은 이번 도정질문을 위해 지난 달 제주도 본태미술관과 일본 도쿄 신미술관 등을 직접 방문한 후, 충남도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정책 제안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여 의원은 미국 뉴욕 뉴뮤지엄, 스위스 바젤 비트라 디자인 미술관, 지추미술관, 일본 도쿄 국립신미술관 등의 사례를 예로 들면서 “미술관이 단순한 전시공간이 아니라 대중들이 여가활용의 장소로서 그 자체를 향유하고 미술관 자체가 커다란 미술작품이 되어야 한다.”며, 충남도립미술관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여 의원은 “현대 미술관의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는 미술관이 단순한 작품보관소로서의 수동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예술 창작의 장소로 거듭나도 있다.”며 일본 오다이바의 팀랩 미술관처럼 도내에도 새로운 형태의 미술관이 건립되길 제안하였다.

여 의원은 “충남도립미술관이 돈 먹는 하마가 아닌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어울리는 진정한 예술과 문화의 공간으로서 도민은 물론이고 내외국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충남과 내포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서의 기능을 담을 수 있도록 도립미술관 건립의 방향성에 대해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 안장헌 의원

▲ 이선영 의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